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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교폭력 경험 학생들의 공감 능력 향상 프로그램 참여가 회복탄력성과 학교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들에 기초하여 공감 능력 향상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학교폭력 경험 학생들의 회복탄력성과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공감 능력 향상 프로그램 참여경험은 공감 능력을 향상시킬 것이다.
둘째, 공감 능력 향상 프로그램 참여경험은 회복탄력성을 제고시킬 것이다.
셋째, 공감 능력 향상 프로그램 참여경험은 학교생활 적응을 높여줄 것이다.
연구가설을 확인해 보기 위해 대전 시내 M 중학교 학생 중 희망자나 학교에서 선정한 학생을 표집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10명씩, 총 20명을 선정하였다. 통제집단은 공감 훈련 프로그램을 실행하지 않고, 사전·사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실험집단은 3주간에 걸쳐 5차시 공감 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사전·사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를 위해 먼저 각 변수의 신뢰도를 검증하고 각 변수의 차이 점수를 살펴보았으며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의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차이 점수를 비교하였고 ...
저자 | 박경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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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대전대학교 상담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상담학과 |
지도교수 | 남승규 |
발행연도 | 2021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76359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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