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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학교 행정실장의 근무경험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 원문보기


도혜숙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교육정책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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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공교육 혁신과 함께 급변하는 교육환경에 따라 행정지원의 주체인 행정실장들이 혁신학교 근무 경험을 통해 혁신학교의 가치와 철학을 공유하고 민주적인 학교 운영방식을 직접 체험하는 과정에서 어떤 변화가 있었고, 어려움과 한계가 무엇인지 깊이 있게 탐색함으로써 미래형 학교혁신에 주체적으로 적극 동참하기 위한 것이다. 아울러 행정실장(직원)들이 혁신 연수나 행정혁신연구회 활동을 통해 체득한 자발적 성찰을 토대로 교사들과 함께 학생들을 위해 적극적으로 움직이는 협력문화 역량 및 효능감 제고에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전라북도 초·중·고 혁신학교 근무 경험이 있는 행정실장 8명과 혁신학교 행정직원들을 대상으로 교육행정혁신연구회를 운영하고 있는 장학사 1명, 2020년 4월 ‘전라북도 광역형 혁신+학교’ 교무행정전문직원(교행7급) 공모에 선발된 행정직원 2명을 상대로 ...

주제어

#교육정책 혁신학교 근무경험 행정실장 자발적 성찰 상호협력 효능감 역할역량 전문성 조직문화 혁신 

학위논문 정보

저자 도혜숙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정책전공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viii, 131 p
키워드 교육정책 혁신학교 근무경험 행정실장 자발적 성찰 상호협력 효능감 역할역량 전문성 조직문화 혁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8656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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