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국제공인 교육과정인 IBDP(International Baccalaureate Diploma Programme)의 수학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수학 영역의 평가 체제와 평가 문항이 갖는 특징을 분석함으로써 역량 중심 교육을 실현하고자 하는 우리나라 수학교육에 줄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 하는 것에 있다. 이에 따라 IBO(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에서 발행한 공식 문서들과 실제 외부평가 기출문제를 연구 대상으로 하여 연구, 분석하는 문헌 연구를 실시한다. IBDP의 수학...
본 연구의 목적은 국제공인 교육과정인 IBDP(International Baccalaureate Diploma Programme)의 수학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수학 영역의 평가 체제와 평가 문항이 갖는 특징을 분석함으로써 역량 중심 교육을 실현하고자 하는 우리나라 수학교육에 줄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 하는 것에 있다. 이에 따라 IBO(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에서 발행한 공식 문서들과 실제 외부평가 기출문제를 연구 대상으로 하여 연구, 분석하는 문헌 연구를 실시한다. IBDP의 수학 영역 평가 방식에서 역량을 어떻게 구현하고 있는지 살펴보기 위하여 우리나라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6가지 수학 교과 역량을 기반으로 하여 연구 문제에 대하여 분석한다.먼저, IBDP의 교육철학과 우리나라 2015개정 교육과정의 교육철학 및 인간상에 대하여 비교를 통하여 추구하는 방향이 일맥상통함을 확인하여 연구의 의의를 부여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이후 본론에서 IBDP 수학 영역 평가 체제에 대하여 평가 모델 측면, 내부평가 체제와 외부평가 체제로 나누어 그 특징과 목적, 평가 및 채점 기준에 대하여 분석한다. 또한 IBDP 수학의 외부평가 문항에 대하여 지시어와 실제 평가 문항에 녹여 내린 역량 중심 평가의 특징을 분석한다. 이에 대한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첫째, 평가를 통해 학생들이 성장하고 보여줄 것으로 기대하는 6가지 평가모델은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평가 원칙인 ‘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 기능뿐만 아니라 문제 해결, 추론, 창의·융합, 의사소통, 정보처리, 태도 및 실천과 같은 수학 교과 역량을 균형 있게 평가한다.’는 것과 연결시킬 수 있다. 둘째, 내부평가는 단위 학교의 교사에 의해 평가되는 것으로 수학을 활용하여 자신의 관심 분야를 탐구하는 수학 탐구 보고서로 이루어진다. 또한 탐구력을 기르기 위한 수업시간이 따로 확보되어 있으며, 평가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위한 감독, 조정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다. 이에 대한 내부평가의 목적과 평가 기준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수학 교과 역량과 연관 지을 수 있으며 특히, 내부평가는 주어진 시간에 정해진 알고리즘대로 빠르게 문제를 푸는 것이 아니라 수학의 가치와 유용성을 경험하게 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셋째, 외부평가는 전 문항 서술형 지필평가로 구성되며, 계산기와 공식집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수학은 공식을 암기하거나 단순히 계산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암묵적으로 명시하고 있다. 또한 개정된 교육과정에서는 평가 문항 비중을 평가 모델과 연관시켜 제시함으로써 IBDP 수학 영역의 평가는 역량을 기반 한 평가로 이루어짐을 확고히 한다. 외부평가의 채점기준은 다양하게 상세화 되고, 논리적인 구성이 맞으면 최대한 점수를 부여하는 등 결과보다는 사고 과정에 초점이 맞춰진다.마지막으로 외부평가 문항에 대하여 분석한 결과, 이를 구성하는 지시어와 실제 기출문항은 6가지 수학 교과 역량이 골고루 충실하게 반영되어 있었다. 이는 지필평가 또한 학생들이 얼마나 알고 있는지가 아니라 얼마나 탐구할 수 있느냐의 관점으로 수학적 사고력을 평가 하도록 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여러 토픽에 걸쳐있는 하위 문항들로 이루어진 문항을 통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논리적인 단계를 제시함으로써 복잡한 문제를 풀 때 암기와 반복을 통한 숙달 학습을 지양한다는 것을 보여준다.이러한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비판적, 창의적 사고력을 함양하고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고자 하는 우리 수학 교육에 미칠 수 있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첫째, 수행평가뿐만 아니라 지필평가 전반에 서술형 문항을 도입해야 한다. 둘째, 채점기준을 획일화 하지 말고 과정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사고 과정에 초점을 두도록 더욱 상세한 채점기준에 대하여 개발해야 한다. 셋째,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탐구에 관련한 평가 도구를 개발할 때에는 교사 개인의 역량에 의존하기 보다는 평가 도구를 중심으로 각각에 대한 평가 기준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플랫폼을 만들어야 한다. 넷째, 과정 중심의 평가를 위한 투명하고 공정하며 신뢰성이 뒷받침 되도록 평가 시스템에 대한 고민을 통하여 IBDP 교육과정을 무조건 도입하는 것이 아닌 우리의 실정에 맞도록 점진적이고 유연하게 평가 체제를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이상의 연구를 통해 분석한 IBDP 수학 영역의 평가 체제와 그 방식은 결국 교수·학습 방법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학습하고 사고력을 확장 시키는 방향으로 수학 수업이 진행될 것이다. 따라서 IBDP의 역량과 과정 중심 평가를 위한 교수·학습 방법은 어떠한지에 관한 현장 연구와 내부평가를 활용한 수행평가 연구를 통하여 더욱 실제적이고 깊이 있는 후속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제공인 교육과정인 IBDP(International Baccalaureate Diploma Programme)의 수학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수학 영역의 평가 체제와 평가 문항이 갖는 특징을 분석함으로써 역량 중심 교육을 실현하고자 하는 우리나라 수학교육에 줄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 하는 것에 있다. 이에 따라 IBO(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에서 발행한 공식 문서들과 실제 외부평가 기출문제를 연구 대상으로 하여 연구, 분석하는 문헌 연구를 실시한다. IBDP의 수학 영역 평가 방식에서 역량을 어떻게 구현하고 있는지 살펴보기 위하여 우리나라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6가지 수학 교과 역량을 기반으로 하여 연구 문제에 대하여 분석한다.먼저, IBDP의 교육철학과 우리나라 2015개정 교육과정의 교육철학 및 인간상에 대하여 비교를 통하여 추구하는 방향이 일맥상통함을 확인하여 연구의 의의를 부여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이후 본론에서 IBDP 수학 영역 평가 체제에 대하여 평가 모델 측면, 내부평가 체제와 외부평가 체제로 나누어 그 특징과 목적, 평가 및 채점 기준에 대하여 분석한다. 또한 IBDP 수학의 외부평가 문항에 대하여 지시어와 실제 평가 문항에 녹여 내린 역량 중심 평가의 특징을 분석한다. 이에 대한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첫째, 평가를 통해 학생들이 성장하고 보여줄 것으로 기대하는 6가지 평가모델은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평가 원칙인 ‘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 기능뿐만 아니라 문제 해결, 추론, 창의·융합, 의사소통, 정보처리, 태도 및 실천과 같은 수학 교과 역량을 균형 있게 평가한다.’는 것과 연결시킬 수 있다. 둘째, 내부평가는 단위 학교의 교사에 의해 평가되는 것으로 수학을 활용하여 자신의 관심 분야를 탐구하는 수학 탐구 보고서로 이루어진다. 또한 탐구력을 기르기 위한 수업시간이 따로 확보되어 있으며, 평가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위한 감독, 조정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다. 이에 대한 내부평가의 목적과 평가 기준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수학 교과 역량과 연관 지을 수 있으며 특히, 내부평가는 주어진 시간에 정해진 알고리즘대로 빠르게 문제를 푸는 것이 아니라 수학의 가치와 유용성을 경험하게 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셋째, 외부평가는 전 문항 서술형 지필평가로 구성되며, 계산기와 공식집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수학은 공식을 암기하거나 단순히 계산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암묵적으로 명시하고 있다. 또한 개정된 교육과정에서는 평가 문항 비중을 평가 모델과 연관시켜 제시함으로써 IBDP 수학 영역의 평가는 역량을 기반 한 평가로 이루어짐을 확고히 한다. 외부평가의 채점기준은 다양하게 상세화 되고, 논리적인 구성이 맞으면 최대한 점수를 부여하는 등 결과보다는 사고 과정에 초점이 맞춰진다.마지막으로 외부평가 문항에 대하여 분석한 결과, 이를 구성하는 지시어와 실제 기출문항은 6가지 수학 교과 역량이 골고루 충실하게 반영되어 있었다. 이는 지필평가 또한 학생들이 얼마나 알고 있는지가 아니라 얼마나 탐구할 수 있느냐의 관점으로 수학적 사고력을 평가 하도록 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여러 토픽에 걸쳐있는 하위 문항들로 이루어진 문항을 통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논리적인 단계를 제시함으로써 복잡한 문제를 풀 때 암기와 반복을 통한 숙달 학습을 지양한다는 것을 보여준다.이러한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비판적, 창의적 사고력을 함양하고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고자 하는 우리 수학 교육에 미칠 수 있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첫째, 수행평가뿐만 아니라 지필평가 전반에 서술형 문항을 도입해야 한다. 둘째, 채점기준을 획일화 하지 말고 과정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사고 과정에 초점을 두도록 더욱 상세한 채점기준에 대하여 개발해야 한다. 셋째,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탐구에 관련한 평가 도구를 개발할 때에는 교사 개인의 역량에 의존하기 보다는 평가 도구를 중심으로 각각에 대한 평가 기준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플랫폼을 만들어야 한다. 넷째, 과정 중심의 평가를 위한 투명하고 공정하며 신뢰성이 뒷받침 되도록 평가 시스템에 대한 고민을 통하여 IBDP 교육과정을 무조건 도입하는 것이 아닌 우리의 실정에 맞도록 점진적이고 유연하게 평가 체제를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이상의 연구를 통해 분석한 IBDP 수학 영역의 평가 체제와 그 방식은 결국 교수·학습 방법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학습하고 사고력을 확장 시키는 방향으로 수학 수업이 진행될 것이다. 따라서 IBDP의 역량과 과정 중심 평가를 위한 교수·학습 방법은 어떠한지에 관한 현장 연구와 내부평가를 활용한 수행평가 연구를 통하여 더욱 실제적이고 깊이 있는 후속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주제어
#수학교육 IBDP 수학 평가 IB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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