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 향상을 위한 해결중심상담 사례연구 :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 향상을 위한 해결중심상담 사례연구
ACaseStudyofSolution-focused Counseling forthe Improvementof Self-esteemand School Adjust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Multicultural Families 원문보기


유정아 (대전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학전공 상담심리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학교생활적응 향상을 위한
해결중심상담 사례연구

유 정 아

대전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지도교수 김항중)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 향상을 돕기 위하여 해결중심상담을 적용한 사례연구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대전광역시 Y구에 위치한 초등학교 2학년 다문화가정 남학생 1명과 여학생 1명으로 총 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해결중심상담 프로그램은 선행연구를 토대로 연구의 목적에 맞게 연구자가 보완‧재구성하여 사용하였고, 해결중심상담 활동을 주 2~3회 50분씩 10회기에 걸쳐 진행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 관련 심리와 인식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투사적 심리검사 ...

주제어

#다문화가정 학생 해결중심상담 자아존중감 학교생활적응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정아
학위수여기관 대전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심리학전공 상담심리학전공
지도교수 김항중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211
키워드 다문화가정 학생 해결중심상담 자아존중감 학교생활적응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6347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