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학교혁신 운동은 2009년 경기도에서 ‘혁신학교’의 형태로 시작된 이후 2020년 현재 전국적으로 1900여 곳에 달할 정도로 확산되고 있다, 그러나, 혁신학교의 급속한 확산과 더불어 ‘무늬만 혁신학교’도 등장하였는데, 본 연구는 이에 주목하여, ‘무늬만 혁신학교’의 교직원회의 특징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연구자는 Y 초등학교를 대표적인 ‘무늬만 혁신학교’로 보고 교사 19명을 대상으로 이들이 가진 혁신학교에 대한 인식, 교직원회의 인식과 참여태도, 그리고 교직원회의 발전을 촉진하고, 저해하는 요소를 알아보고자 면담을 실시하였다.연구 참여자들은 Y 초등학교가 혁신학교로서 일과 행사가 많아 피곤하고, 예산이 많으며, 남들이 하는 것을 따라 하는 학교라고 인식하고 있었는데 이는 교사들이 혁신학교에 대한 비전이 형성되지 않고, 비자발적, 수동적인 자세로 근무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연구 참여자들은 Y 초등학교의 교직원회의가 ...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학교혁신 운동은 2009년 경기도에서 ‘혁신학교’의 형태로 시작된 이후 2020년 현재 전국적으로 1900여 곳에 달할 정도로 확산되고 있다, 그러나, 혁신학교의 급속한 확산과 더불어 ‘무늬만 혁신학교’도 등장하였는데, 본 연구는 이에 주목하여, ‘무늬만 혁신학교’의 교직원회의 특징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연구자는 Y 초등학교를 대표적인 ‘무늬만 혁신학교’로 보고 교사 19명을 대상으로 이들이 가진 혁신학교에 대한 인식, 교직원회의 인식과 참여태도, 그리고 교직원회의 발전을 촉진하고, 저해하는 요소를 알아보고자 면담을 실시하였다.연구 참여자들은 Y 초등학교가 혁신학교로서 일과 행사가 많아 피곤하고, 예산이 많으며, 남들이 하는 것을 따라 하는 학교라고 인식하고 있었는데 이는 교사들이 혁신학교에 대한 비전이 형성되지 않고, 비자발적, 수동적인 자세로 근무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연구 참여자들은 Y 초등학교의 교직원회의가 형식주의, 회의 절차나 진행기술의 부족, 일부만 참여하고 결정하는 회의, 수직적이고 독단적인 의사결정 구조, 원활하지 않은 의사소통으로 인해 ‘비민주적’이라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민주적인 교직원회의를 위한 새로운 시도에 참여하면서도 ‘눈치’를 보며 변화와 순응 사이의 긴장 상태에 있었다.또한, 연구 참여자들은 ‘무늬만 혁신학교’ 발전의 촉진요소로 ‘무늬만 혁신학교’를 견인할 혁신리더교사 필요, 민주적인 교장․교감의 태도와 수평적인 의사결정 구조, 가치와 비전의 공유를 통한 혁신학교의 방향 설정, 표현의 자유 보장과 숙의적인 회의과정,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하는 친밀한 관계 형성, 민주적인 절차와 과정으로 진행되는 교직원회의 정착을 꼽았다. 본 연구를 통해 ‘무늬만 혁신학교’인 Y 초등학교 교사들의 변화 가능성을 볼 수 있었고, ‘무늬만 혁신학교’의 교직원회의 발전을 위해서는 학교 문화의 형성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학교혁신 운동은 2009년 경기도에서 ‘혁신학교’의 형태로 시작된 이후 2020년 현재 전국적으로 1900여 곳에 달할 정도로 확산되고 있다, 그러나, 혁신학교의 급속한 확산과 더불어 ‘무늬만 혁신학교’도 등장하였는데, 본 연구는 이에 주목하여, ‘무늬만 혁신학교’의 교직원회의 특징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연구자는 Y 초등학교를 대표적인 ‘무늬만 혁신학교’로 보고 교사 19명을 대상으로 이들이 가진 혁신학교에 대한 인식, 교직원회의 인식과 참여태도, 그리고 교직원회의 발전을 촉진하고, 저해하는 요소를 알아보고자 면담을 실시하였다.연구 참여자들은 Y 초등학교가 혁신학교로서 일과 행사가 많아 피곤하고, 예산이 많으며, 남들이 하는 것을 따라 하는 학교라고 인식하고 있었는데 이는 교사들이 혁신학교에 대한 비전이 형성되지 않고, 비자발적, 수동적인 자세로 근무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연구 참여자들은 Y 초등학교의 교직원회의가 형식주의, 회의 절차나 진행기술의 부족, 일부만 참여하고 결정하는 회의, 수직적이고 독단적인 의사결정 구조, 원활하지 않은 의사소통으로 인해 ‘비민주적’이라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민주적인 교직원회의를 위한 새로운 시도에 참여하면서도 ‘눈치’를 보며 변화와 순응 사이의 긴장 상태에 있었다.또한, 연구 참여자들은 ‘무늬만 혁신학교’ 발전의 촉진요소로 ‘무늬만 혁신학교’를 견인할 혁신리더교사 필요, 민주적인 교장․교감의 태도와 수평적인 의사결정 구조, 가치와 비전의 공유를 통한 혁신학교의 방향 설정, 표현의 자유 보장과 숙의적인 회의과정,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하는 친밀한 관계 형성, 민주적인 절차와 과정으로 진행되는 교직원회의 정착을 꼽았다. 본 연구를 통해 ‘무늬만 혁신학교’인 Y 초등학교 교사들의 변화 가능성을 볼 수 있었고, ‘무늬만 혁신학교’의 교직원회의 발전을 위해서는 학교 문화의 형성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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