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의 영어 학습 동기, 탈동기 및 무동기 요인 사례 분석 원문보기


손보경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고, 결과적으로 동기는 성공적인 영어 학습을 이끄는 중요한 요소임이 밝혀졌다. 그러나, 학습자의 다양성이라는 관점에서 현재까지 시행된 연구들을 살펴보았을 때, 초등학생부터 성인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영어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비해 특성화 고등학교 영어 학습자에 대한 영어 학습 동기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편임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특성화 고등학교 학습자의 영어 학습 동기, 탈동기, 무동기 요인을 파악하고 어떤 유의미한 점이 있는지 밝혀내어 특성화 고등학교 영어 학습자의 동기 및 탈동기 연구에 기여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성화 고등학교 학습자의 영어 학습 동기 요인은 무엇인가. 둘째, 특성화 고등학교 학습자의 영어 학습 탈동기 요인은 무엇인가. 셋째, 특성화 고등학교 학습자의 영어 학습 무동기 요인은 무엇인가. 이와 같은 연구 문제들을 살펴보기 위해 서울 소재 7개 특성화 고등학교 1, 2학년에 재학 중인 남학생과 여학생 총 12명을 대상으로 정성적 연구의 면담법을 활용하였다. 먼저, 사전 연구자료 수집 단계로서 배경 정보 질문지 작성 및 사전 시험을 진행하였다. 이후, 연구 참여자 개인의 고유한 생각과 경험을 파악하기 위해 반 구조형식(semi-structured) 문항을 활용한 심층 면담을 진행하였다. 면담 자료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date, there have been a variety of studies on English learning motivation and demotivation, and they have reported that motivation is one of the important elements to promote successful English learning. When previous studies are reviewed from the perspective of learner diversity, however, it se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손보경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김태영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 9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5748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