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관광상품이 지역경제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한방의료관광상품을 중심으로
The Study on Effect of the Tourism Products on Regional Economic Effects: Focusing on the Oriental Medical Tourism Product 원문보기


박춘규 (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통합의료관광디자인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지역경제효과를 모색하기 위해 관광산업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가운데, 지방자치단체나 관련업계가 관광상품을 기획/개발하고, 관광자가 관광상품을 선택/소비하는데 있어 어떠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한방의료관광을 이용한 관광상품화 및 문화자원으로서의 관광상품 개발은 지역관광상품의 활성화뿐만 아니라 고부가가치의 관광상품으로써 지역경제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관광상품화를 위한 문화관광동기, 문화관광속성, 관광만족, 관광이미지가 지역경제효과 속성 중 경제적 성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각 요인들은 경제적 성장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결과가 나타났다. 결과에서 보듯이 경제적 성장인 지역 세수, 소비, 고용의 기회가 될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둘째, 관광상품화를 위한 문화관광동기, 문화관광속성, 관광만족, 관광이미지가 지역경제효과 속성 중 사회적 성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각 요인들은 사회적 성장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결과가 나타났다. 결과에서 보듯이 사회적 성장인 지역의 소속감 및 공동체 의식이 향상이 되며, 자부심이나 애착심이 발생하고 지역주민간 교류가 활발할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셋째, 관광상품화를 위한 문화관광동기, 문화관광속성, 관광만족, 관광이미지가 지역경제효과 속성 중 문화적 성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각 요인들은 문화적 성장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결과가 나타났다. 결과에서 보듯이 문화적 성장인 지역의 문화예술의 관심 및 참여가 증가 할 것이며, 지역문화의 창조 및 발전·육성 되고 전통문화의 보존, 계승 될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넷째, 한방의료관광상품의 문화동기는 지역경제효과 속성 중 경제적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으로 결과가 나타났다. 문화동기인 문화유적을 감상하거나 박물관과 유적지를 방문, 역사적인 행사를 구경하기 위한 것, 예술 및 공예품을 감상하는 것에 대한 한방의료관광의 체험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섯째, 한방의료관광상품의 문화관광속성은 생물학적 관점과 인류학적관점이 지역경제효과 속성 중 경제적 성장에 부분적으로 영향이 미쳤으며, 문화적 성장에 인류학적관점, 관념론적관점이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결과가 나타났다. 지역경제효과를 위한 한방의료관광의 관광상품화로의 개발은 인류학적관점인, 민속놀이, 세시풍속, 음악, 미술, 무용, 춤 등과 함께 종교(불교, 유교, 기독교, 무속신앙 등)적인 부분과 함께 이루어지면서, 관념론적 관점인 유원지, 공원, 유적지, 사적지, 박물관, 미술관, 각종 지정 관광지처럼 관광상품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여섯째, 한방의료관광상품의 관광만족은 지역경제효과 속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결과가 나타났다.
일곱째, 한방의료관광상품의 관광이미지는 감정적이미지와 능동적이미지가 지역경제효과 속성 중 경제적 성장에 영향을 미쳤으며, 문화적 성장에 감정적이미지가 영향을 미치는 결과가 나타났다. 결과에서 보듯이 경제적 성장에 감정적이미지인 인 문화적 체험이나 다양한 정보를 얻고 지역의 사람들이 친절함이 한방의료관광이 영향을 미치고 능동적이미지인 지명도나 관광자들의 비용이 적게 드는 부분에 대한 관광상품의 개발이 고려되어진다. 또한 문화적 성장에 미치는 감정적 이미지인 문화적 체험과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회의 제공과 지역사람들의 친절함에 대한 한방의료관광의 관광상품 개발의 주요함을 나타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significance of tourism products has been projected to seek for regional economic development, this study scrutinizes which factors influence tourists’ selection and consumption as well as local government and/or related industries’ planning/development of tourism products.
The commercial...

주제어

#regional economic effects Oriental Medical Tourism product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춘규
학위수여기관 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통합의료관광디자인학과
지도교수 이용근
발행연도 2021
키워드 regional economic effects Oriental Medical Tourism product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4721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