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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생존을 위해 본능적으로 자원을 소비하며 살아남았다. 인간의 유전자에 각인된 소비 유전자는 자연을 지배하고 자원을 인류의 목적에 부합하게 소비하는 방향으로 진화해왔다. 그래서 소비는 인간의 본원적 기질이라 할 수 있으며 인간의 역사는 소비의 역사라고 말할 수 있다.
인간이 형성한 문화 속에서 소비문화는 매우 중요한 요소다. 인간의 문명사는 정신적 세계와 소비를 위한 생산물에 관한 진보의 기록이다. 결국소비는 우리 인류의 핵심, 즉 인간의 자아정체성과 연결된다. 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소비는 곧 인간이라는 존재의 탄생에서 소멸까지 함께하는 인간의 중요한 행동의 하나다.
현대 사회에서 우리는 소비를 통해 자신의 삶을 조직하고, 조직된 삶을 통해 자신의 자아정체성을 확립한다. 또한, 자아정체성과 삶의 방식을 확립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
저자 | 강완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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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韓國外國語大學校 大學院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 |
지도교수 | 박치완 |
발행연도 | 2021 |
총페이지 | ix, 214 p. |
키워드 | 소비 소비문화 라이프스타일 생활미학 신소비 신중산 중국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76309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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