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국어권 학습자가 대학이나 교육기관에서 공부할 때 띄어쓰기를 바르게 쓸 수 있게 하는 것을 목적에 두고 교육 방안을 탐구할 것이다. 본 논문은 먼저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교사와 교재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고 글쓰기에서 나타난 띄어쓰기 오류를 살펴보고 오류 원인을 분석한 후, 이상 내용을 바탕으로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구체적이고 효과적인 한국어 띄어쓰기 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둔다.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Ⅰ장에서는 본 논문의 연구 목적과 연구 방법, 그리고 선행 연구를 살펴볼 것이다. Ⅱ장에서는 중국어와 한국어 띄어쓰기에 대해 비교하여 한국어 띄어쓰기의 필요성과 ...
본 연구는 중국어권 학습자가 대학이나 교육기관에서 공부할 때 띄어쓰기를 바르게 쓸 수 있게 하는 것을 목적에 두고 교육 방안을 탐구할 것이다. 본 논문은 먼저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교사와 교재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고 글쓰기에서 나타난 띄어쓰기 오류를 살펴보고 오류 원인을 분석한 후, 이상 내용을 바탕으로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구체적이고 효과적인 한국어 띄어쓰기 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둔다.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Ⅰ장에서는 본 논문의 연구 목적과 연구 방법, 그리고 선행 연구를 살펴볼 것이다. Ⅱ장에서는 중국어와 한국어 띄어쓰기에 대해 비교하여 한국어 띄어쓰기의 필요성과 한글 맞춤법의 띄어쓰기 규정에 대해서 제시할 것이다. Ⅲ장에서는 한국어 중·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의 띄어쓰기 인식과 사용 현황을 파악한 설문 조사를 분석할 것이다.그리고 더 전면적으로 학습자의 교육 현황을 알기 위해 한국어 교사와 교재에 대한 조사를 진행할 것이다. 학습자의 띄어쓰기 설문 조사는 객관식 문항과 O, X 문항 및 자유 작문 문항이 포함되어 있으며, 주로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가 띄어쓰기에 대하여 어떠한 인식을 갖고 있는지 확인해보는 문항, 띄어쓰기의 중요성에 대한 문항, 띄어쓰기의 난이도에 대한 문항, 띄어쓰기의 오류에 대한 문항, 현재 띄어쓰기 교육 현황에 대한 문항, 그리고 띄어쓰기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문항 등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학문 목적 중국인 학습자들의 실제 띄어쓰기 오류를 알아보기 위해서 그들의 학문 목적 쓰기 10편을 수집한 후 띄어쓰기 규정을 통해 학습자들은 범한 주요 오류 유형에 대한 오류 원인을 분석할 것이다. 직접 쓴 문장을 분석하여 학습자들이 글쓰기에서 어떤 오류를 범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학습자의 띄어쓰기 수행 능력까지 확인할 것이다. Ⅳ장에서는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의 띄어쓰기 교육 방향을 선정한 다음에 교수·학습 모형을 설정하여 학문 목적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구체적이고 효과적인 띄어쓰기 교육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V장에서는 본 논문의 전체적인 내용을 정리한 다음에 본 연구의 의의와 한계점을 제시할 것이다.
본 연구는 중국어권 학습자가 대학이나 교육기관에서 공부할 때 띄어쓰기를 바르게 쓸 수 있게 하는 것을 목적에 두고 교육 방안을 탐구할 것이다. 본 논문은 먼저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교사와 교재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고 글쓰기에서 나타난 띄어쓰기 오류를 살펴보고 오류 원인을 분석한 후, 이상 내용을 바탕으로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구체적이고 효과적인 한국어 띄어쓰기 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둔다.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Ⅰ장에서는 본 논문의 연구 목적과 연구 방법, 그리고 선행 연구를 살펴볼 것이다. Ⅱ장에서는 중국어와 한국어 띄어쓰기에 대해 비교하여 한국어 띄어쓰기의 필요성과 한글 맞춤법의 띄어쓰기 규정에 대해서 제시할 것이다. Ⅲ장에서는 한국어 중·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의 띄어쓰기 인식과 사용 현황을 파악한 설문 조사를 분석할 것이다.그리고 더 전면적으로 학습자의 교육 현황을 알기 위해 한국어 교사와 교재에 대한 조사를 진행할 것이다. 학습자의 띄어쓰기 설문 조사는 객관식 문항과 O, X 문항 및 자유 작문 문항이 포함되어 있으며, 주로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가 띄어쓰기에 대하여 어떠한 인식을 갖고 있는지 확인해보는 문항, 띄어쓰기의 중요성에 대한 문항, 띄어쓰기의 난이도에 대한 문항, 띄어쓰기의 오류에 대한 문항, 현재 띄어쓰기 교육 현황에 대한 문항, 그리고 띄어쓰기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문항 등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학문 목적 중국인 학습자들의 실제 띄어쓰기 오류를 알아보기 위해서 그들의 학문 목적 쓰기 10편을 수집한 후 띄어쓰기 규정을 통해 학습자들은 범한 주요 오류 유형에 대한 오류 원인을 분석할 것이다. 직접 쓴 문장을 분석하여 학습자들이 글쓰기에서 어떤 오류를 범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학습자의 띄어쓰기 수행 능력까지 확인할 것이다. Ⅳ장에서는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의 띄어쓰기 교육 방향을 선정한 다음에 교수·학습 모형을 설정하여 학문 목적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구체적이고 효과적인 띄어쓰기 교육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V장에서는 본 논문의 전체적인 내용을 정리한 다음에 본 연구의 의의와 한계점을 제시할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