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의 목적은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띄어쓰기에 대한 인식과 띄어쓰기 사용 실태를 분석한 후에 효율적인 띄어쓰기 지도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먼저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띄어쓰기에 대한 인식도와 띄어쓰기 사용 실태를 설문지와 문제지를 통해 조사하였다. 띄어쓰기 인식도 조사는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 1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8개의 주관식 문항에 답변하도록 하였다. 띄어쓰기 인식도 조사를 통해서 한국어 학습자의 띄어쓰기 인식 수준, 띄어쓰기 규정의 이해도, 띄어쓰기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도, 띄어쓰기의 난...
이 논문의 목적은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띄어쓰기에 대한 인식과 띄어쓰기 사용 실태를 분석한 후에 효율적인 띄어쓰기 지도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먼저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띄어쓰기에 대한 인식도와 띄어쓰기 사용 실태를 설문지와 문제지를 통해 조사하였다. 띄어쓰기 인식도 조사는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 1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8개의 주관식 문항에 답변하도록 하였다. 띄어쓰기 인식도 조사를 통해서 한국어 학습자의 띄어쓰기 인식 수준, 띄어쓰기 규정의 이해도, 띄어쓰기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도, 띄어쓰기의 난이도, 띄어쓰기 교육의 현황 등을 분석할 수 있었으며,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이 띄어쓰기 지도가 필요하다는 인식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한국어 학습자 대부분은 한국어는 띄어 써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고 띄어쓰기가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는 띄어쓰기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기 때문에 많은 한국어 학습자들이 띄어쓰기 규정에 대해 잘 모르고 있으며 이에 따라 띄어쓰기 교육을 원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다음으로 띄어쓰기 실태 조사는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중·고급) 9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문법 문항 52개에 답변하도록 하였다. 제시한 문항은 조사 관련 문항 12개, 의존명사 관련 문항 8개, 단위성 의존명사 관련 문항 5개, 수 표기 관련 문항 1개, 열거하는 말 관련 문항 2개, 단음절로 된 단어 관련 문항 1개, 보조 용언 관련 문항 4개, 고유명사 관련 문항 4개, 전문 용어 관련 문항 1개, 관형사 관련 문항 6개, 부사 관련 문항 4개, 명사 + 명사 관련 문항 2개, 관형어 + 명사 관련 문항 2개이다. 띄어쓰기 실태는 앞의 말과 붙여 쓰는 말, 앞의 말과 띄어 쓰는 말, 앞의 말과 붙여 써도 되는 말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첫째, 앞의 말과 붙여 쓰는 말에서는 주로 조사에 대해서 분석을 했다. 둘째, 앞의 말과 띄어 쓰는 말에서는 의존명사, 수, 열거하는 말, 고유명사, 관형사, 부사, 명사 +명사에 대해서 분석을 했다. 셋째, 앞의 말과 붙여 써도 되는 말에서는 주로 보조용언, 성명 이외의 고유명사, 전문용어에 대해서 분석을 했다. 분석을 통해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가 띄어쓰기의 실태를 더 정확히 알 수 있었다.
이상과 같이 본 논문은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에게서 나타나는 띄어쓰기의 문제점을 찾고 띄어쓰기의 오류 원인을 분석한 후 이를 해결할 수 있는 효율적인 지도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 논문의 목적은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띄어쓰기에 대한 인식과 띄어쓰기 사용 실태를 분석한 후에 효율적인 띄어쓰기 지도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먼저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띄어쓰기에 대한 인식도와 띄어쓰기 사용 실태를 설문지와 문제지를 통해 조사하였다. 띄어쓰기 인식도 조사는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 1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8개의 주관식 문항에 답변하도록 하였다. 띄어쓰기 인식도 조사를 통해서 한국어 학습자의 띄어쓰기 인식 수준, 띄어쓰기 규정의 이해도, 띄어쓰기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도, 띄어쓰기의 난이도, 띄어쓰기 교육의 현황 등을 분석할 수 있었으며,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이 띄어쓰기 지도가 필요하다는 인식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한국어 학습자 대부분은 한국어는 띄어 써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고 띄어쓰기가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는 띄어쓰기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기 때문에 많은 한국어 학습자들이 띄어쓰기 규정에 대해 잘 모르고 있으며 이에 따라 띄어쓰기 교육을 원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다음으로 띄어쓰기 실태 조사는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중·고급) 9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문법 문항 52개에 답변하도록 하였다. 제시한 문항은 조사 관련 문항 12개, 의존명사 관련 문항 8개, 단위성 의존명사 관련 문항 5개, 수 표기 관련 문항 1개, 열거하는 말 관련 문항 2개, 단음절로 된 단어 관련 문항 1개, 보조 용언 관련 문항 4개, 고유명사 관련 문항 4개, 전문 용어 관련 문항 1개, 관형사 관련 문항 6개, 부사 관련 문항 4개, 명사 + 명사 관련 문항 2개, 관형어 + 명사 관련 문항 2개이다. 띄어쓰기 실태는 앞의 말과 붙여 쓰는 말, 앞의 말과 띄어 쓰는 말, 앞의 말과 붙여 써도 되는 말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첫째, 앞의 말과 붙여 쓰는 말에서는 주로 조사에 대해서 분석을 했다. 둘째, 앞의 말과 띄어 쓰는 말에서는 의존명사, 수, 열거하는 말, 고유명사, 관형사, 부사, 명사 +명사에 대해서 분석을 했다. 셋째, 앞의 말과 붙여 써도 되는 말에서는 주로 보조용언, 성명 이외의 고유명사, 전문용어에 대해서 분석을 했다. 분석을 통해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가 띄어쓰기의 실태를 더 정확히 알 수 있었다.
이상과 같이 본 논문은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에게서 나타나는 띄어쓰기의 문제점을 찾고 띄어쓰기의 오류 원인을 분석한 후 이를 해결할 수 있는 효율적인 지도 방안을 제시하였다.
주제어
#띄어쓰기
#중국인
#실태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