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IB DP 수학과 교육과정 문서 체재의 일관성 분석 연구
A Study on Coherence in the Structure of IB DP Mathematics Curriculum Docum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5 no.1, 2021년, pp.75 - 96  

오국환 (운정고등학교) ,  이창석 (정왕고등학교) ,  이경원 (경기고등학교) ,  권오남 (서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우리나라 차기 수학과 교육과정의 문서 체재의 일관성 구현의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해 국제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IB 교육과정 내의 수학과 교육과정 문서 체재의 일관성을 탐구하였다. 이를 위해 IB DP 고등학교 교육과정 문서의 외·내적 체재의 일관성을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먼저, IB DP 수학과 교육과정은 문서의 목차와 형식을 동일하게 제시하여, 과목별·주제별로 교육과정 문서는 일관된 서술을 보였다. 다음으로, 동일한 과목 주제 구성 및 평가방법의 구성, 빅 아이디어 제시, '안내, 명료화, 교수요목 연계'와 같은 장치 마련을 통해 일관성 있는 과목 간, 과목 내의 교육과정 문서의 서술을 이루었다. 마지막으로, '연결'에서 실세계 맥락, 다른 과목, IB 교육과정 '지식론'과의 연계 방안을 서술함으로써 타 교과와의 연계를 통해 교육과정 문서의 일관된 서술을 이루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수학과 교육과정 문서 항목의 구체적이고 일관적인 제시, 개정 교육과정의 과목별 영역과 평가 방법의 일관적인 제시, 타 교과와의 연계를 통한 일관성 있는 교육과정 문서 구현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drive the implications for the structure of mathematics curriculum documents in Korea, exploring the coherence in the documental structure of the IB DP mathematics curriculum, which is gaining international attention. The documents of the IB DP mathematics curriculum were analyzed...

주제어

표/그림 (13)

참고문헌 (34)

  1. Kang, I-S., Hong, H-J., & Sung, Y-K. (2006). A comparative study of AP and IB: Curricula that work for advanced high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mparative Education, 16(4), 207-235. 

  2. Kang, H. Y., Ko, E. S., Lee, D. H., Lee, H., Tak, B., Cho, J. W., & Kim, S. H. (2018). A study on professional development program for mathematics teachers about process-focused assessment.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8(3), 321-343. 

  3. Kang, H. (2020). Exploration of the meaning and characteristics of key concepts in the international baccalaureat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4), 489-510. 

  4. Ministry of Education. (2020). Mathematics curriculum. Proclamation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2020-236[Annex 8]. Sejong: Author. 

  5. Kwon, M. (2019). Comparative analysis of physics subjects in IB and 2015 revised curriculum - focused on the unit 'Forces and Motion', 'Electricity and Magnetism'. New Physics: Sae Mulli, 69(10), 1072-1090. 

  6. Kwon, O. N., Park, S., & Lee, K. (2019). The mechanisms of coherence between general and subject curriculum documents: Focusing on mathematics curriculum development procedures in Australia and Japan.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7(3), 171-197. 

  7. Kwon, O. N., Lee, K., Lee, A., & Han, C. (2019). A comparative study on the external & internal structure of mathematics curriculum between Korea and Japan: Focusing on the aspects of recent revisio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s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58(2), 187-223. 

  8. Kim, S. H., Lee, E. J., & Kim S. M. (2020). A comparative analysis of international curriculum and Korean mathematics curriculum. KOFAC Research Report C1015119-01-01. 

  9. Kim, S. H., Kim S. M., Lee, E. J. (2020). Exploring the direction of high school mathematics education based on IB DP curriculum.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30(2), 329-351. 

  10. Kim, S. H., & Ahn, S. I. (2020). Ways to settle process-focused assessment through analysis of the IB MYP and DP mathematical assessment system.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30(3), 445-463. 

  11. Kim, J-M., & Lee, W-G. (2011). Analysis of the congruence between objectives and evaluation in middle school informatics textbooks from the perspective of curriculum alignment. The Journal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14(3), 129-155. 

  12. Kim, J-S. (2006). A critical review of the structure of 7th national curriculum documents.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4(1), 121-151. 

  13. Park, K., Lee, H., Park, S., Jang, H., Lee, M., Kwon, O. N., ..., & Kang, S. (2015). A development of a draft for the 2015 revised mathematics curriculum II. KOFAC Research Report BD15110002. 

  14. Byun, H. H., Cho, S. M., Rim, H., Choi, I. S., Oh, T-K., Kang, E. J., ..., Choi, Y. R. (2017).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valuation Criteria for High School Mathematics based o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15. Bae, E-J. (2020). Reconstructing Korean language curriculum based on a backward design - Focusing on the design of the International Baccalaureate unit -. Korean Language Education, 169, 91-123. 

  16. So, K. H. (2000). A study on the conflict between general and subject curriculum in the revision practice of Korean national curriculum.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18(1), 201-218. 

  17. Sohn, M. H., Cho, H. Y., Jin, D. S., Kim, K. H., & Park, J. H. (2018). A Study on Application Method of IB AP Curriculum at High School Level. Ministry of Education Policy Research Report. 

  18. Shin, J. S. (2011). A comparative study of mathematics curriculum in Finlan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s Education Series C: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14(3), 225-236. 

  19. Yang, H. J., Choa, J. S., & Choe, S. H. (2015). A comparative study of mathematics textbook between 2009 revised curriculum and IB diploma program - the case of high school algebr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s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9(3), 391-421. 

  20. Oh, K., Ha, J., & Lee, S-H. (2017). Review and alternatives to the internal consistency of home economics curriculum components: Focused on the clothing & textiles area.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9(3), 49-75. 

  21. Lee, K. S., Kim, S. K., Choi, I. S., Kang, S. K., Kang, I. S., Kim, S. J., ..., Choi, I. S.(2018).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valuation Criteria for High School Mathematics(Carrer-related Electives Courses) based o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Report of the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CRC 2018-11. 

  22. Chung, S., & Kwon, S. (2019). IB DP core subjects and their local relations: An examination of the Jeju international school practice. Th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and Environmental Education, 27(4), 17-38. 

  23. Jeong, H-J. (2013). Studies on the adaptation of the international baccalaureate curriculum in local schools.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1(4), 195-212. 

  24. Hong, H., & Lim, Y. (2019). Restructuring academic high school subjects and courses based on implications from analysis of the International Baccalaureate Diploma Programme.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7(1), 29-56. 

  25. Anderson, L. W. (2005). Objectives, Evaluation, and the Improvement of education, Studies in Educational Evaluation, 31(2-3), 102-113. 

  26. Beane, J. A. (1995). Toward a Coherent Curriculum. The 1995 ASCD Yearbook. 

  27. Bowen, G. A. (2009). Document analysis as a qualitative research method. Qualitative Research Journal, 9(2), 27-40. 

  28. Fortus, D., & Krajcik, J. (2012). Curriculum coherence and learning progressions. In Second international handbook of science education (pp. 783-798). Springer, Dordrecht. 

  29. IBO(2019a). Mathematics: analysis and approaches guide. IBO. 

  30. IBO(2019b). Mathematics: applications and interpretation guide. IBO. 

  31. IBO(2019c). Diploma Programme Mathematics: analysis and approaches teacher support material. IBO. 

  32. OECD(2005). The definition and selection of key competencies: Executive summary. Retrieved from http://www.oecd.org/pisa/35070367.pdf 

  33. Schmidt, W., Wang, H. C., & McKnight, C. C. (2005). Curriculum coherence: an examination of US mathematics and science content standards from an international perspectiv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7(5), 525-559. 

  34. Schmidt, W. H., & Prawat, R. S. (2006). Curriculum coherence and national control of education: issue or non-issu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8(6), 641-65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