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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19의 발생패턴이 대중의 심리적 반응과 실용적, 쾌락적 소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orona 19 Occurrence Patterns on Public Psychological Responses, Utilitarian and Hedonistic Consumption 원문보기


홍필태 (세종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빅데이터 마케팅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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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19는 전세계를 상대로 사회적 위험으로 다가왔으며, 생활과 소비패턴에 있어서 많은 변화를 초래하였다. 감염의 두려움, 생명위협, 경제적 어려움 등의 심리적 불안감이 반복되었고, 외출을 삼가고, 불필요한 접촉은 피하였으며, 소비의 형태도 비접촉 채널과 실용적 소비 위주로 이루어 진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의 경우는 지난 2월 중순경 코로나 신규 확진자의 급격한 증가가 발생하여, 마스크 대란과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하는 등의 조치로 사회적 위험으로 다가왔으며, 안정세를 찾았고 일정 기간 지속되다가 8월경 다시 신규확진자의 급격한 증가가 발생하였으며, 다시 안정을 찾았다.
이러한 코로나 19의 위험의 반복 속에서 많은 연구 들은 설문 조사를 통하여 단편적인 생활의 변화나, 심리적 변화를 연구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본 연구는 코로나 19의 위험이라는 현상의 변화에서 대중의 심리와 소비유형에 대한 실제로 발생된 디지털 기록을 토대로 각각에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과제로서 ① 코로나 19의 위험(객관적, 지각된)은 사회 전반에 심리적 반응(긍정적, 부정적)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 ② 심리적 반응(긍정적, 부정적)은 소비자의 소비유형(쾌락적, 실용적)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를 선정하였다.
연구를 위한 자료수집은 2020년 1월1일부터 2020년 8월 30일까지 243일 간의 시계열적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우리나라의 일별 코로나 확진자수, 네이버 단어 검색량의 일별 변동 (기쁨, 즐거움, 답답, 두려움 등), 동기간의 카드사 업종별 일별 매출액 데이터를 사용하여, ...

주제어

#코로나 19 지각된 위험 긍정적 심리 부정적 심리 쾌락적 소비 실용적 소비 빅데이터 분석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홍필태
학위수여기관 세종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경영학과 빅데이터 마케팅
지도교수 우종필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91
키워드 코로나 19 지각된 위험 긍정적 심리 부정적 심리 쾌락적 소비 실용적 소비 빅데이터 분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7149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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