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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장애인의 사회적 배제 ‘경계 넘기’ 과정의 평생학습 경험 내러티브 탐구 원문보기


송인애 (아주대학교 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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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여성장애인의 사회적 배제 ‘경계 넘기’ 경험이 평생교육에서 어떤 의미인지를 탐색하기 위한 연구이다. 소수자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연구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배제를 가장 많이 경험하는 여성장애인의 사회적 배제와 장애인 대상의 평생교육에는 그다지 큰 주목을 하지 않았다. 개인이 경험하는 사회적 배제 요인은 개인의 사회적 배제 극복을 위한 평생학습 활동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요인과 배경이 된다. 이 연구는 평생교육 관점에서 여성장애인들의 사회적 배제 ‘경계 넘기’ 경험과, ‘경계 넘기’ 경험의 의미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발견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여성장애인의 사회적 배제 ‘경계 넘기’ 경험은 소통을 통한 ‘관계 맺기’로 소통학습경험을 통한 소통적 의미를 지닌다. 여성장애인들은 ‘관계 맺기’를 통해 소통의 깊이와 넓이의 확장으로 ‘경계 넘기’가 이루어졌다.
둘째, 여성장애인의 사회적 배제 ‘경계 넘기’ 경험은 자기수용으로서 진정한 나를 찾는 실천으로, 자기를 이해하고 나아가 장애를 수용하는 ‘자기 수용’ 학습으로 성찰적 의미를 지닌다. 두 여성장애인은 외부 환경으로부터의 수용과 자기 자신에 대한 안으로의 수용을 통해 ‘경계 넘기’가 이루어졌다.
셋째, 여성장애인들은 종교공동체의 영성을 통해 ‘경계 넘기’를 보여주었다. 종교 집단에서의 영성은, 때로는 사회적 배제로 혼자서 신앙심을 찾아 나서야 했고, 때로는 사회적 포용으로의 모습을 통해 장애와 비장애가 함께하는 모습으로 나타났다. 종교공동체 안에서의 배제와 포용의 다른 모습을 통해 여성장애인들은 자신의 존재를 인정받고, 스스로 자신을 인정하는 영성을 통한 ‘경계 넘기’가 이루어졌다.
넷째, 연구참여자들은 글쓰기를 통해 해방으로의 ‘경계 넘기’가 이루어졌다. 연구참여자들이 세상과 소통하는 중심에는 글쓰기가 있었다. 글이라는 매개체는 자신을 용서하고, 자신을 사랑하고, 자신을 신뢰함으로써 긍정적인 ...

주제어

#장애인 평생교육 여성장애인 사회적 배제 경계 넘기 평생학습 경험 내러티브 탐구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인애
학위수여기관 아주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최운실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237
키워드 장애인 평생교육 여성장애인 사회적 배제 경계 넘기 평생학습 경험 내러티브 탐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8603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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