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는 중국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었으며, 한류 방송 콘텐츠는 중국에 한국 문화를 전파하고 소비자를 끌어들이는 중요한 역할을 해 오고 있다. 최근 사드 문제와 코로나-19로 인해 한류가 중국 내 성장세에 약간의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양국 관계가 완화되면서 앞으로 한류가 한 단계 더 발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한류 방송에 대한 중국인들의 인식은 중국 시장에서 한류 방송의 문화적 발전뿐 아니라 경제적 효과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시기에 중국인들이 한류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는 것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한국 드라마는 중국에서 높은 인기와 좋은 경제적 효과를 보여 왔다. 예능에 관해서는 최근 중국의 일부 제작자들이 한국 예능 프로그램의 포맷, 장르 등을 구입하거나 한국 측과의 합작 등으로 한국 예능 포맷 프로그램을 중국 시장에 도입하여 예능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시청자를 대상으로 한국 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을 탐색하고, 시청자의 인식이 한류 방송 장르 선호도와 한국 제품 ...
한류는 중국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었으며, 한류 방송 콘텐츠는 중국에 한국 문화를 전파하고 소비자를 끌어들이는 중요한 역할을 해 오고 있다. 최근 사드 문제와 코로나-19로 인해 한류가 중국 내 성장세에 약간의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양국 관계가 완화되면서 앞으로 한류가 한 단계 더 발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한류 방송에 대한 중국인들의 인식은 중국 시장에서 한류 방송의 문화적 발전뿐 아니라 경제적 효과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시기에 중국인들이 한류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는 것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한국 드라마는 중국에서 높은 인기와 좋은 경제적 효과를 보여 왔다. 예능에 관해서는 최근 중국의 일부 제작자들이 한국 예능 프로그램의 포맷, 장르 등을 구입하거나 한국 측과의 합작 등으로 한국 예능 포맷 프로그램을 중국 시장에 도입하여 예능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시청자를 대상으로 한국 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을 탐색하고, 시청자의 인식이 한류 방송 장르 선호도와 한국 제품 구매의도, 한국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한국 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을 시청한 경험이 있는 10대부터 50대까지의 중국인 남녀 258명을 대상으로 인터넷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최종 분석에는 총 203부가 활용되었다. 시청자 인식을 측정하는 변수로는 호기심, 몰입, 현실도피적 체험, 연예인 매력성, 준거집단영향을 선정하였다. 시청자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는 한국 방송 장르 선호도, 한국 제품 구매의도, 한국 방문의도를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몰입과 연예인 매력성은 한국 드라마가 예능 프로그램보다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호기심, 현실도피적 체험, 준거집단영향은 통계적인 유의성은 나타나지 않았다. 한국 방송 장르 선호도에 관련하여 호기심이 가장 큰 영향을 나타냈으며, 다음은 몰입, 준거집단영향, 현실도피적 체험의 순으로 나타났다. 연예인 매력성은 유의한 영향을 보이지 않았다. 한국 제품 구매의도에 관련하여 몰입을 제외하고 준거집단영향, 현실도피적 체험, 연예인 매력성, 호기심의 순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한국 방문에 관련하여 몰입을 제외하고 호기심, 연예인 매력성, 준거집단영향, 현실도피적 체험의 순으로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실증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발견하였다. 첫째, 한국 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이 중국 시장에서 여전히 우세를 점하고 있다. 그러나 한류 방송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중국의 정치, 경제, 외교 등을 반영하여 방송 프로그램에 한국의 문화적 특성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중국 시장에서 예능 프로그램은 한국 드라마보다 선호도가 낮게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숨어있는 원인을 파악하고 중국 시장에 대한 수출 및 광고 전략을 개발해야 한다. 셋째 연예인은 문화 산업의 결정적 요인이기 때문에, 한류 문화 산업을 위해 연예인이 전략적으로 관리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한국의 방송 콘텐츠는 한국인, 한국 제품, 한국 관광 등에 대한 중국인의 인식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전반적인 한국 문화에 대한 질적 수준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한류는 중국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었으며, 한류 방송 콘텐츠는 중국에 한국 문화를 전파하고 소비자를 끌어들이는 중요한 역할을 해 오고 있다. 최근 사드 문제와 코로나-19로 인해 한류가 중국 내 성장세에 약간의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양국 관계가 완화되면서 앞으로 한류가 한 단계 더 발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한류 방송에 대한 중국인들의 인식은 중국 시장에서 한류 방송의 문화적 발전뿐 아니라 경제적 효과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시기에 중국인들이 한류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는 것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한국 드라마는 중국에서 높은 인기와 좋은 경제적 효과를 보여 왔다. 예능에 관해서는 최근 중국의 일부 제작자들이 한국 예능 프로그램의 포맷, 장르 등을 구입하거나 한국 측과의 합작 등으로 한국 예능 포맷 프로그램을 중국 시장에 도입하여 예능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시청자를 대상으로 한국 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을 탐색하고, 시청자의 인식이 한류 방송 장르 선호도와 한국 제품 구매의도, 한국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한국 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을 시청한 경험이 있는 10대부터 50대까지의 중국인 남녀 258명을 대상으로 인터넷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최종 분석에는 총 203부가 활용되었다. 시청자 인식을 측정하는 변수로는 호기심, 몰입, 현실도피적 체험, 연예인 매력성, 준거집단영향을 선정하였다. 시청자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는 한국 방송 장르 선호도, 한국 제품 구매의도, 한국 방문의도를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몰입과 연예인 매력성은 한국 드라마가 예능 프로그램보다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호기심, 현실도피적 체험, 준거집단영향은 통계적인 유의성은 나타나지 않았다. 한국 방송 장르 선호도에 관련하여 호기심이 가장 큰 영향을 나타냈으며, 다음은 몰입, 준거집단영향, 현실도피적 체험의 순으로 나타났다. 연예인 매력성은 유의한 영향을 보이지 않았다. 한국 제품 구매의도에 관련하여 몰입을 제외하고 준거집단영향, 현실도피적 체험, 연예인 매력성, 호기심의 순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한국 방문에 관련하여 몰입을 제외하고 호기심, 연예인 매력성, 준거집단영향, 현실도피적 체험의 순으로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실증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발견하였다. 첫째, 한국 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이 중국 시장에서 여전히 우세를 점하고 있다. 그러나 한류 방송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중국의 정치, 경제, 외교 등을 반영하여 방송 프로그램에 한국의 문화적 특성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중국 시장에서 예능 프로그램은 한국 드라마보다 선호도가 낮게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숨어있는 원인을 파악하고 중국 시장에 대한 수출 및 광고 전략을 개발해야 한다. 셋째 연예인은 문화 산업의 결정적 요인이기 때문에, 한류 문화 산업을 위해 연예인이 전략적으로 관리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한국의 방송 콘텐츠는 한국인, 한국 제품, 한국 관광 등에 대한 중국인의 인식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전반적인 한국 문화에 대한 질적 수준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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