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 향상을 위한 미술상담 사례연구
A Case Study of Art Counseling for the Improvement of Self-Esteem and School Adjust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from Multicultural Family 원문보기

초등상담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counseling, v.11 no.1, 2012년, pp.93 - 106  

김영미 (탄천초등학교) ,  조봉환 (공주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에게 미술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 향상을 돕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자가 담임을 맡고 있는 충청남도 공주시에 소재한 T초등학교 1학년 학생 중 다문화가정 초등학생 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미술상담 프로그램은 선행연구를 토대로 연구의 목적에 맞도록 연구자가 재구성한 것을 사용하였고, 2011년 8월 30일부터 10월 6일까지 주 2회(회기당 40분정도)씩 총 12회기로 실시하였으며, T초등학교 1학년 교실에서 방과 후 시간을 이용하여 본 연구자가 직접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검사', '학교생활적응 검사', 'K-HTP검사'를 사전 사후 실시하여 그 결과를 비교 분석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미술상담 프로그램은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at helpi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from multicultural family in boosting their self-esteem and school adjustment by conducting the program of art Counseling. The research was carried out by performing art Counseling on two first-graders from multicultural family whom I have been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학생들이 쉽게 다룰 수 있는 미술 매체를 이용한 미술상담 프로그램을 진행 하여 초등학교 1학년 학생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 향상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양적 연구보다는 사례 중심의 질적 분석 접근을 통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가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미술상담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을 돕기 위해 실시한 사례연구로,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기반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다문화가정 아동에게 미술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 향상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에게 미술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미술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 향상을 돕고자 하였으며,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프로그램은 김문갑(2009)의 내용을 응용 하여 미술치료자격증을 소지한 전문가의 조언을 얻어 연구의 대상 및 목적에 맞도록 재구성한 것이다. 미술상담 프로그램은 <표 2>와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늘날 국내외 인구 이동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오늘날 한국 사회는 국제적 지위 향상, 정보통신의 발달 및 정보 공유의 확산, 세계화에 따른 국가 간 물적․인적 교류 활성화 등으로 국내외 인구 이동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의 흐름 속에 단일민족, 단일 국가를 고수해 온 한국사회도 이주민과 혼혈인의 증가로 점차 다문화적인 양상을 보이고 있다.
2007년부터 다문화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들은 무엇을 주제로 하여 연구되기 시작했는가?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제점이 점차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어 2007년부터 다문화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들이 자아존중감과 사회적응, 학교생활 등을 주제로 하여 연구되기 시작하였다. 다문화가정 아동들에 대한 국내 연구들은 이들이 언어발달에서 지체를 보이거나 문화부적응 등을 경험하면서 학교생활에 원만하게 적응하지 못하고 있음을 공통적으로 지적하고 있다(박수정, 2008; 신혜정, 2007; 정정희, 2006; 홍영숙, 2007).
다문화가정 아동들이 언어발달에서 지체를 보이거나 문화부적응 등을 경험하면서 생긴 문제는 학교생활에서 어떠한 결과를 초래하는가? 다문화가정 아동들에 대한 국내 연구들은 이들이 언어발달에서 지체를 보이거나 문화부적응 등을 경험하면서 학교생활에 원만하게 적응하지 못하고 있음을 공통적으로 지적하고 있다(박수정, 2008; 신혜정, 2007; 정정희, 2006; 홍영숙, 2007). 외국인 어머니를둔 초등학생의 경우, 발음과 억양이 어색해 사람들 앞에서 이야기하기를 망설이는 성향 때문에 수업시간에 모르는 것이 있어도 질문하기를 어려워하거나,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데 어려움을 느낀다. 이러한 문제점은 학습 결손과 편견, 차별로 인한 학교 부적응으로 나타났고 학교에서 대인관계가 매우 소극적이며 자신들의 특성이 드러나는 것을 꺼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김미선, 200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