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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 내 대학교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특수목적 한국어 중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의 교육 내용을 개선하기 위한 기초 연구이다. 1992년 한·중 수교 이후 양국은 비즈니스 영역에서 활발하게 교류해 왔다. 따라서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학습 목표가 다양하게 변화하면서 특수 목적으로 한국어를 학습하는 학습자의 수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실질적으로 한국어를 잘 활용하여 비즈니스 활동을 원활하게 수행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비즈니스 한국어는 비즈니스 활동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런 문제를 보완하기 위한 해결 방법은 먼저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를 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
현재 중국 내 대학교에서 사용하고 있는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는 한국에서 출판된 비즈니스 통합 교재가 있고 중국에서 자체적으로 개발된 교재도 있다. 한국에서 출판한 한국어 비즈니스 교재들은 나름대로 비즈니스에 대한 내용이 구체적이며,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있지만, 비즈니스에 대한 내용과 범위가 넓어서 중국대학 내에서 한국어를 배우려는 중국학생들에게는 난이도 높은 있는 교재들이 대부분이다. 이와 반대로 중국 내 여러 대학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한 교재들은 실제 비즈니스 환경을 반영하지 못하여 현실과의 차이가 매우 크고, 이러한 교재들로는 한·중 교류에 필요한 비즈니스 인재를 육성하기에는 상당히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 문헌 연구법, 교재 ...
저자 | 장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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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한국학과 한국언어문화전공 |
지도교수 | 박건숙 |
발행연도 | 2021 |
총페이지 | 144 |
키워드 | 중국 대학교 세종학당 비즈니스 한국어 교육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 교재 분석 교육 내용 개선 방안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76758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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