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2015 개정 실과교육과정 기반 적정기술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환경소양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6학년 학생으로 구성된 동질의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설정하고, 실험 설계 시 이질통제집단 사전-사후 검사의 방법을 활용하였다. 실험을 위하여 우선, 두 집단을 대상으로 환경소양을 측정하는 사전 검사를 시행하였다. 그 후, 8차시 동안 실험집단에는 2015 개정 실과교육과정 기반 적정기술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과 수업을, 통제집단에는 일반적인 실과 수업을 진행하고, 환경소양 측정을 위한 사후 검사를 진행하였다.실험집단에 적용한 2015 개정 실과교육과정 기반 적정기술 교육 프로그램은 최지연(2012a)에 의하여 개발된 적정기술 기반 ...
이 연구는 2015 개정 실과교육과정 기반 적정기술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환경소양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6학년 학생으로 구성된 동질의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설정하고, 실험 설계 시 이질통제집단 사전-사후 검사의 방법을 활용하였다. 실험을 위하여 우선, 두 집단을 대상으로 환경소양을 측정하는 사전 검사를 시행하였다. 그 후, 8차시 동안 실험집단에는 2015 개정 실과교육과정 기반 적정기술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과 수업을, 통제집단에는 일반적인 실과 수업을 진행하고, 환경소양 측정을 위한 사후 검사를 진행하였다.실험집단에 적용한 2015 개정 실과교육과정 기반 적정기술 교육 프로그램은 최지연(2012a)에 의하여 개발된 적정기술 기반 녹색기술 프로그램에 2015 개정 실과교육과정 및 환경소양 관련 내용을 반영 후 수정한 프로그램이다. 실험 투입 전에 프로그램에 대하여 전문가 집단으로부터 내용타당도 점검을 받았고, 전문가의 의견에 따라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수정하였다. 일반적인 실과 수업은 초등학교 6학년 실과 교과서 내용 중 가정 및 기술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내용을 위주로 진행되었다.검사 도구로는 환경부, 한국교원대학교 산학협력단(2019)에 의하여 개발된 초등학생용 환경소양 측정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이 측정 도구는 개발 과정에서 타당도와 신뢰도가 검증되었다. 하위 영역은 환경 지식, 환경 정서, 환경 실천 총 3가지가 있으며, 문항은 영역별로 8문항, 10문항, 10문항, 총 28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문항 형식은 환경 지식 8문항은 선다형이며, 환경 정서 및 환경 지식 20문항은 리커트 척도 5단계이다.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사전 검사 결과에 대해 독립표본 t-검정을 활용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을 검증하였다. 집단별로 다른 수업을 받은 후 실시한 사후 검사 결과에 대해서도 t-검정을 시행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 검사 결과를 대상으로는 독립표본 t-검정을, 실험집단 및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에 대해서는 집단별로 각각 대응표본 t-검정을 시행하였다. 유의수준(α)은 .05로 설정하였으며, 필요한 경우 t-검정을 시행하기 전 정규성 검증을 진행하였다.이 연구의 주요 결과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게 되었다.첫째, 적정기술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수업은 초등학생들의 환경소양 함양에 도움이 된다. 적정기술 교육 프로그램이 투입된 수업을 받은 실험집단의 학생들의 환경소양 측정 사후 검사 결과가 통제집단의 사후 검사 결과보다 더 우수하였고, 환경소양의 향상 정도 역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더 높았다. 통계적인 검정 외 학생들의 생활 모습 변화 역시 위의 결론을 뒷받침하였다. 둘째, 적정기술은 초등학교 실과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 내용과 소재로서 가치가 있다. 학생들은 적정기술 교육 프로그램이 적용된 수업에 참여하면서 실과의 모학문인 가정과 기술 모두와 관련 있는 적정기술 학습 활동을 경험하였고, 첨단 기술의 문제를 실천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노력하였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실천적 문제 해결과 실천적 학습 경험을 통해, 행복하고 건강한 가정생활과 창조적인 기술의 세계를 주도적으로 영위하기’라는 2015 개정 실과교육과정의 목표에 더욱 가까워졌다.셋째, 적정기술 관련 학습 활동은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하는 데 유용하다. 학생들은 수업 과정에서 자신의 삶에서의 환경 관련 문제를 다루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적정기술 관련 문제 해결 활동을 실천하였다. 본인의 삶과 밀접한 내용이 수업에 등장하다 보니 학생들은 수업 내용과 활동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적정기술 관련 활동에 학생들이 선호하는 만들기 및 조작 활동이 포함되어 있다는 점 역시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였다.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하는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6학년 학생뿐 아니라 초등학교 다른 학년 학생을 대상으로도 적정기술 교육 프로그램 적용 관련 연구의 진행이 필요하다. 둘째, 적정기술 교육을 통해서 학생들에게 환경소양 외 다른 어떠한 역량을 길러줄 수 있는지에 관한 연구가 활성화되어야 한다.
이 연구는 2015 개정 실과교육과정 기반 적정기술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환경소양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6학년 학생으로 구성된 동질의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설정하고, 실험 설계 시 이질통제집단 사전-사후 검사의 방법을 활용하였다. 실험을 위하여 우선, 두 집단을 대상으로 환경소양을 측정하는 사전 검사를 시행하였다. 그 후, 8차시 동안 실험집단에는 2015 개정 실과교육과정 기반 적정기술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과 수업을, 통제집단에는 일반적인 실과 수업을 진행하고, 환경소양 측정을 위한 사후 검사를 진행하였다.실험집단에 적용한 2015 개정 실과교육과정 기반 적정기술 교육 프로그램은 최지연(2012a)에 의하여 개발된 적정기술 기반 녹색기술 프로그램에 2015 개정 실과교육과정 및 환경소양 관련 내용을 반영 후 수정한 프로그램이다. 실험 투입 전에 프로그램에 대하여 전문가 집단으로부터 내용타당도 점검을 받았고, 전문가의 의견에 따라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수정하였다. 일반적인 실과 수업은 초등학교 6학년 실과 교과서 내용 중 가정 및 기술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내용을 위주로 진행되었다.검사 도구로는 환경부, 한국교원대학교 산학협력단(2019)에 의하여 개발된 초등학생용 환경소양 측정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이 측정 도구는 개발 과정에서 타당도와 신뢰도가 검증되었다. 하위 영역은 환경 지식, 환경 정서, 환경 실천 총 3가지가 있으며, 문항은 영역별로 8문항, 10문항, 10문항, 총 28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문항 형식은 환경 지식 8문항은 선다형이며, 환경 정서 및 환경 지식 20문항은 리커트 척도 5단계이다.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사전 검사 결과에 대해 독립표본 t-검정을 활용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을 검증하였다. 집단별로 다른 수업을 받은 후 실시한 사후 검사 결과에 대해서도 t-검정을 시행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 검사 결과를 대상으로는 독립표본 t-검정을, 실험집단 및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에 대해서는 집단별로 각각 대응표본 t-검정을 시행하였다. 유의수준(α)은 .05로 설정하였으며, 필요한 경우 t-검정을 시행하기 전 정규성 검증을 진행하였다.이 연구의 주요 결과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게 되었다.첫째, 적정기술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수업은 초등학생들의 환경소양 함양에 도움이 된다. 적정기술 교육 프로그램이 투입된 수업을 받은 실험집단의 학생들의 환경소양 측정 사후 검사 결과가 통제집단의 사후 검사 결과보다 더 우수하였고, 환경소양의 향상 정도 역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더 높았다. 통계적인 검정 외 학생들의 생활 모습 변화 역시 위의 결론을 뒷받침하였다. 둘째, 적정기술은 초등학교 실과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 내용과 소재로서 가치가 있다. 학생들은 적정기술 교육 프로그램이 적용된 수업에 참여하면서 실과의 모학문인 가정과 기술 모두와 관련 있는 적정기술 학습 활동을 경험하였고, 첨단 기술의 문제를 실천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노력하였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실천적 문제 해결과 실천적 학습 경험을 통해, 행복하고 건강한 가정생활과 창조적인 기술의 세계를 주도적으로 영위하기’라는 2015 개정 실과교육과정의 목표에 더욱 가까워졌다.셋째, 적정기술 관련 학습 활동은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하는 데 유용하다. 학생들은 수업 과정에서 자신의 삶에서의 환경 관련 문제를 다루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적정기술 관련 문제 해결 활동을 실천하였다. 본인의 삶과 밀접한 내용이 수업에 등장하다 보니 학생들은 수업 내용과 활동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적정기술 관련 활동에 학생들이 선호하는 만들기 및 조작 활동이 포함되어 있다는 점 역시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였다.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하는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6학년 학생뿐 아니라 초등학교 다른 학년 학생을 대상으로도 적정기술 교육 프로그램 적용 관련 연구의 진행이 필요하다. 둘째, 적정기술 교육을 통해서 학생들에게 환경소양 외 다른 어떠한 역량을 길러줄 수 있는지에 관한 연구가 활성화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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