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내러티브를 통한 경력 체육교사의 수업정체성 이해 원문보기


김신회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체육교육학과 체육교육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내러티브 연구방법을 이용하여, 한 경력 체육교사의 수업 경험에서 형성된 수업정체성을 탐색하고 이해하는 데 있다. 구체적 연구문제로는 ‘수업정체성 형성요인은 무엇이고, 내러티브는 어떠한가?’, ‘어떠한 수업정체성을 형성하였고 그 의미는 무엇인가?’이다. 유목적 표집법의 결정적 사례 표집에 따라 32년 경력의 한 중등학교 체육교사를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고, 연구에 필요한 자료는 면담, 수업일지, 에세이 등의 문서를 수집하였다. 연구참여자의 수업정체성을 탐구하기 위해 폴 리쾨르(Paul Ricoeur)와 맥아담스(McAdams)의 내러티브 정체성(...

주제어

#체육교육 정체성 수업정체성 내러티브 체육교사 정체성 체육교사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신회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체육교육학과 체육교육전공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xiv, 248 p
키워드 체육교육 정체성 수업정체성 내러티브 체육교사 정체성 체육교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7632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