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ADHD자녀를 둔 부모의 ADHD성향과 심리적 특성이 자녀의 학업, 반항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부모와 자녀의 ADHD성향과 심리적 특성을 확인하였다. 아동의 심리적 특성을 확인하기 위해 학업척도와 반항성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부모의 ADHD성향과 심리적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성인ADHD 자가보고척도, 웬더유타척도, 벡불안척도, 벡우울척도2판, 한국판상태 성인애착척도, 한국판 부모양육스트레스검사 축약형, ...
이 연구의 목적은 ADHD자녀를 둔 부모의 ADHD성향과 심리적 특성이 자녀의 학업, 반항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부모와 자녀의 ADHD성향과 심리적 특성을 확인하였다. 아동의 심리적 특성을 확인하기 위해 학업척도와 반항성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부모의 ADHD성향과 심리적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성인ADHD 자가보고척도, 웬더유타척도, 벡불안척도, 벡우울척도2판, 한국판상태 성인애착척도, 한국판 부모양육스트레스검사 축약형, 기질 및 성격검사를 사용하였다. 자료 처리와 분석을 위해 SPSS26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ADHD자녀를 둔 부모들은 ADHD성향을 갖고 있음이 확인되었으며, 부모의 심리적특성중 우울을 높게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ADHD 아동들은 학습과 반항성에 기준 이상의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ADHD아동의 부모들은 우울이 높게 나타났고, 부모의 ADHD성향과 그들의 심리적 특성과의 관계에서는 불안과 불안애착유형, 우울, 양육스트레스, TCI의 자극추구 와 유의한 관계가 있음이 나타났다. 본 연구는 ADHD로 진단된 아동의 부모들의 ADHD성향과 심리적 특성을 보여줬으며, 부모의 심리적 특성과 아동의 심리적 특성과의 관계를 알게 됨으로써 앞으로 아동의 ADHD 증상 조절을 위한 개입에서 부모교육 역시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의 목적은 ADHD자녀를 둔 부모의 ADHD성향과 심리적 특성이 자녀의 학업, 반항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부모와 자녀의 ADHD성향과 심리적 특성을 확인하였다. 아동의 심리적 특성을 확인하기 위해 학업척도와 반항성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부모의 ADHD성향과 심리적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성인ADHD 자가보고척도, 웬더유타척도, 벡불안척도, 벡우울척도2판, 한국판상태 성인애착척도, 한국판 부모양육스트레스검사 축약형, 기질 및 성격검사를 사용하였다. 자료 처리와 분석을 위해 SPSS26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ADHD자녀를 둔 부모들은 ADHD성향을 갖고 있음이 확인되었으며, 부모의 심리적특성중 우울을 높게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ADHD 아동들은 학습과 반항성에 기준 이상의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ADHD아동의 부모들은 우울이 높게 나타났고, 부모의 ADHD성향과 그들의 심리적 특성과의 관계에서는 불안과 불안애착유형, 우울, 양육스트레스, TCI의 자극추구 와 유의한 관계가 있음이 나타났다. 본 연구는 ADHD로 진단된 아동의 부모들의 ADHD성향과 심리적 특성을 보여줬으며, 부모의 심리적 특성과 아동의 심리적 특성과의 관계를 알게 됨으로써 앞으로 아동의 ADHD 증상 조절을 위한 개입에서 부모교육 역시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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