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에서 간접적 한류체험의 국가이미지 효과 분석
A Study on the Effects of Intangible attribute of Hallyu in China on Korean National Image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0 no.1, 2020년, pp.93 - 98  

이지나 (서경대학교 국제비즈니스어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연구는 '콘텐츠 소비'의 관점과 '한국의 것에 대한 인식'관점에서 중국시장에서 간접적 한류 체험이 한국의 국가이미지와 제품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중국 베이징과 상하이 지역 중국 대학생을 대상으로 총 178부를 최종 분석하였다. 연구 분석 결과, 간접적 한류체험에 대한 인식은 한국 국가 이미지와 제품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또한, 국가이미지는 후광효과로 제품 구매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이 나타났다. 한국에 대한 관심도는 한류의 전파에 의해 향상될 수 있으며, 이는 단기간 내에 한국에 대한 네임 밸류(name value)를 높이는 결정적 계기될 수 있다. 한류의 주소비자로 부상하고 있는 링링허우(00後)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필요하다. 그들의 사회, 문화적 심리 요소와 특성을 잘 파악해서 세대별 차별화된 콘텐츠를 개발하고, 현지 마케팅 전략을 고려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aims to understand how indirect hallyu experiences in the Chinese market affect Korea's national brand image and willingness to purchase Korean goods from the perspective of "content consumption" and "recognition of Korea's." To that end, a total of 178 Chinese university students in the B...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콘텐츠 소비’의 관점과 ‘한국의 것에 대한 인식’ 관점에서 간접적 한류 체험이 한국의 국가이미지와 한국제품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한국의 국가이미지는 제품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분석하고자 하는데 연구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콘텐츠 소비'의 관점과 '한국의 것에 대한 인식'관점에서 중국시장에서 간접적 한류 체험이 한국의 국가이미지와 제품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 이에 을 제시하고자 하다.
  • 이 중 연구목적에 충실하기 위해서 불성실한 응답자와 한국의 방문 경험이 있는 표본을 제외한 전체 178부의 자료를 최종 분석에 활용하였다. 한국에 대한 방문 등을 통한 직접적인 경험이 있는 표본은 제외한 이유는 미디어 등의 간접적 경험(indirect experience)에 의한 한국에 대한 인식 형성과정에 대해 명확하게 이해하고자 함이다. 또한, 한국 대중문화콘텐츠를 소비하는 중국 소비자 가운데 한국의 것으로 인식하지 못하는 사람이 있다면 한류 측정에서 제외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 대중문화는 언제부터 중국에 진출해 성공을 거두었는가? 1997년부터 한국 대중문화가 중국에 진출해 성공을 거두기 시작하였고, 1999년 중국 언론에서 ‘한류(韓流)라는 말을 본격적으로 사용하면서 중국에서의 한류가 시작되었다. 그러나 2016년 사드(THAAD.
한류(韓流)라는 말이 본격적으로 사용된 것은 언제인가? 1997년부터 한국 대중문화가 중국에 진출해 성공을 거두기 시작하였고, 1999년 중국 언론에서 ‘한류(韓流)라는 말을 본격적으로 사용하면서 중국에서의 한류가 시작되었다. 그러나 2016년 사드(THAAD.
중국시장에서 간접적 한류 체험이 한국의 국가이미지와 제품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 결과는? 이를 위해 중국 베이징과 상하이 지역 중국 대학생을 대상으로 총 178부를 최종 분석하였다. 연구 분석 결과, 간접적 한류체험에 대한 인식은 한국 국가 이미지와 제품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또한, 국가이미지는 후광효과로 제품 구매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이 나타났다. 한국에 대한 관심도는 한류의 전파에 의해 향상될 수 있으며, 이는 단기간 내에 한국에 대한 네임 밸류(name value)를 높이는 결정적 계기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J. G. Jeon, & S. N. Kim. (2019). The study of the economic ripple effect of hallyu. Seoul : KOFICE Publishing. 

  2. C. H. Lee. (2009), The Effects of Different Types of Hanryu on Korean Nation Brand Image, on the Perception of Corporations and Products/Service.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3. C. H. Lee & S. K. Chung. (2011), A Study on the Effects of Various Facets of Hallyu," the Korean Wave, " on Perceptions of Korea's National Brand, A Journal of Brand Design Association of Korea, 17(1), 5-13. DOI : 10.18852/bdak.2011.9.1.5 

  4. KOFICE. (2019). A Survey on the Status of Korean Wave in Foreign Countries. Seoul : KOFICE Publishing. 

  5. Y. K. Kim, C. H. Lee & S. S. Sun(2008). A Study on the effect of Attitude toward a Nation Brand to the Intentions of the Nation's Product Purchase: Focusing on the Chinese Hallyu (Korean Wave).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Studies, 16(2), 35-55. UCI : G704-001501.2008.16.2.002 

  6. J. Y. Lee & Y. K. Ki. (2018),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Korean Wave and National Brand Attitude :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 of Cultural Dimensions, Journal of Practical Research in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 11(2). DOI : 123-14810.21331/jprapr.2018.11.2.006 

  7. J. Peck & T. L. Childers. (2003). Individual Differences in Haptic Information Processing: The "Need for Touch" Scal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30. DOI : 430-442.10.1086/378619 

  8. Y. Y. Dong. (2010). Preference for Korean Popular Culture on Purchase Intention of Korean Fashion Products -Focus on the Dalian Areas of China. Chongnam University 

  9. H. S. Sung. (2019), ISP Establishment of Hallyu Big Data Integrated Information System, Overseas Culture and Information Service 

  10. J. Y. Song. (2014). The Roles of Both Business Hallyu and Cultural Hallyu to Build the Brand Images of Korea -The Case Study of the Brand images of Korea in Indonesia. The Journal of Hallyu business, 1(1) 109-143. UCI : I410-ECN-0102-2015-600-001981147 

  11. Y. Jung. (2005), A study on Korean wave influences on national image of Korea, Korean corporate image and the purchase intention : with focus on Korean TV drama. Sungkyunkwan University. 

  12. S. Geon. (2013). The Influences of the Korean Star Involvement on the Perception of Korean Food: Based on Chinese Students. Kyung Hee University 

  13. Y. K. Han. (2005), An Economical Ripple Effect on Perceiving Consumers of the Korean Wave,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19(3), 325-360. UCI : G704-000045.2005.19.3.005 

  14. S. T. Hong, D. K. Kang & Yoshihiko Ohya. (2007). The Effects of Korean Wave on Evaluation and Purchase Intention for Products Made in Korea: Focused on Cases in Japanese Markets,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Research, 12(1), 71-90. UCI : G704-001083.2007.12.1.007 

  15. C. M. Han. (1989). Country Image : Hallo or Summary Construct?.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6(5), 222-229. 

  16. M. H. Hsieh, S. Rudy & S. L. Pan. (2004). Product Corporate and Country Image Dimensions and Purchase Behavior: A Multiloquent Analysis.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3(3). 251-270. DOI : 10.1177/009207030426426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