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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상원 소설과 필름 느와르의 기법 연관성 고찰 : 「균열」, 「모반」, 「유예」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서국선 (중앙대학교 대학원 문학예술콘텐츠학과 스토리텔링콘텐츠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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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전후세대 소설가 오상원은 특징적인 기법 및 인물의 의식 표현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작가로 실존주의와 휴머니즘을 통해 한국 사회를 재현했다. 오상원을 비롯한 1950년대 활동 소설가는 전후세대의 범주 안에서 해석, 평가된다는 한계가 있다. 특히 오상원의 경우 창작 기법의 독창성이 자주 언급되었으나, 창작 기법 연구 자체는 상대적으로 미비했다. 그러나 전후세대는 ‘신세대’ 작가로서 기성작가의 구태를 뛰어넘기 위해 새로운 창작방법을 발견하기 위해 노력한 세대이며, 특히 오상원은 구세대 작가와의 차이로 ‘태도’와 ‘수법’을 제시하였다. 이는 오상원의 주제의식인 실존주의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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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h Sang-won, a postwar-generation Korean novelist, is a highly acclaimed writer in characteristic techniques and expressions of character consciousness. He recreated Korean society through existentialism and humanism in his novels. Oh Sang-won and other novelists of the 1950s are limited in their in...

주제어

#오상원 필름 느와르 기법 연관성 전후세대 시대 장르 Oh Sang-won Film Noir Technique Relation Post-war Generation,Era Genr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국선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학예술콘텐츠학과 스토리텔링콘텐츠전공
지도교수 방재석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iii, 59장
키워드 오상원 필름 느와르 기법 연관성 전후세대 시대 장르 Oh Sang-won Film Noir Technique Relation Post-war Generation,Era Genre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8236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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