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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강서구 특수학교 설립 갈등의 정책네트워크 분석 원문보기


임소정 (고려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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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의 발전과 더불어 지난 반세기 동안 특수교육대상자는 매해 증가하는 상황이지만 이들의 학습적 요구를 수용하기 위한 특수학교의 수는 매우 저조한 상황이다. 정부에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계획을 통해 특수학교 증설을 위한 정책을 수립하였지만, 계획에 비해 실질적으로 개교되는 학교는 현저히 적다. 이는 특수학교 설립 인근 부지의 주민과의 갈등 상황이 지속됨에 따라 발생한 결과이다. 이처럼 특수학교 설립문제는 이해관계자들의 상호작용에 따라 갈등의 양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지만 선행연구는 정책행위자를 다루지 않는 보습을 보인다. 이에 본 연구는 특수학교 설립과정의 대표 갈등사례인 강서구 특수학교 설립과정의 정책네트워크의 특징과 변화과정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소기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고자 특수학교 설립 갈등 사례로 가장 많은 주목을 받은 강서구 특수학교 설립 갈등을 사례로 선정하였다. 행정예고가 공지되었던 2013년 11월부터 개교 직전인 2019년 12월까지의 신문기사를 바탕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정책네트워크의 구조적 특성을 파악하였다. 또한, 정책과정을 정책과정은 설립 계획 행정예고 및 의견수렴기(2013󰠏2016), 정책추진기(2017), 정책수행기(2018󰠏2019)의 세 단계로 분류하여 Marsh & Rhodes(1992)가 제안한 정책네트워크의 구성요소인 구성원, 통합성, 자원, 권력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정책네트워크의 특성은 ...

주제어

#특수학교 설립 학교 설립 갈등 정책네트워크 분석 사회연결망 분석 강서구 특수학교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소정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신현석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v, 111 p.
키워드 특수학교 설립 학교 설립 갈등 정책네트워크 분석 사회연결망 분석 강서구 특수학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8407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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