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동아리 시간의 직업체험활동이 일반계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는 데 있다. 고등학생은 다양하고 구체적인 직업체험을 통해 관련 지식과 경험을 쌓고 이를 바탕으로 대학의 전공과 학과를 선택하며 졸업 후의 구체적인 직업을 선택한다. 하지만 일반계 고등학생들은 학업과 입시 준비로 인해 직업체험의 기회와 시간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환경에서 학생들의 희망 진로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동아리 시간을 이용하여 맞춤형 직업체험활동을 운영하는 것은 학생들이 미래 직업에 필요한 역량을 강화하고 성숙한 진로 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안이 될 수 있다.이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은 ...
이 연구의 목적은 동아리 시간의 직업체험활동이 일반계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는 데 있다. 고등학생은 다양하고 구체적인 직업체험을 통해 관련 지식과 경험을 쌓고 이를 바탕으로 대학의 전공과 학과를 선택하며 졸업 후의 구체적인 직업을 선택한다. 하지만 일반계 고등학생들은 학업과 입시 준비로 인해 직업체험의 기회와 시간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환경에서 학생들의 희망 진로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동아리 시간을 이용하여 맞춤형 직업체험활동을 운영하는 것은 학생들이 미래 직업에 필요한 역량을 강화하고 성숙한 진로 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안이 될 수 있다.이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은 영가설을 설정하였다. 일반계 고등학교에서 동아리 활동 시간에 직업체험을 한 실험집단과 직업체험을 하지 않은 통제집단의 진로성숙도는 차이가 없을 것이다. 이 가설의 검증을 위하여 경기도에 소재한 일반계 고등학교 1, 2학년 학생들이 소속된 4개의 동아리를 2개의 실험집단과 2개의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2개의 실험집단에는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사이에 총 5회기의 직·간접 직업체험활동을 실시하였다. 실험집단Ⅰ은 교육동아리로 인근 유치원에서 일련의 현장직업체험을 실시하였고, 실험집단Ⅱ는 경찰동아리로 다양한 간접 직업체험을 실시하였다. 종속 변인인 진로성숙도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 검사 도구는 2019년 교육부와 울산광역시 교육청이 새롭게 개정한 진로성숙도 척도이며, 이 검사는 태도, 능력, 행동의 3개 차원과 9개 하위영역으로 나뉘며 총 63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사전검사에 대한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고,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검사 평균을 통한 직업체험의 효과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집단별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얻은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첫째, 동아리 시간의 직업체험활동은 일반계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를 향상시키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집단의 진로성숙도 전체에 대한 평균값은 사전에 비해 사후에 향상되었고 이러한 변화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며,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 진로성숙도 전체 평균값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둘째, 동아리 시간의 직업체험활동은 일반계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 3개 차원 모두를 향상시키는 데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진로성숙도는 태도, 능력, 행동의 3개 차원으로 나누어지는데 실험집단의 3개 차원 모두가 직업체험활동을 실시하지 않았던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미한 향상이 있었다. 특히 두 번째 차원인 능력에서의 향상도가 가장 높았으며 이는 동아리 시간의 직업체험활동이 능력 차원의 자기 이해, 합리적 의사결정, 정보탐색 및 희망직업에 대한 지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보여준다.이상의 연구 결과는 동아리 시간의 직업체험활동이 일반계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 전체와 진로성숙도의 태도, 능력, 행동 3개 차원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진로 성숙은 개인이 직업에 대한 지식, 소양, 가치관, 기술 등 다양한 능력을 습득하려는 노력을 통해 도달할 수 있는 진로발달의 결과이다. 특히 고등학생은 대학 진학과 직업 선택을 앞둔 중요한 시기에 있으며 이들이 자신의 진로성숙도를 실질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직업체험의 기회는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이 연구는 일반계 고등학교 현장에서 교육과정 내 동아리 시간을 통해 실질적으로 활용 가능한 직업체험활동을 선정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학교와 지역사회의 협력적 지원방안을 보여주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동아리 시간의 직업체험활동이 일반계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는 데 있다. 고등학생은 다양하고 구체적인 직업체험을 통해 관련 지식과 경험을 쌓고 이를 바탕으로 대학의 전공과 학과를 선택하며 졸업 후의 구체적인 직업을 선택한다. 하지만 일반계 고등학생들은 학업과 입시 준비로 인해 직업체험의 기회와 시간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환경에서 학생들의 희망 진로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동아리 시간을 이용하여 맞춤형 직업체험활동을 운영하는 것은 학생들이 미래 직업에 필요한 역량을 강화하고 성숙한 진로 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안이 될 수 있다.이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은 영가설을 설정하였다. 일반계 고등학교에서 동아리 활동 시간에 직업체험을 한 실험집단과 직업체험을 하지 않은 통제집단의 진로성숙도는 차이가 없을 것이다. 이 가설의 검증을 위하여 경기도에 소재한 일반계 고등학교 1, 2학년 학생들이 소속된 4개의 동아리를 2개의 실험집단과 2개의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2개의 실험집단에는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사이에 총 5회기의 직·간접 직업체험활동을 실시하였다. 실험집단Ⅰ은 교육동아리로 인근 유치원에서 일련의 현장직업체험을 실시하였고, 실험집단Ⅱ는 경찰동아리로 다양한 간접 직업체험을 실시하였다. 종속 변인인 진로성숙도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 검사 도구는 2019년 교육부와 울산광역시 교육청이 새롭게 개정한 진로성숙도 척도이며, 이 검사는 태도, 능력, 행동의 3개 차원과 9개 하위영역으로 나뉘며 총 63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사전검사에 대한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고,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검사 평균을 통한 직업체험의 효과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집단별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얻은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첫째, 동아리 시간의 직업체험활동은 일반계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를 향상시키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집단의 진로성숙도 전체에 대한 평균값은 사전에 비해 사후에 향상되었고 이러한 변화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며,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 진로성숙도 전체 평균값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둘째, 동아리 시간의 직업체험활동은 일반계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 3개 차원 모두를 향상시키는 데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진로성숙도는 태도, 능력, 행동의 3개 차원으로 나누어지는데 실험집단의 3개 차원 모두가 직업체험활동을 실시하지 않았던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미한 향상이 있었다. 특히 두 번째 차원인 능력에서의 향상도가 가장 높았으며 이는 동아리 시간의 직업체험활동이 능력 차원의 자기 이해, 합리적 의사결정, 정보탐색 및 희망직업에 대한 지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보여준다.이상의 연구 결과는 동아리 시간의 직업체험활동이 일반계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 전체와 진로성숙도의 태도, 능력, 행동 3개 차원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진로 성숙은 개인이 직업에 대한 지식, 소양, 가치관, 기술 등 다양한 능력을 습득하려는 노력을 통해 도달할 수 있는 진로발달의 결과이다. 특히 고등학생은 대학 진학과 직업 선택을 앞둔 중요한 시기에 있으며 이들이 자신의 진로성숙도를 실질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직업체험의 기회는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이 연구는 일반계 고등학교 현장에서 교육과정 내 동아리 시간을 통해 실질적으로 활용 가능한 직업체험활동을 선정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학교와 지역사회의 협력적 지원방안을 보여주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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