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중국은 전기자동차 분야를 중점 육성하기 시작하였고, 전기 자동차 산업촉진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밀집하게 내놓았다. 중국 중앙정부와 지방정부는 전기자동차 구입에 대해 직접적인 보조금을 지급하며, 판매세 면제, 전기자동차 전용 번호판 설치 및 도로 통행권을 우선시하는 등의 정책을 취하였다. 더불어 전기자동차 산업기술의 연구개발도 적극 추진하였다. 이러한 정책의 독려에 힘입어 중국 전기자동차 산업 규모가 급속도로 커지고 있다. 기술 연구개발을 촉진하고, 시장 수요에 부응하며, 중국 전기자동차 산업의 핵심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중국 정부가 전기자동차 기업에게 보조금을 지급하였다. 그렇다면 지난 십년 여의 시장육성 기간을 거치는 동안 전기자동차 기업에 대한 정부보조금이 실제로 기술혁신에 효과적으로 작용하였을지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즉, 전기자동차 기업의 연구개발에 있어서 정부의 영향력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사례연구법을 통해 정부 연구개발 보조금이 전기자동차 기업의 기술연구개발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BYD와 베이치푸텐(北汽福田)회사를 사례로 하여 연구개발 투자와 혁신산출의 분석을 통해 전기자동차 기업에 대한 정부의 연구개발 보조금으로 인한 기술혁신 효과를 분석하고, 평가를 진행하고자 한다. 연구개발 투자지표는 R&D 연구원 투입현황, 연구개발 자금 투입현황 등이 있으며, 혁신적인 산출에는 특허 데이터 산출, 경제효과 산출, 신제품 판매 수입지표 등이 포함된다. 전기자동차는 신흥 산업으로서 기술연구개발을 미래 발전의 핵심 경쟁력으로, 기술혁신에는 막대한 자금과 첨단 기술 인재가 투입되어야 한다. 전기자동차는 전략적 신흥 산업으로 성장 초기에 막대한 연구개발비용을 투입해야, 기업 자체의 특허 및 ...
2009년 중국은 전기자동차 분야를 중점 육성하기 시작하였고, 전기 자동차 산업촉진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밀집하게 내놓았다. 중국 중앙정부와 지방정부는 전기자동차 구입에 대해 직접적인 보조금을 지급하며, 판매세 면제, 전기자동차 전용 번호판 설치 및 도로 통행권을 우선시하는 등의 정책을 취하였다. 더불어 전기자동차 산업기술의 연구개발도 적극 추진하였다. 이러한 정책의 독려에 힘입어 중국 전기자동차 산업 규모가 급속도로 커지고 있다. 기술 연구개발을 촉진하고, 시장 수요에 부응하며, 중국 전기자동차 산업의 핵심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중국 정부가 전기자동차 기업에게 보조금을 지급하였다. 그렇다면 지난 십년 여의 시장육성 기간을 거치는 동안 전기자동차 기업에 대한 정부보조금이 실제로 기술혁신에 효과적으로 작용하였을지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즉, 전기자동차 기업의 연구개발에 있어서 정부의 영향력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사례연구법을 통해 정부 연구개발 보조금이 전기자동차 기업의 기술연구개발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BYD와 베이치푸텐(北汽福田)회사를 사례로 하여 연구개발 투자와 혁신산출의 분석을 통해 전기자동차 기업에 대한 정부의 연구개발 보조금으로 인한 기술혁신 효과를 분석하고, 평가를 진행하고자 한다. 연구개발 투자지표는 R&D 연구원 투입현황, 연구개발 자금 투입현황 등이 있으며, 혁신적인 산출에는 특허 데이터 산출, 경제효과 산출, 신제품 판매 수입지표 등이 포함된다. 전기자동차는 신흥 산업으로서 기술연구개발을 미래 발전의 핵심 경쟁력으로, 기술혁신에는 막대한 자금과 첨단 기술 인재가 투입되어야 한다. 전기자동차는 전략적 신흥 산업으로 성장 초기에 막대한 연구개발비용을 투입해야, 기업 자체의 특허 및 지적 재산권을 형성하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특허 데이터는 신제품 판매 수입과 신제품 판매 수량 등의 데이터에 비해 공개적이고 객관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특허 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BYD와 베이치푸텐의 기술혁신의 성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2009년 중국은 전기자동차 분야를 중점 육성하기 시작하였고, 전기 자동차 산업촉진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밀집하게 내놓았다. 중국 중앙정부와 지방정부는 전기자동차 구입에 대해 직접적인 보조금을 지급하며, 판매세 면제, 전기자동차 전용 번호판 설치 및 도로 통행권을 우선시하는 등의 정책을 취하였다. 더불어 전기자동차 산업기술의 연구개발도 적극 추진하였다. 이러한 정책의 독려에 힘입어 중국 전기자동차 산업 규모가 급속도로 커지고 있다. 기술 연구개발을 촉진하고, 시장 수요에 부응하며, 중국 전기자동차 산업의 핵심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중국 정부가 전기자동차 기업에게 보조금을 지급하였다. 그렇다면 지난 십년 여의 시장육성 기간을 거치는 동안 전기자동차 기업에 대한 정부보조금이 실제로 기술혁신에 효과적으로 작용하였을지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즉, 전기자동차 기업의 연구개발에 있어서 정부의 영향력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사례연구법을 통해 정부 연구개발 보조금이 전기자동차 기업의 기술연구개발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BYD와 베이치푸텐(北汽福田)회사를 사례로 하여 연구개발 투자와 혁신산출의 분석을 통해 전기자동차 기업에 대한 정부의 연구개발 보조금으로 인한 기술혁신 효과를 분석하고, 평가를 진행하고자 한다. 연구개발 투자지표는 R&D 연구원 투입현황, 연구개발 자금 투입현황 등이 있으며, 혁신적인 산출에는 특허 데이터 산출, 경제효과 산출, 신제품 판매 수입지표 등이 포함된다. 전기자동차는 신흥 산업으로서 기술연구개발을 미래 발전의 핵심 경쟁력으로, 기술혁신에는 막대한 자금과 첨단 기술 인재가 투입되어야 한다. 전기자동차는 전략적 신흥 산업으로 성장 초기에 막대한 연구개발비용을 투입해야, 기업 자체의 특허 및 지적 재산권을 형성하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특허 데이터는 신제품 판매 수입과 신제품 판매 수량 등의 데이터에 비해 공개적이고 객관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특허 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BYD와 베이치푸텐의 기술혁신의 성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주제어
#정부 연구개발 보조금 R&D투자 중국 전기자동차 특허 R&D Investment R&D subsidies Patent Electric Vehicl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붕비
학위수여기관
영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제학과 응용경제학전공
지도교수
최의현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iii, 35 p.
키워드
정부 연구개발 보조금 R&D투자 중국 전기자동차 특허 R&D Investment R&D subsidies Patent Electric Vehi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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