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비에 메시앙(Olivier Messiaen)은 격동하는 20세기를 대표하는 프랑스 작곡가로서 새로운 음악어법과 창조적인 기법을 구축하였으며 이론가, 교육자로 음악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전통적인 음악을 타파하고 기능과 구조적인 측면에서 자유로움을 가진 음악을 만들었으며 메시앙은 어느 악파에도 속하지 않고 자신만의 독립적인 음악을 추구하였다. 음고, 리듬, 연주기법을 음렬화 하여 총렬음악에 영향을 끼쳤으며 인도 리듬, 힌두 리듬에서 영향을 받아 리듬을 확대하거나 축소시켜 자신만의 음악어법을 완성했다.
<세상의 종말...
올리비에 메시앙(Olivier Messiaen)은 격동하는 20세기를 대표하는 프랑스 작곡가로서 새로운 음악어법과 창조적인 기법을 구축하였으며 이론가, 교육자로 음악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전통적인 음악을 타파하고 기능과 구조적인 측면에서 자유로움을 가진 음악을 만들었으며 메시앙은 어느 악파에도 속하지 않고 자신만의 독립적인 음악을 추구하였다. 음고, 리듬, 연주기법을 음렬화 하여 총렬음악에 영향을 끼쳤으며 인도 리듬, 힌두 리듬에서 영향을 받아 리듬을 확대하거나 축소시켜 자신만의 음악어법을 완성했다.
<세상의 종말을 위한 4중주>는 2차 세계대전 중 1940년 포로수용소에서 작곡한 곡으로 성서의 요한계시록 제 10장을 음악으로 나타내었으며 그의 신앙이 곡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쳤는지를 알 수 있다. 그에게 신앙은 곧 음악의 본질이었으며 많은 작품에서 종교적 상징을 많이 드러내고 있다. 메시앙의 <세상의 종말을 위한 4중주> 작품에서는 그의 독자적이고 독립적인 음악어법이 명확하게 나타나는데 비역행리듬, 첨가가치리듬, 음가의 반음계를 만들어 혁신적인 시도를 하였으며 조성음악의 한계를 벗어나고자 리듬뿐만 아니라 새로운 음향을 추구하며 그의 중요한 음악적 요소로 구축되었다. 단순히 악기의 소리만을 음향으로 국한지어 추구한 것이 아닌 화성, 비서구권 음악에도 다양성을 바탕으로 음향체계를 만들었다.
선법체계는 드뷔시(Claude Achille Debussy, 1862-1918), 스트라빈스키(Igor Stravinsky, 1882-1971)에 영향을 받았지만 조옮김이 제한된 선법, 첨가가치리듬, 비역행리듬 등 다양한 작곡기법을 창의적이며 독자적인 음악어법을 만들었다. 선법, 화성, 음향은 각각의 색채를 가지고 추상적인 것을 구체적이고 감각적으로 곡에 표현하였으며 이 작품에서는 새로운 리듬, 선율 및 화성, 선법 모두 나타났을 뿐만 아니라 그의 신앙이 잘 용해되어진 것이 특징적이다.
이 작품은 8악장의 구성으로 <제 1악장 수정의 예배>, <제 2악장 세상의 종말을 고하는 천사를 위한 보컬리제>, <제 3악장 새들의 심연>, <제 4악장 간주곡>, <제 5악장 예수의 영원성에 대한 송가>, <제 6악장 일곱 개의 나팔을 위한 광란의 춤>, <제 7악장 세상의 종말을 위한 무지개의 착란>, <제 8악장 예수의 불멸성에 대한 송가>로 되어있다. 악기편성은 피아노, 바이올린, 첼로, 클라리넷으로 각각의 악장마다 편성을 다르게 하여 곡의 분위기를 형성하며 작곡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메시앙의 생애와 예술, 작품경향을 고찰하고 이론적 배경 연구를 통해 작품개요, 작곡기법을 연구하며 <세상의 종말을 위한 4중주> 작품에서 나타난 리듬, 선율, 선법, 화성의 특징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올리비에 메시앙(Olivier Messiaen)은 격동하는 20세기를 대표하는 프랑스 작곡가로서 새로운 음악어법과 창조적인 기법을 구축하였으며 이론가, 교육자로 음악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전통적인 음악을 타파하고 기능과 구조적인 측면에서 자유로움을 가진 음악을 만들었으며 메시앙은 어느 악파에도 속하지 않고 자신만의 독립적인 음악을 추구하였다. 음고, 리듬, 연주기법을 음렬화 하여 총렬음악에 영향을 끼쳤으며 인도 리듬, 힌두 리듬에서 영향을 받아 리듬을 확대하거나 축소시켜 자신만의 음악어법을 완성했다.
<세상의 종말을 위한 4중주>는 2차 세계대전 중 1940년 포로수용소에서 작곡한 곡으로 성서의 요한계시록 제 10장을 음악으로 나타내었으며 그의 신앙이 곡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쳤는지를 알 수 있다. 그에게 신앙은 곧 음악의 본질이었으며 많은 작품에서 종교적 상징을 많이 드러내고 있다. 메시앙의 <세상의 종말을 위한 4중주> 작품에서는 그의 독자적이고 독립적인 음악어법이 명확하게 나타나는데 비역행리듬, 첨가가치리듬, 음가의 반음계를 만들어 혁신적인 시도를 하였으며 조성음악의 한계를 벗어나고자 리듬뿐만 아니라 새로운 음향을 추구하며 그의 중요한 음악적 요소로 구축되었다. 단순히 악기의 소리만을 음향으로 국한지어 추구한 것이 아닌 화성, 비서구권 음악에도 다양성을 바탕으로 음향체계를 만들었다.
선법체계는 드뷔시(Claude Achille Debussy, 1862-1918), 스트라빈스키(Igor Stravinsky, 1882-1971)에 영향을 받았지만 조옮김이 제한된 선법, 첨가가치리듬, 비역행리듬 등 다양한 작곡기법을 창의적이며 독자적인 음악어법을 만들었다. 선법, 화성, 음향은 각각의 색채를 가지고 추상적인 것을 구체적이고 감각적으로 곡에 표현하였으며 이 작품에서는 새로운 리듬, 선율 및 화성, 선법 모두 나타났을 뿐만 아니라 그의 신앙이 잘 용해되어진 것이 특징적이다.
이 작품은 8악장의 구성으로 <제 1악장 수정의 예배>, <제 2악장 세상의 종말을 고하는 천사를 위한 보컬리제>, <제 3악장 새들의 심연>, <제 4악장 간주곡>, <제 5악장 예수의 영원성에 대한 송가>, <제 6악장 일곱 개의 나팔을 위한 광란의 춤>, <제 7악장 세상의 종말을 위한 무지개의 착란>, <제 8악장 예수의 불멸성에 대한 송가>로 되어있다. 악기편성은 피아노, 바이올린, 첼로, 클라리넷으로 각각의 악장마다 편성을 다르게 하여 곡의 분위기를 형성하며 작곡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메시앙의 생애와 예술, 작품경향을 고찰하고 이론적 배경 연구를 통해 작품개요, 작곡기법을 연구하며 <세상의 종말을 위한 4중주> 작품에서 나타난 리듬, 선율, 선법, 화성의 특징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주제어
#메시앙 20세기 작곡가 세상의 종말을 위한 4중주 첨가가치리듬 비역행리듬 조옮김이 제한된 선법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