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토리드라마 수업 설계 과정 연구 원문보기


오수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과 초등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문학교육에서 문학 텍스트인 이야기를 재해석하여 스토리드라마 수업을 설계하고 실행하는 방법을 구안하는 것이 목적이다. 스토리드라마는 기존의 이야기를 기반으로 한편의 극적 체험을 과정 중심으로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문학적 소양을 길러주고 나아가 문학 작품을 지속해서 누리는 계기를 만들 수 있다. 텍스트 이론을 토대로 텍스트를 살펴보면, 텍스트는 이야기를 구성하는 핵사건, 주변사건이라는 사건적 요소가 존재한다. 텍스트는 근본적으로 불완전성으로 인해 공백이 존재하고, 텍스트의 공백은 독자로 하여금 질문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한다. 교사는 텍스트와 독자인 학습자 사이의 비대칭 관계에서 텍스트의 이야기를 표현하는 방법인 담론을 활용하여 텍스트의 빈자리를 학생에게 제공할 필요가 있다. 스토리드라마를 구성할 때 교사는 학습자가 문학 텍스트에 존재하는 틈에 대해 감상할 수 있도록 스토리드라마를 설계해야한다. 스토리드라마를 문학교육 안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자발성’, ‘즉흥성’, ‘다기성’이라는 스토리드라마의 실천 원리를 바탕으로 스토리드라마 ...

주제어

#초등국어교육 문학교육 교육연극 드라마 스토리드라마 문학 수업 설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수민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학과 초등국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ⅵ, 120 p
키워드 초등국어교육 문학교육 교육연극 드라마 스토리드라마 문학 수업 설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8711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