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교과서의 기능을 활용한 미술과 e-포트폴리오 활용 수업 방안 제안
Proposal for art class using e-portfolio utilizing the functions of digital textbooks 원문보기


윤인섭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학습자 중심적 매체인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하여 미술과 e-포트폴리오 수업의 방안을 제안하고, 교육적 활용 가능성을 모색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온라인 개학과 비대면 수업의 갑작스러운 시행으로 인한 실기 체험 분야인 미술 교육 현장의 현실적인 어려움, 정부에서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정보화 계획의 일환인 디지털교과서의 미술 교육적 가능성, 그리고 변화하는 학습자의 특성 등을 배경으로 하여 미술 디지털교과서 개발을 가정하고 e-포트폴리오 활용 미술 수업의 구체적인 방향을 설정했다.
이론적 배경에서는 e-포트폴리오의 미술 교육적 의의를 알아보고, 문헌 조사와 정책 흐름, 그리고 해외 사례 탐색을 통해 미술 디지털교과서와 e-포트폴리오를 연계해야 할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4장에서는 수업 개발의 방향성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학습자 스스로 학습의 목표를 설정하고 명확한 기준을 세워서 학습의 과정에서 증거를 선택하여 포함시킬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둘째, 자기반성과 자기평가를 포함하여 학습자 스스로가 자신의 성취를 체감할 수 있도록 계획되어야 한다. 셋째, 학습 과정에서 활발한 상호작용을 염두에 두고 스마트 기기의 장점을 살리는 기능을 적극적으로 수업에 활용해야 한다. 방향을 설정한 다음 기존에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에서 제공하고 있는 타 교과의 디지털교과서 기능을 분석했다. 그 결과 디지털교과서가 학습자의 직접적인 조작을 염두에 두고 설계된 학습자 주도적인 매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미술 디지털교과서와 미술과 e-포트폴리오를 위해 추가해야 할 기능을 발상 기능, 편집 기능, 전시 기능 3가지로 나누어 제안하고 있다. 현재 미술 디지털교과서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향후 개발에 고려해야 할 기능의 제안과 함께 구체적인 애플리케이션이나 사이트에 대한 정보를 포함해서 현재의 온라인·스마트 기기 기반의 학습 상황에서도 미술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돕고자 했다.
다음으로,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교과서의 기능을 활용한 미술과 e-포트폴리오 활용 수업을 제안하기 위해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aimed at proposing ways of art & e-portfolio classes and exploring possibility of educational utilization by utilizing a learner centered medium, digital textbooks. The specific direction of establishing e-portfolio using art classes is based on realistic difficulties of art education ...

주제어

#미술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인섭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교육전공
지도교수 현은령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vi, 105 p.
키워드 미술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5090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