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학습 동기 증진 언어하기 활동(Motivational Languaging Activity)을 질적 사례연구로 진행하여 저소득층 하위권 중학생의 영어 학습 동기 변화를 살펴보았다. 학습 동기 증진 언어하기 활동이란 언어표현활동을 통해 학습자에게 영어 학습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영어를 학습하는 이유를 생각하게 하며 자신을 객관적으로 성찰할 수 있는 활동이다. 학습자에게 미래의 이상적 자아를 떠올려 보게 함으로써 영어 학습의 이유를 찾아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을 지속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실행을 위해, 서울시 금천구에 위치한 지역아동센터에서 중학교 1학년 여학생 4명을 대상으로 9주 동안 사례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러나 참여 학생들에게 학습 동기의 유의미한 변화는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영어 학습 동기 증진 언어하기 활동을 통해 나타난 한국 저소득층 하위권 영어 학습자의 무동기 원인은 무엇인가, 2) 한국 저소득층 하위권 영어 학습자를 위한 영어 학습 동기 증진 언어하기 활동의 유의점은 무엇인가 이에 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 학습자들은 저소득층 하위권 학생들로 영어 학습에 동기가 전혀 없는 상태였으며 그 원인으로는 1) 영어 학습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 및 꿈과 연계성 부족, 2) 부모의 관심 부족, 3) 학습 환경의 미비, 4) 학습 방법 및 사용 능력 부재이다. 참여 학생들은 학년이 올라가면서 영어에 흥미를 잃은 상태로 영어에 대한부정적인 태도와 함께 막연한 이상적 자아를 가지고 있었다. 결과적으로, 영어를 학습해야 하는 이유를 인지하지 못하고 있어 언어하기 활동에서 본인의 꿈과 영어 학습의 관련성을 구체적으로 생각하지 못했다. 또한, 학생들의 부모는 자녀의 영어 학습에 크게 관심을 두고 있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주변의 관심과 기대의 부족은 학습자가 이상적 자아를 설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하며, 학습자의 학습 동기를 유발시키지 못하는 원인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부모나 주변 교사는 학생들에게 꿈과 관련한 지속적인 관심을 주고, 성공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하며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는 등 학습 동기를 유발시키기 위해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다음으로, 학생들의 학습 환경이 학습 동기를 유발하기에 매우 미흡한 환경이었다. 자기주도적으로 학습을 해야 하는 환경에서 하위권 학생들은 무동기 상태이기 때문에 학습을 수동적으로 하고 있었던 것으로 보여진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은 효과적인 영어 학습 방법을 모른 채 학습하고 있었다. ...
본 연구는 학습 동기 증진 언어하기 활동(Motivational Languaging Activity)을 질적 사례연구로 진행하여 저소득층 하위권 중학생의 영어 학습 동기 변화를 살펴보았다. 학습 동기 증진 언어하기 활동이란 언어표현활동을 통해 학습자에게 영어 학습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영어를 학습하는 이유를 생각하게 하며 자신을 객관적으로 성찰할 수 있는 활동이다. 학습자에게 미래의 이상적 자아를 떠올려 보게 함으로써 영어 학습의 이유를 찾아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을 지속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실행을 위해, 서울시 금천구에 위치한 지역아동센터에서 중학교 1학년 여학생 4명을 대상으로 9주 동안 사례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러나 참여 학생들에게 학습 동기의 유의미한 변화는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영어 학습 동기 증진 언어하기 활동을 통해 나타난 한국 저소득층 하위권 영어 학습자의 무동기 원인은 무엇인가, 2) 한국 저소득층 하위권 영어 학습자를 위한 영어 학습 동기 증진 언어하기 활동의 유의점은 무엇인가 이에 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 학습자들은 저소득층 하위권 학생들로 영어 학습에 동기가 전혀 없는 상태였으며 그 원인으로는 1) 영어 학습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 및 꿈과 연계성 부족, 2) 부모의 관심 부족, 3) 학습 환경의 미비, 4) 학습 방법 및 사용 능력 부재이다. 참여 학생들은 학년이 올라가면서 영어에 흥미를 잃은 상태로 영어에 대한부정적인 태도와 함께 막연한 이상적 자아를 가지고 있었다. 결과적으로, 영어를 학습해야 하는 이유를 인지하지 못하고 있어 언어하기 활동에서 본인의 꿈과 영어 학습의 관련성을 구체적으로 생각하지 못했다. 또한, 학생들의 부모는 자녀의 영어 학습에 크게 관심을 두고 있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주변의 관심과 기대의 부족은 학습자가 이상적 자아를 설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하며, 학습자의 학습 동기를 유발시키지 못하는 원인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부모나 주변 교사는 학생들에게 꿈과 관련한 지속적인 관심을 주고, 성공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하며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는 등 학습 동기를 유발시키기 위해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다음으로, 학생들의 학습 환경이 학습 동기를 유발하기에 매우 미흡한 환경이었다. 자기주도적으로 학습을 해야 하는 환경에서 하위권 학생들은 무동기 상태이기 때문에 학습을 수동적으로 하고 있었던 것으로 보여진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은 효과적인 영어 학습 방법을 모른 채 학습하고 있었다. 동기 유발을 위해서 교사는 학생들이 학습 환경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영어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교실 환경을 적극적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으며,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각 학생에게 맞는 개별화된 효과적인 영어 학습 방법을 세심히 지도할 필요가 있다. 저소득층 하위권 학습자들의 학습 동기 증진 언어하기 활동 유의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친근감을 형성하고 정서적 지지를 주는 것이 중요하다. 외부 교사에게 처음부터 쉽게 마음을 열지 않기 때문에, 학생들의 관심사, 일상 이야기, 그리고 학교 생활 등으로 꾸준히 대화하면서 친근하게 다가갈 필요가 있을 것이다. 친근감이 형성이 되어야 학생들은 마음을 열고 본인의 관심사나 꿈에 대한 이야기를 자유롭게 펼치기 때문이다. 둘째,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쓰기 활동 외에 시각적인 활동과 음성 언어 활동을 병행하여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본 연구 학생들의 경우 쓰기 활동에 인지적 부담을 느껴, 시각화 활동을 함께 병행하여 학생들의 인지적 부담을 낮추었다. 셋째, 모범 사례를 다양하게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학생들의 관심사와 관련된 인물이나 학생들과 유사한 환경을 극복한 대상 또는 친숙한 주변 교사들의 사례를 활용하는 방안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학습 동기 증진 언어하기 활동이 진로 탐색 과목과 병행된다면 학습 동기 증진 언어하기 활동에서 학생들의 학습 동기 변화를 효과적으로 추동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학습 동기 증진 언어하기 활동(Motivational Languaging Activity)을 질적 사례연구로 진행하여 저소득층 하위권 중학생의 영어 학습 동기 변화를 살펴보았다. 학습 동기 증진 언어하기 활동이란 언어표현활동을 통해 학습자에게 영어 학습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영어를 학습하는 이유를 생각하게 하며 자신을 객관적으로 성찰할 수 있는 활동이다. 학습자에게 미래의 이상적 자아를 떠올려 보게 함으로써 영어 학습의 이유를 찾아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을 지속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실행을 위해, 서울시 금천구에 위치한 지역아동센터에서 중학교 1학년 여학생 4명을 대상으로 9주 동안 사례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러나 참여 학생들에게 학습 동기의 유의미한 변화는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영어 학습 동기 증진 언어하기 활동을 통해 나타난 한국 저소득층 하위권 영어 학습자의 무동기 원인은 무엇인가, 2) 한국 저소득층 하위권 영어 학습자를 위한 영어 학습 동기 증진 언어하기 활동의 유의점은 무엇인가 이에 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 학습자들은 저소득층 하위권 학생들로 영어 학습에 동기가 전혀 없는 상태였으며 그 원인으로는 1) 영어 학습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 및 꿈과 연계성 부족, 2) 부모의 관심 부족, 3) 학습 환경의 미비, 4) 학습 방법 및 사용 능력 부재이다. 참여 학생들은 학년이 올라가면서 영어에 흥미를 잃은 상태로 영어에 대한부정적인 태도와 함께 막연한 이상적 자아를 가지고 있었다. 결과적으로, 영어를 학습해야 하는 이유를 인지하지 못하고 있어 언어하기 활동에서 본인의 꿈과 영어 학습의 관련성을 구체적으로 생각하지 못했다. 또한, 학생들의 부모는 자녀의 영어 학습에 크게 관심을 두고 있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주변의 관심과 기대의 부족은 학습자가 이상적 자아를 설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하며, 학습자의 학습 동기를 유발시키지 못하는 원인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부모나 주변 교사는 학생들에게 꿈과 관련한 지속적인 관심을 주고, 성공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하며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는 등 학습 동기를 유발시키기 위해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다음으로, 학생들의 학습 환경이 학습 동기를 유발하기에 매우 미흡한 환경이었다. 자기주도적으로 학습을 해야 하는 환경에서 하위권 학생들은 무동기 상태이기 때문에 학습을 수동적으로 하고 있었던 것으로 보여진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은 효과적인 영어 학습 방법을 모른 채 학습하고 있었다. 동기 유발을 위해서 교사는 학생들이 학습 환경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영어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교실 환경을 적극적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으며,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각 학생에게 맞는 개별화된 효과적인 영어 학습 방법을 세심히 지도할 필요가 있다. 저소득층 하위권 학습자들의 학습 동기 증진 언어하기 활동 유의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친근감을 형성하고 정서적 지지를 주는 것이 중요하다. 외부 교사에게 처음부터 쉽게 마음을 열지 않기 때문에, 학생들의 관심사, 일상 이야기, 그리고 학교 생활 등으로 꾸준히 대화하면서 친근하게 다가갈 필요가 있을 것이다. 친근감이 형성이 되어야 학생들은 마음을 열고 본인의 관심사나 꿈에 대한 이야기를 자유롭게 펼치기 때문이다. 둘째,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쓰기 활동 외에 시각적인 활동과 음성 언어 활동을 병행하여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본 연구 학생들의 경우 쓰기 활동에 인지적 부담을 느껴, 시각화 활동을 함께 병행하여 학생들의 인지적 부담을 낮추었다. 셋째, 모범 사례를 다양하게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학생들의 관심사와 관련된 인물이나 학생들과 유사한 환경을 극복한 대상 또는 친숙한 주변 교사들의 사례를 활용하는 방안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학습 동기 증진 언어하기 활동이 진로 탐색 과목과 병행된다면 학습 동기 증진 언어하기 활동에서 학생들의 학습 동기 변화를 효과적으로 추동할 수 있을 것이다.
This study examines low-income middle school students’ English learning motivation through the motivational languaging activity (MLA). The MLA is a classroom-friendly activity in which learners can contemplate their reasons for studying English and objectively reflect on themselves. This activity ai...
This study examines low-income middle school students’ English learning motivation through the motivational languaging activity (MLA). The MLA is a classroom-friendly activity in which learners can contemplate their reasons for studying English and objectively reflect on themselves. This activity aims to discern students’ motivation for learning English, determine learning objectives, and consequently engage students in learning by encouraging them to think of their ideal L2 self for the future. For this study, four low-income middle school girls in the community children learning center in Guemcheon-gu participated in the MLA for six times, nine weeks. Following the MLA, the students were interviewed. These interviews revealed no significant improvement in students’ learning motivation. The interviews indicated several reasons explaining this issue: 1) negative attitudes towards studying English and a lack of connection between studying and their future goals, 2) a lack of emphasis on English learning from learners’ parents, 3) a lack of learning environment, and 4) a lack of ability in using effective learning methods. This study implies that parents and teachers should continually focus on students’ dreams for the future and provide successful experiences and positive feedback to students. Additionally, teachers should actively develop students’ learning environments and teach effective learning methods to each student according to their learning styles to increase students’ learning motivation for studying English.
This study examines low-income middle school students’ English learning motivation through the motivational languaging activity (MLA). The MLA is a classroom-friendly activity in which learners can contemplate their reasons for studying English and objectively reflect on themselves. This activity aims to discern students’ motivation for learning English, determine learning objectives, and consequently engage students in learning by encouraging them to think of their ideal L2 self for the future. For this study, four low-income middle school girls in the community children learning center in Guemcheon-gu participated in the MLA for six times, nine weeks. Following the MLA, the students were interviewed. These interviews revealed no significant improvement in students’ learning motivation. The interviews indicated several reasons explaining this issue: 1) negative attitudes towards studying English and a lack of connection between studying and their future goals, 2) a lack of emphasis on English learning from learners’ parents, 3) a lack of learning environment, and 4) a lack of ability in using effective learning methods. This study implies that parents and teachers should continually focus on students’ dreams for the future and provide successful experiences and positive feedback to students. Additionally, teachers should actively develop students’ learning environments and teach effective learning methods to each student according to their learning styles to increase students’ learning motivation for studying English.
주제어
#English motivation amotivation Korean low-income middle school students motivational languaging activity ideal L2 self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수진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김태영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v, 111 p.
키워드
English motivation amotivation Korean low-income middle school students motivational languaging activity ideal L2 sel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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