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밀레니얼 소비자의 외모관리행동 분석 : -자아 이미지를 중심으로-
Analysis of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of Millennial Consumers on the base of exploring Self-Image 원문보기


이제성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글로벌생활환경학과 소비자학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아름다움에 대한 욕망은 과거에서부터 오랜 기간 지속되는 것으로, 현재까지도 인간은 아름다움을 위해 자신의 외모를 가꾸는 외모관리행동을 한다. 특히 현대사회는 소비자들의 외모에 대한 관심의 증대로 인해 뷰티 시장의 규모가 해마다 확대되고 있으며, 보여지는 이미지의 힘이 크게 작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외부로 드러나는 외모를 관리하여 원하는 이상적인 모습으로 도달하고자 하며, 이로서 다양한 혜택을 얻고자 한다. 이는 소비자가 자신의 외모를 하나의 이미지로 인지하여, 외모관리행동을 이상적 모습으로 만들기 위한 도구이자 가교의 역할로 활용하는 것이다. 다양한 소비 세대 중 밀레니얼 세대는 자신의 고유한 개성과 취향을 표현하고 트렌드에 민감한 코호트적 특성으로 인해 향후 뷰티시장에서 주요한 소비계층이 될 것이라 예측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밀레니얼 소비자를 중심으로 ‘나’라는 이미지에 대한 개념인 자아이미지를 활용하여 외모관리행동이라는 소비문화를 다각적으로 해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밀레니얼 소비자의 외모관리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본 연구는 ...

주제어

#밀레니얼 세대 외모관리행동 자아이미지 혼합연구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제성
학위수여기관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글로벌생활환경학과 소비자학전공
지도교수 이준영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249
키워드 밀레니얼 세대 외모관리행동 자아이미지 혼합연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6754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