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신연의(封神演義)』에 나타난 동물 캐릭터 디자인 연구-좌기(坐骑)를 중심으로
본 연구는 봉신연의에 나타난 동물 캐릭터 디자인 연구로 봉신연의에 등장하는 이동 수단 중 타고 다닐 수 있는 것의 좌기에 대한 연구이다. 봉신연의는 고전 판타지소설로 중국 명나라시대(1368년부터 1644년)에 상(商)나라와 주(周)나라의 왕조 교체를 기본 스토리로 전개 되는 판타지 장편소설이다.
봉신연의에 등장하는 캐릭터는 3가지의 형태로 구분 할 수 있다. 첫째, 동물에서 사람으로 상호 변신 가능한 캐릭터, 둘째, 애완동물 ...
『봉신연의(封神演義)』에 나타난 동물 캐릭터 디자인 연구-좌기(坐骑)를 중심으로
본 연구는 봉신연의에 나타난 동물 캐릭터 디자인 연구로 봉신연의에 등장하는 이동 수단 중 타고 다닐 수 있는 것의 좌기에 대한 연구이다. 봉신연의는 고전 판타지소설로 중국 명나라시대(1368년부터 1644년)에 상(商)나라와 주(周)나라의 왕조 교체를 기본 스토리로 전개 되는 판타지 장편소설이다.
봉신연의에 등장하는 캐릭터는 3가지의 형태로 구분 할 수 있다. 첫째, 동물에서 사람으로 상호 변신 가능한 캐릭터, 둘째, 애완동물 캐릭터, 셋째, 좌기 동물 캐릭터로 구분할 수 있다. 좌기는 사람이 올라탈 수 있는 동물이란 뜻으로 봉신연의에서 좌기 종류와 캐릭터는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말, 사슴, 코끼리, 학 등의 동물들과 상상 캐릭터인 화려한 털과 하나의 뿔이 달린 동물 모숩의 기린(麒麟), 말의 머리와 사슴의 뿔, 소의 발굽, 당나귀의 꼬리를 가진 사불상(四不相), 용의 머리에 고래의 몸통이 합쳐진 모습의 경룡(鯨龍)과 큰눈의 꿩과 봉황새의 모습이 합쳐진 청란(青鸞)등이 있다.
본 논문은 전문 서적, 고대 문헌, 학술자료, 미디어영상 등의 자료를 통해 좌기 캐릭터를 분석하였다. 각자의 능력이 다른 좌기 캐릭터는 주인공을 비롯한 좌기 주인의 이동 수단이며, 권력 상징의 표현 수단이라 할 수 있다. 봉신연의에 등장하는 주요 좌기 캐릭터는 말의 형상 캐릭터가 9개, 사슴의 형상 캐릭터가 3개, 소의 형상 캐릭터가 3개, 낙타·코끼리의 형상 캐릭터가 3개 사자·호랑이·표범의 형상 캐릭터가 5개, 조류 형상 캐릭터가 5개, 상상 좌기 캐릭터가 15개로 총 43개의 캐릭터가 있다. 작품제작은 분석된 자료를 중심으로 등장하는 비중이 비교적 높은 캐릭터 혹은 독특한 외모 형태를 가진 7개 겹치지 좌기 캐릭터들을 선별하고 전문서적을 재해석하여 현대적으로 디자인하였다.
작품 1은 주인공인 강자아의 좌기로 사불상이며, 작품 2는 여원의 좌기인 금정오운타이다. 작품 3은 황천화의 좌기로 옥기린이며, 작품 4는 보현보살의 좌기인 영아선이다. 작품 5는 이흥패의 좌기로 쟁녕이며, 작품 6은 여와마마, 운소 선녀, 용길 공주, 석기마마등 여성 캐릭터들의 좌기로 청란이며, 작품 7은 홍금의 좌기인 경룡으로 총 7 작품을 제작하였다.
본 연구의 봉신연의 소설 내용에 등장하는 동물 캐릭터에 대한 연구와 분석이 계속되기를 바라며, 본 논문의 좌기 캐릭터 분석과 작품 제작을 통해 앞으로의 봉신연의와 관련되는 영화, 드라마, 연극, 게임 등의 캐릭터 디자인의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고 사료된다.
『봉신연의(封神演義)』에 나타난 동물 캐릭터 디자인 연구-좌기(坐骑)를 중심으로
본 연구는 봉신연의에 나타난 동물 캐릭터 디자인 연구로 봉신연의에 등장하는 이동 수단 중 타고 다닐 수 있는 것의 좌기에 대한 연구이다. 봉신연의는 고전 판타지소설로 중국 명나라시대(1368년부터 1644년)에 상(商)나라와 주(周)나라의 왕조 교체를 기본 스토리로 전개 되는 판타지 장편소설이다.
봉신연의에 등장하는 캐릭터는 3가지의 형태로 구분 할 수 있다. 첫째, 동물에서 사람으로 상호 변신 가능한 캐릭터, 둘째, 애완동물 캐릭터, 셋째, 좌기 동물 캐릭터로 구분할 수 있다. 좌기는 사람이 올라탈 수 있는 동물이란 뜻으로 봉신연의에서 좌기 종류와 캐릭터는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말, 사슴, 코끼리, 학 등의 동물들과 상상 캐릭터인 화려한 털과 하나의 뿔이 달린 동물 모숩의 기린(麒麟), 말의 머리와 사슴의 뿔, 소의 발굽, 당나귀의 꼬리를 가진 사불상(四不相), 용의 머리에 고래의 몸통이 합쳐진 모습의 경룡(鯨龍)과 큰눈의 꿩과 봉황새의 모습이 합쳐진 청란(青鸞)등이 있다.
본 논문은 전문 서적, 고대 문헌, 학술자료, 미디어영상 등의 자료를 통해 좌기 캐릭터를 분석하였다. 각자의 능력이 다른 좌기 캐릭터는 주인공을 비롯한 좌기 주인의 이동 수단이며, 권력 상징의 표현 수단이라 할 수 있다. 봉신연의에 등장하는 주요 좌기 캐릭터는 말의 형상 캐릭터가 9개, 사슴의 형상 캐릭터가 3개, 소의 형상 캐릭터가 3개, 낙타·코끼리의 형상 캐릭터가 3개 사자·호랑이·표범의 형상 캐릭터가 5개, 조류 형상 캐릭터가 5개, 상상 좌기 캐릭터가 15개로 총 43개의 캐릭터가 있다. 작품제작은 분석된 자료를 중심으로 등장하는 비중이 비교적 높은 캐릭터 혹은 독특한 외모 형태를 가진 7개 겹치지 좌기 캐릭터들을 선별하고 전문서적을 재해석하여 현대적으로 디자인하였다.
작품 1은 주인공인 강자아의 좌기로 사불상이며, 작품 2는 여원의 좌기인 금정오운타이다. 작품 3은 황천화의 좌기로 옥기린이며, 작품 4는 보현보살의 좌기인 영아선이다. 작품 5는 이흥패의 좌기로 쟁녕이며, 작품 6은 여와마마, 운소 선녀, 용길 공주, 석기마마등 여성 캐릭터들의 좌기로 청란이며, 작품 7은 홍금의 좌기인 경룡으로 총 7 작품을 제작하였다.
본 연구의 봉신연의 소설 내용에 등장하는 동물 캐릭터에 대한 연구와 분석이 계속되기를 바라며, 본 논문의 좌기 캐릭터 분석과 작품 제작을 통해 앞으로의 봉신연의와 관련되는 영화, 드라마, 연극, 게임 등의 캐릭터 디자인의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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