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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지하철 무인화 4단계(UTO)에서의 철도면허제도 개선 연구
Research on the railroad license policy improvement of unattended train operation stage 4 (UTO) 원문보기


이범규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 철도시스템공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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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과천선 VVVF 제어 adv전동차와 CBTC 방식을 사용하는 중전철 (신분당선) 열차와 경전철 전동차를 비교 분석하였고 또한 현재 면허제도의 문제점과 지하철 무인화 4단계 (UTO)에서의 면허제도 필요성과 개선방안에 대해 연구하였다.
우리나라에는 현재 중전철, 경전철 지하철 무인화 4단계(UTO)에서의 철도 운전면허는 존재하지 않는다. ㈜네오트랜스 신분당선을 필두로 용인경전철, 의정부 경전철, 부산 지하철 4호선, 대구 지하철 3호선, 김해 경전철, 우이 경전철, 김포 골드라인, 자기부상 등 계속해서 철도는 구석구석 신설 노선이 부설되고 있고 신설로 생기는 노선들은 모두 중전철, 경전철 포함하여 기관실 없이 안전요원이(CSO) 탑승하여 무인으로 기관사 대행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세계에서 가장 무인지하철 운영 구간이 많은 나라 1위로 선정되었을 만큼 대한민국의 무인화 4단계(UTO)는 많은 구간을 차지하고 있고 앞으로 더 많은 구간이 무인화 4단계(UTO)로 생길 예정이다.
현재 제2종 전기차량운전면허로 무인화 4단계(UTO)구간 중전철, 경전철을 모두 운행 하고 있으며 제2종 전기차량운전면허를 취득하기 위해선 4호선 VVVF adv 차량을 이용하여 410시간의 교육을 이수한 후에 면허를 취득하게 된다. 여기서 문제점은 4호선 VVVF adv차량을 기준으로 필기와 실기 자격을 취득하게 되고 그에 따른 기준으로 무인화 4단계(UTO) 구간 또한 운행 하고 있다. 제2종 전기차량운전면허로 현재 중전철, 경전철을 운행 하기엔 시스템부터 구조적 환경적으로 너무 다른 점이 있다. (...

주제어

#철도. 도로공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범규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철도시스템공학전공
지도교수 배성우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viii, 91 p.
키워드 철도. 도로공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5193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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