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한국 저소득층 하위권 중학생의 영어 학습 동기 사례 연구 원문보기


김수진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학습 동기 증진 언어하기 활동(Motivational Languaging Activity)을 질적 사례연구로 진행하여 저소득층 하위권 중학생의 영어 학습 동기 변화를 살펴보았다. 학습 동기 증진 언어하기 활동이란 언어표현활동을 통해 학습자에게 영어 학습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영어를 학습하는 이유를 생각하게 하며 자신을 객관적으로 성찰할 수 있는 활동이다. 학습자에게 미래의 이상적 자아를 떠올려 보게 함으로써 영어 학습의 이유를 찾아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을 지속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실행을 위해, 서울시 금천구에 위치한 지역아동센터에서 중학교 1학년 여학생 4명을 대상으로 9주 동안 사례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러나 참여 학생들에게 학습 동기의 유의미한 변화는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영어 학습 동기 증진 언어하기 활동을 통해 나타난 한국 저소득층 하위권 영어 학습자의 무동기 원인은 무엇인가, 2) 한국 저소득층 하위권 영어 학습자를 위한 영어 학습 동기 증진 언어하기 활동의 유의점은 무엇인가
이에 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 학습자들은 저소득층 하위권 학생들로 영어 학습에 동기가 전혀 없는 상태였으며 그 원인으로는 1) 영어 학습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 및 꿈과 연계성 부족, 2) 부모의 관심 부족, 3) 학습 환경의 미비, 4) 학습 방법 및 사용 능력 부재이다.
참여 학생들은 학년이 올라가면서 영어에 흥미를 잃은 상태로 영어에 대한부정적인 태도와 함께 막연한 이상적 자아를 가지고 있었다. 결과적으로, 영어를 학습해야 하는 이유를 인지하지 못하고 있어 언어하기 활동에서 본인의 꿈과 영어 학습의 관련성을 구체적으로 생각하지 못했다. 또한, 학생들의 부모는 자녀의 영어 학습에 크게 관심을 두고 있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주변의 관심과 기대의 부족은 학습자가 이상적 자아를 설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하며, 학습자의 학습 동기를 유발시키지 못하는 원인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부모나 주변 교사는 학생들에게 꿈과 관련한 지속적인 관심을 주고, 성공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하며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는 등 학습 동기를 유발시키기 위해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다음으로, 학생들의 학습 환경이 학습 동기를 유발하기에 매우 미흡한 환경이었다. 자기주도적으로 학습을 해야 하는 환경에서 하위권 학생들은 무동기 상태이기 때문에 학습을 수동적으로 하고 있었던 것으로 보여진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은 효과적인 영어 학습 방법을 모른 채 학습하고 있었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low-income middle school students’ English learning motivation through the motivational languaging activity (MLA). The MLA is a classroom-friendly activity in which learners can contemplate their reasons for studying English and objectively reflect on themselves. This activity ai...

주제어

#English motivation amotivation Korean low-income middle school students motivational languaging activity ideal L2 self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수진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김태영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v, 111 p.
키워드 English motivation amotivation Korean low-income middle school students motivational languaging activity ideal L2 self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8116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