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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도입국 청소년의 공교육 진학을 위한 개선 방안 : 다문화 코디네이터의 활성화와 전문화를 중심으로
Improvement measures for Intermediate Entry Youth to enter public education : Focusing on activation and specialization of multicultural coordinators 원문보기


이보경 (동아대학교 국제전문대학원 국제학과 글로벌다문화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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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대에 접어들면서 대한민국은 외국인 노동자, 국제결혼 이주자들의 급격한 증가 등의 복합적 요인으로 다문화사회로 빠르게 변화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한국 사회에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구성원들이 증가하게 되었으며, 학교 내에서도 국내 다문화가정 자녀뿐만 아니라, 다양한 이주배경을 가진 중도입국 청소년의 수가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 중 특히 2000년대 이후 국제결혼 중 재혼가정의 증가에 따라, 중도입국 청소년들의 입국 또한 늘어나고 있다, 이는 국제결혼의 유형 중 국제결혼 재혼의 비율이 2010년 이후 꾸준히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국적회복 등의 과정을 거친 중국동포와 ...

주제어

#중도입국 청소년 다문화 코디네이터 정규학교 체류자격 법적지원 근거 지원정책 개선방안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보경
학위수여기관 동아대학교 국제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제학과 글로벌다문화
지도교수 황기식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62
키워드 중도입국 청소년 다문화 코디네이터 정규학교 체류자격 법적지원 근거 지원정책 개선방안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6561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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