$\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기 이해와 타자 이해를 위한 시 교육 연구 원문보기


전지윤 (공주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자기 이해와 타자 이해를 위한 시 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자아 성찰’과 ‘타자의 이해와 소통’이라는 핵심 개념을 각각 ‘자기 이해’와 ‘자기 성찰’로, ‘공감적 타자 이해’와 ‘비판적 타자 이해’로 확장 및 심화하여 논의를 전개하였다.
Ⅱ장에서는 이 장에서는 논의에서 핵심적으로 다루어지는 개념들이 심리학, 철학 등의 분야에서 어떻게 발현되었고 사용되고 있는지를 살펴본 후 그 개념들을 문학 교육적으로 정의하였다. ‘자기 이해’란 학습자가 문학 작품을 자기 대상으로 삼아 자기에게 가까워짐으로써 스스로 누구인지를 인식하고 자신의 부정적인 모습까지도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과정이다. ‘자기 성찰’은 ‘학습자가 작품 속 인식 주체의 자기 성찰을 관찰하고 이를 자신의 삶에 적용하는 것, 학습자가 거리두기를 통해 스스로를 객관화하여 되돌아보고 문제의식을 깨달아 변화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라고 정의내릴 수 있다. ‘공감적 타자 이해’란 ‘학습자가 작품 속 타자를 인식하고 관찰하여 당사자적인 참여를 이룸으로써 공감에 이르는 것’이다. ‘비판적 타자 이해’는 ‘학습자가 작품 속 타자를 거리를 두고 바라보고 평가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삶의 기준을 조정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Ⅲ장에서는 구체적인 문학 작품을 두 편씩 선정하여 자기 이해, 자기 성찰, 공감적 타자 이해, 비판적 타자 이해가 어떻게 드러나는지 그 실현 양상을 분석하였다. 자기 이해를 위한 제재는 노천명의 <자화상>과 서정주의 <자화상>을 분석하였고 그 양상은 각각 ‘외면과 내면의 고찰을 통한 자기 이해’, ‘부정성을 삶의 의지로 전환시키는 자기 이해’로 나타났다. 자기 성찰을 위한 제재로는 윤동주의 <쉽게 씌어진 시>와 백석의 <남신의주유동박시봉방(南新義州柳洞朴時逢方)>을 선정하였다. 작품에서 드러나는 양상은 ‘분열된 주체의 화해를 이루는 자기 성찰’, ‘운명론적 사고에 도달하는 자기 성찰’로 각각 드러났다. 공감적 타자 이해를 위하여 고은의 <머슴 대길이>와 문태준의 <평상이 있는 국숫집>을 분석한 결과 ‘편견 없는 타자 수용을 통한 공감적 타자 이해’, ‘수평적 바라보기를 통한 공감적 타자 이해’의 양상을 발견할 수 있었다. 비판적 타자 이해를 위한 제재로는 김광규의 <상행>과 기형도의 <홀린 사람>을 선정하였고, 그 실현 양상은 각각 ‘시적 화자를 포섭하는 비판적 타자 이해’, ‘다자화(多者化)되어 나타나는 비판적 타자 이해’로 나타났다.
Ⅳ장에서는 자기 이해, 자기 성찰, 공감적 타자 이해, 비판적 타자 이해를 위한 시 교육을 설계하였다. 수업의 관점으로는 학습자 중심 문학 교육 관점을 택하였다. 수업 주체들의 역할은 ‘수업 전-수업 중-수업 후’의 과정에 따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suggest a new direction of poetry education for understanding oneself and others. It developed the discussion by expanding and deepening the key concepts of 'self-reflection' and 'understanding of and communication with others' from 2015 revised educational curriculum into 'self-...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지윤
학위수여기관 공주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국어교육학과
발행연도 2021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4711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