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평교사 공모 교장의 교육신념 형성과정과 학교 현장에서 어떻게 발휘되고 있는지, 평교사 공모 교장의 공통적인 학교 운영 원리가 무엇인지를 찾아보는 연구이다. 이를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평교사 공모 교장의 교육신념 형성과정은 어떠한가? 둘째, 평교사 공모 교장의 교육신념은 혁신학교에서 어떻게 발휘되는가? 셋째, 평교사 공모 교장의 교육신념을 바탕으로 하는 학교 운영의 공통적인 원리는 무엇인가? 연구 방법은 질적 연구인 사례연구 방법과 ...
본 연구는 평교사 공모 교장의 교육신념 형성과정과 학교 현장에서 어떻게 발휘되고 있는지, 평교사 공모 교장의 공통적인 학교 운영 원리가 무엇인지를 찾아보는 연구이다. 이를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평교사 공모 교장의 교육신념 형성과정은 어떠한가? 둘째, 평교사 공모 교장의 교육신념은 혁신학교에서 어떻게 발휘되는가? 셋째, 평교사 공모 교장의 교육신념을 바탕으로 하는 학교 운영의 공통적인 원리는 무엇인가? 연구 방법은 질적 연구인 사례연구 방법과 반구조화된 인터뷰로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첫째, 평교사 공모 교장의 교육신념 형성과정의 공통점은 학교 내․외 다양한 교육 활동 경험을 가지고 있다. 연구참여자들은 공통으로 교사 발령 후 답답한 학교 환경과 소통되지 못하는 학교 문화 속에서 학교 내․외 다양한 연수와 연구 단체, 대학원 진학, 교원단체 등 다양한 교육 활동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주도적으로 이끌어가는 리더 역할을 하게 된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연구 참여자들은 다양한 교육신념을 형성하게 되었고, 평교사 공모 교장을 하게 된 기본적인 힘을 얻게 되었다.둘째, 여섯 명의 평교사 공모 교장은 본인의 교육신념과 민주적인 의사소통을 기본으로 하여 학교 사정에 맞는 학교 운영을 실천하고 있었다.셋째, 평교사 공모 교장의 교육신념을 바탕으로 하는 학교 운영의 공통적인 원리는 참여와 소통의 원리, 교사의 자율성과 교육과정 운영 원리, 관행탈피의 원리, 솔선수범의 원리, 기득권 포기의 원리, 교사를 성장시키는 서번트 리더십의 원리. 여섯 가지의 공통 원리를 발견할 수 있었다. 연구 결과 여섯 평교사 출신 공모 교장의 교육신념 형성과 학교 운영 원리에서 다음과 같은 의미를 찾을 수 있었다.첫째, 학교 안, 밖의 교사 모임에서 교사가 가져야 할 신념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이것은 학교 안, 밖의 교원학습공동체를 통해 얻은 교육신념이 교육에 대한 비판적인 사고를 제공하며, 교육 현장의 개선과 교육의 질 향상에 결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둘째, 혁신학교 근무에서 얻어진 경험과 실천이 교육신념 형성과 교장으로서 학교 운영에 매우 큰 영향을 끼친 것으로 나타났다.셋째, 연구 참여자들은 학교 운영의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참여 민주주의와 민주적 의사소통 기반을 토대로 학교를 운영하고 있었다. 민주적 의사소통 기반을 바탕으로 참여와 소통의 원리, 교사의 자율성과 교육과정 운영 원리, 관행 탈피의 원리, 솔선수범의 원리, 기득권 포기의 원리, 교사를 성장시키는 서번트 리더십의 원리 여섯가지의 공통점이 나타났다. 이런 결과를 토대로 교사 전보 유인책, 평교사 공모 교장제를 일반 학교로 확대할 수 있는 정책적인 개선, 평교사 공모 교장 선정 진행 방법에 대한 정책적인 제도 개선, 점수 위주의 승진제도의 전면적인 개편, 민주적인 학교 문화 형성을 위한 학교장 교육 연수와 평가 체제의 확립, 학교 구성원의 자발적인 참여와 요구를 반영한 교원학습공동체 운영할 수 있는 시스템 정착을 제언한다.
본 연구는 평교사 공모 교장의 교육신념 형성과정과 학교 현장에서 어떻게 발휘되고 있는지, 평교사 공모 교장의 공통적인 학교 운영 원리가 무엇인지를 찾아보는 연구이다. 이를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평교사 공모 교장의 교육신념 형성과정은 어떠한가? 둘째, 평교사 공모 교장의 교육신념은 혁신학교에서 어떻게 발휘되는가? 셋째, 평교사 공모 교장의 교육신념을 바탕으로 하는 학교 운영의 공통적인 원리는 무엇인가? 연구 방법은 질적 연구인 사례연구 방법과 반구조화된 인터뷰로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첫째, 평교사 공모 교장의 교육신념 형성과정의 공통점은 학교 내․외 다양한 교육 활동 경험을 가지고 있다. 연구참여자들은 공통으로 교사 발령 후 답답한 학교 환경과 소통되지 못하는 학교 문화 속에서 학교 내․외 다양한 연수와 연구 단체, 대학원 진학, 교원단체 등 다양한 교육 활동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주도적으로 이끌어가는 리더 역할을 하게 된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연구 참여자들은 다양한 교육신념을 형성하게 되었고, 평교사 공모 교장을 하게 된 기본적인 힘을 얻게 되었다.둘째, 여섯 명의 평교사 공모 교장은 본인의 교육신념과 민주적인 의사소통을 기본으로 하여 학교 사정에 맞는 학교 운영을 실천하고 있었다.셋째, 평교사 공모 교장의 교육신념을 바탕으로 하는 학교 운영의 공통적인 원리는 참여와 소통의 원리, 교사의 자율성과 교육과정 운영 원리, 관행탈피의 원리, 솔선수범의 원리, 기득권 포기의 원리, 교사를 성장시키는 서번트 리더십의 원리. 여섯 가지의 공통 원리를 발견할 수 있었다. 연구 결과 여섯 평교사 출신 공모 교장의 교육신념 형성과 학교 운영 원리에서 다음과 같은 의미를 찾을 수 있었다.첫째, 학교 안, 밖의 교사 모임에서 교사가 가져야 할 신념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이것은 학교 안, 밖의 교원학습공동체를 통해 얻은 교육신념이 교육에 대한 비판적인 사고를 제공하며, 교육 현장의 개선과 교육의 질 향상에 결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둘째, 혁신학교 근무에서 얻어진 경험과 실천이 교육신념 형성과 교장으로서 학교 운영에 매우 큰 영향을 끼친 것으로 나타났다.셋째, 연구 참여자들은 학교 운영의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참여 민주주의와 민주적 의사소통 기반을 토대로 학교를 운영하고 있었다. 민주적 의사소통 기반을 바탕으로 참여와 소통의 원리, 교사의 자율성과 교육과정 운영 원리, 관행 탈피의 원리, 솔선수범의 원리, 기득권 포기의 원리, 교사를 성장시키는 서번트 리더십의 원리 여섯가지의 공통점이 나타났다. 이런 결과를 토대로 교사 전보 유인책, 평교사 공모 교장제를 일반 학교로 확대할 수 있는 정책적인 개선, 평교사 공모 교장 선정 진행 방법에 대한 정책적인 제도 개선, 점수 위주의 승진제도의 전면적인 개편, 민주적인 학교 문화 형성을 위한 학교장 교육 연수와 평가 체제의 확립, 학교 구성원의 자발적인 참여와 요구를 반영한 교원학습공동체 운영할 수 있는 시스템 정착을 제언한다.
Keyword
#교육혁신 내부형B 공모제도 교사 교육신념 교육철학 평교사 공모 교장 혁신학교 운영 공통 원리
학위논문 정보
저자
노기전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혁신전공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vi, 150 p.
키워드
교육혁신 내부형B 공모제도 교사 교육신념 교육철학 평교사 공모 교장 혁신학교 운영 공통 원리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