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학교는 어떻게 성공하는가? : A초등학교 교사들의 공유리더십에 관한 질적 사례연구 How does school succeed? : A Qualitative Case Study on the Shared Leadership of A Elementary School Teachers’원문보기
최근 20년 동안 교육개혁의 사회적 열망은 뜨거웠고 국가 차원의 노력이 지속되어 오고 있어 우리의 학교현장에서는 많은 변화와 성과가 있었다. 한편 의도와 달리 나타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임시변통의 정책들이 학교현장에 있는 학생, 학부모, 교사들을 고통스럽게 만들고 있다. 성공적인 학교란 어떠한 모습이며 누가 어떻게 만들 수 있는가. 이것은 교육행정학자들에게 핵심적인 연구문제이며 관련하여 다양한 주제의 연구가 이루어져 왔지만 여전히 시원한 답은 없었다. 본 연구는 성공한 학교의 개념과 의미를 학교의 현장에서 찾아보고 학교의 성공을 이끌 수 있는 주체로서 가장 중요한 위치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교육 개혁의 대상에 머물러 있었던 교사들에게 초점을 맞추어 학교를 성공에 이르게 한 교사들의 ...
최근 20년 동안 교육개혁의 사회적 열망은 뜨거웠고 국가 차원의 노력이 지속되어 오고 있어 우리의 학교현장에서는 많은 변화와 성과가 있었다. 한편 의도와 달리 나타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임시변통의 정책들이 학교현장에 있는 학생, 학부모, 교사들을 고통스럽게 만들고 있다. 성공적인 학교란 어떠한 모습이며 누가 어떻게 만들 수 있는가. 이것은 교육행정학자들에게 핵심적인 연구문제이며 관련하여 다양한 주제의 연구가 이루어져 왔지만 여전히 시원한 답은 없었다. 본 연구는 성공한 학교의 개념과 의미를 학교의 현장에서 찾아보고 학교의 성공을 이끌 수 있는 주체로서 가장 중요한 위치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교육 개혁의 대상에 머물러 있었던 교사들에게 초점을 맞추어 학교를 성공에 이르게 한 교사들의 공유리더십의 특징과 의미를 탐구해 보았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A초등학교의 성공의 모습은 어떠한가? 둘째, A초등학교 성공의 배경에서 공유리더십은 어떠한 모습인가? 셋째, 학교 성공에서 공유리더십의 의미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질적사례연구의 방법으로 이루어졌으며 사례는 지방에 있는 소규모의 A초등학교였다. 연구의 결과 A초등학교의 성공의 전경에는 크게 학생의 진짜 공부, 교사의 성장, 교육공동체로서의 학교의 모습이 있었다. 즉, 변화된 A초등학교의 학생들은 학교와 교실에서 배움의 주인공이 되어 지식이 삶과 연결이 되어 살아 있는 공부를 함으로써 학교 가는 것에 행복감을 느끼고 있었다. 교사들은 상부조직의 명령과 관행을 따르는 기존의 방식에 문제를 제기하면서 사고의 틀이 깨어지는 경험을 하였으며 우리 학교의 문제를 해결하는 연구하는 전문가로서의 정체성을 지니고 있었을 뿐 아니라 학교를 바꾸는 일은 우리의 일이라는 인식을 가졌다. 학교 차원의 변화는 교육공동체의 형성이었다. 담임과 비담임 교사들, 교장, 교감, 행정직원, 학부모들 모두 우리는 한 팀이라는 의식을 가지고 있었으며, 형식과 포장을 버리는 노력을 모두 함께 하였고, 이 과정에서 교장은 공유리더십을 지원하고 촉진하는 역할을 배우고 구성원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성공의 배경에는 A초등학교 교사들이 발휘한 공유리더십이 있었다. 공유리더십의 모습은 다섯 가지 주제를 통해 설명할 수 있었다. 첫째, 목표의 차원에서 학생, 학부모, 교사가 원하고 모두가 다니고 싶은 학교의 모습을 그리고 그러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서 사업과 공문에서 벗어나 수업에 집중하자는 공동의 지향점이 있었다. 과정의 측면에서 둘째, 끊임없는 대화를 통해 문제의식과 소통 방식, 해결책과 책임감 그리고 된다는 생각을 공유하고 있었다. 셋째, 공동의 지향점을 향해 가는 과정은 함께 학습하는 과정이었다.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을 공부하였으며 이슈에 따라 공식적인 지위를 떠나 누구나 팀장의 역할을 맡아 자신의 뜻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가졌으며 이 모든 과정에서 무형식의 상호학습이 이루어졌다. 넷째, A초등학교 교사들은 모든 문제를 우리가 가진 공동의 문제로 인식함으로써 적극적으로 드러내어 해결책을 찾으려는 노력을 했으며 가족과 같은 관계를 형성하고 있었기 때문에 토론과 설득을 통해 아이들을 기준으로 절충안을 찾아 나갈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결과 측면에서 학교의 성공을 모두의 성과로 인정하고 감사하는 마음이 있었다. 모두가 힘을 모아 시너지를 낸 덕분에 만들어진 성공이었으며 실질적인 보상도 공평하게 나누었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Ⅴ장에서는 A초등학교 공유리더십의 특징과 학교의 성공에서 공유리더십의 의미를 해석하였다. A초등학교 공유리더십의 특징은 설계도의 공유, 형식보다 내용에 관심, 교사학습-수업-행정의 통, 눈에 보이는 작은 변화들이 윤활유, 강력해지는 선순환 고리로 나타났다. 그리고 A초등학교 공유리더십 형성 요인은 합의된 권한위임 시스템, 동료의식을 가진 교장, 접착제 교사의 존재, 함께 할 수 있는 학교 규모로 이루어진 학교요인과, 좋은 교육의 동기, 변화를 받아들이려는 태도, 서로 다름에 대한 수용, 해결지향적인 대화로 이루어진 교사 요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었다. 학교요인과 교사요인이 긴밀하게 작용하였기 때문에, 모든 교사들의 집단적으로 참여한 공유리더십이 형성될 수 있었다. 교장 혼자, 또는 한 두 명의 교사리더의 헌신으로 만들어진 성공이 아니라 모두 함께 만든 성공이었다. 또한 학교의 변화와 성공에서 공유리더십은 모든 교사를 깨우는 리더십, 교사의 학습 및 성장을 촉진, 학교 본래의 일에 집중, 멈추지 않는 변화, 교사 활력의 회복이라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었다. 학교는 어떻게 성공하는가. 교사들 모두가 리더가 되어 공유리더십을 발휘하면 성공할 수 있다. 옳고 당연한 일들이 학교 현장에서 실천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학교의 성공은 실천의 힘에서 비롯되며 옳은 일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집단의 리더십이 필요하다. 공유리더십은 학교 안에 문제를 해결하고 변화를 추구하는 문화를 형성함으로써 학교를 성공에 이르게 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에서 소규모 공립초등학교의 성공적인 변화를 공유리더십의 관점에서 질적으로 탐구한 첫 시도로 교사들의 공유리더십을 통해 학교는 성공할 수 있는가에 대한 논의의 장을 마련하는데 일조하였으며 우리나라에서 20년 이상 이론적 고찰과 필요성의 논의의 차원에서만 머물러 있는 교사리더십 연구를 진전 시킬 수 있었다.
최근 20년 동안 교육개혁의 사회적 열망은 뜨거웠고 국가 차원의 노력이 지속되어 오고 있어 우리의 학교현장에서는 많은 변화와 성과가 있었다. 한편 의도와 달리 나타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임시변통의 정책들이 학교현장에 있는 학생, 학부모, 교사들을 고통스럽게 만들고 있다. 성공적인 학교란 어떠한 모습이며 누가 어떻게 만들 수 있는가. 이것은 교육행정학자들에게 핵심적인 연구문제이며 관련하여 다양한 주제의 연구가 이루어져 왔지만 여전히 시원한 답은 없었다. 본 연구는 성공한 학교의 개념과 의미를 학교의 현장에서 찾아보고 학교의 성공을 이끌 수 있는 주체로서 가장 중요한 위치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교육 개혁의 대상에 머물러 있었던 교사들에게 초점을 맞추어 학교를 성공에 이르게 한 교사들의 공유리더십의 특징과 의미를 탐구해 보았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A초등학교의 성공의 모습은 어떠한가? 둘째, A초등학교 성공의 배경에서 공유리더십은 어떠한 모습인가? 셋째, 학교 성공에서 공유리더십의 의미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질적사례연구의 방법으로 이루어졌으며 사례는 지방에 있는 소규모의 A초등학교였다. 연구의 결과 A초등학교의 성공의 전경에는 크게 학생의 진짜 공부, 교사의 성장, 교육공동체로서의 학교의 모습이 있었다. 즉, 변화된 A초등학교의 학생들은 학교와 교실에서 배움의 주인공이 되어 지식이 삶과 연결이 되어 살아 있는 공부를 함으로써 학교 가는 것에 행복감을 느끼고 있었다. 교사들은 상부조직의 명령과 관행을 따르는 기존의 방식에 문제를 제기하면서 사고의 틀이 깨어지는 경험을 하였으며 우리 학교의 문제를 해결하는 연구하는 전문가로서의 정체성을 지니고 있었을 뿐 아니라 학교를 바꾸는 일은 우리의 일이라는 인식을 가졌다. 학교 차원의 변화는 교육공동체의 형성이었다. 담임과 비담임 교사들, 교장, 교감, 행정직원, 학부모들 모두 우리는 한 팀이라는 의식을 가지고 있었으며, 형식과 포장을 버리는 노력을 모두 함께 하였고, 이 과정에서 교장은 공유리더십을 지원하고 촉진하는 역할을 배우고 구성원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성공의 배경에는 A초등학교 교사들이 발휘한 공유리더십이 있었다. 공유리더십의 모습은 다섯 가지 주제를 통해 설명할 수 있었다. 첫째, 목표의 차원에서 학생, 학부모, 교사가 원하고 모두가 다니고 싶은 학교의 모습을 그리고 그러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서 사업과 공문에서 벗어나 수업에 집중하자는 공동의 지향점이 있었다. 과정의 측면에서 둘째, 끊임없는 대화를 통해 문제의식과 소통 방식, 해결책과 책임감 그리고 된다는 생각을 공유하고 있었다. 셋째, 공동의 지향점을 향해 가는 과정은 함께 학습하는 과정이었다.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을 공부하였으며 이슈에 따라 공식적인 지위를 떠나 누구나 팀장의 역할을 맡아 자신의 뜻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가졌으며 이 모든 과정에서 무형식의 상호학습이 이루어졌다. 넷째, A초등학교 교사들은 모든 문제를 우리가 가진 공동의 문제로 인식함으로써 적극적으로 드러내어 해결책을 찾으려는 노력을 했으며 가족과 같은 관계를 형성하고 있었기 때문에 토론과 설득을 통해 아이들을 기준으로 절충안을 찾아 나갈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결과 측면에서 학교의 성공을 모두의 성과로 인정하고 감사하는 마음이 있었다. 모두가 힘을 모아 시너지를 낸 덕분에 만들어진 성공이었으며 실질적인 보상도 공평하게 나누었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Ⅴ장에서는 A초등학교 공유리더십의 특징과 학교의 성공에서 공유리더십의 의미를 해석하였다. A초등학교 공유리더십의 특징은 설계도의 공유, 형식보다 내용에 관심, 교사학습-수업-행정의 통, 눈에 보이는 작은 변화들이 윤활유, 강력해지는 선순환 고리로 나타났다. 그리고 A초등학교 공유리더십 형성 요인은 합의된 권한위임 시스템, 동료의식을 가진 교장, 접착제 교사의 존재, 함께 할 수 있는 학교 규모로 이루어진 학교요인과, 좋은 교육의 동기, 변화를 받아들이려는 태도, 서로 다름에 대한 수용, 해결지향적인 대화로 이루어진 교사 요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었다. 학교요인과 교사요인이 긴밀하게 작용하였기 때문에, 모든 교사들의 집단적으로 참여한 공유리더십이 형성될 수 있었다. 교장 혼자, 또는 한 두 명의 교사리더의 헌신으로 만들어진 성공이 아니라 모두 함께 만든 성공이었다. 또한 학교의 변화와 성공에서 공유리더십은 모든 교사를 깨우는 리더십, 교사의 학습 및 성장을 촉진, 학교 본래의 일에 집중, 멈추지 않는 변화, 교사 활력의 회복이라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었다. 학교는 어떻게 성공하는가. 교사들 모두가 리더가 되어 공유리더십을 발휘하면 성공할 수 있다. 옳고 당연한 일들이 학교 현장에서 실천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학교의 성공은 실천의 힘에서 비롯되며 옳은 일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집단의 리더십이 필요하다. 공유리더십은 학교 안에 문제를 해결하고 변화를 추구하는 문화를 형성함으로써 학교를 성공에 이르게 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에서 소규모 공립초등학교의 성공적인 변화를 공유리더십의 관점에서 질적으로 탐구한 첫 시도로 교사들의 공유리더십을 통해 학교는 성공할 수 있는가에 대한 논의의 장을 마련하는데 일조하였으며 우리나라에서 20년 이상 이론적 고찰과 필요성의 논의의 차원에서만 머물러 있는 교사리더십 연구를 진전 시킬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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