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에 따른 급변하는 교육환경에서 메이커교육은 하나의 대안으로 논의되며, 정부의 정책적 지원하에 다양한 메이커교육이 활발하게 진행되어왔다. 그러다 갑작스럽게 등장한 COVID-19로 인하여 메이커교육 역시 비대면 환경에서 이루어지게 되었다. 그러면서 비대면 환경에서도 메이커 정신을 목표로 하는 메이커 교육으로서의 방향성을 유지하기 위한 도전이 주어지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비대면 환경에서의 메이커교육 수업설계'에 필요한 체크리스트를 개발함으로써, 이러한 도전에 대한 하나의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문헌연구를 통해 비대면 학습 환경의 특징과 메이커교육의 특징을 정리하여 체크리스트의 초안을 만들고, 이를 현재 현장에서 비대면 메이커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5인의 강사들의 피드백을 받아, 체크리스트의 최종안을 개발하였다. 이를 통해, 앞으로도 당분간 비대면 환경에서 메이커교육이 실시되어야 할 상황에서, 메이커 정신에 입각한 메이커교육수업의 특성과 목표는 유지하면서도 비대면 학습 환경의 특성을 효과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학습 환경 및 전략 요소를 갖춘 수업으로 개발, 진행되어 메이커교육의 지속적인 진행과 확장적 적용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급변하는 교육환경에서 메이커교육은 하나의 대안으로 논의되며, 정부의 정책적 지원하에 다양한 메이커교육이 활발하게 진행되어왔다. 그러다 갑작스럽게 등장한 COVID-19로 인하여 메이커교육 역시 비대면 환경에서 이루어지게 되었다. 그러면서 비대면 환경에서도 메이커 정신을 목표로 하는 메이커 교육으로서의 방향성을 유지하기 위한 도전이 주어지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비대면 환경에서의 메이커교육 수업설계'에 필요한 체크리스트를 개발함으로써, 이러한 도전에 대한 하나의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문헌연구를 통해 비대면 학습 환경의 특징과 메이커교육의 특징을 정리하여 체크리스트의 초안을 만들고, 이를 현재 현장에서 비대면 메이커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5인의 강사들의 피드백을 받아, 체크리스트의 최종안을 개발하였다. 이를 통해, 앞으로도 당분간 비대면 환경에서 메이커교육이 실시되어야 할 상황에서, 메이커 정신에 입각한 메이커교육수업의 특성과 목표는 유지하면서도 비대면 학습 환경의 특성을 효과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학습 환경 및 전략 요소를 갖춘 수업으로 개발, 진행되어 메이커교육의 지속적인 진행과 확장적 적용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Maker education has recently been actively practiced under strong governmental support as a nation-wide policy for innovative education, which now had to confront the unexpected challenge and crisis of 'contactless educational environments' due to COVID-19 pandemic. In this context, this study aimed...
Maker education has recently been actively practiced under strong governmental support as a nation-wide policy for innovative education, which now had to confront the unexpected challenge and crisis of 'contactless educational environments' due to COVID-19 pandemic. In this context, this study aimed to develop a checklist needed for developing 'contactless maker education program' which still continues to maintain 'maker mindsets' as the goal and direction of maker education, since maker education has been regarded as an alternative educational environment suitable for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age. For this purpose, this study first conducted literature review related to maker education and contactless (i.e. online) education environments, from which several characteristics of the contactless maker education have been extracted. And then, 5 maker education instructors currently conducting the contactless maker education programs in various settings provided feedback on the developed checklist draft, which actually became the final version of the checklist. Considering the current COVID-19 pandemic situation, the checklist for the contactless Maker education might be helpful in preventing to diminish or reduce the educational values and active application of maker education.
Maker education has recently been actively practiced under strong governmental support as a nation-wide policy for innovative education, which now had to confront the unexpected challenge and crisis of 'contactless educational environments' due to COVID-19 pandemic. In this context, this study aimed to develop a checklist needed for developing 'contactless maker education program' which still continues to maintain 'maker mindsets' as the goal and direction of maker education, since maker education has been regarded as an alternative educational environment suitable for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age. For this purpose, this study first conducted literature review related to maker education and contactless (i.e. online) education environments, from which several characteristics of the contactless maker education have been extracted. And then, 5 maker education instructors currently conducting the contactless maker education programs in various settings provided feedback on the developed checklist draft, which actually became the final version of the checklist. Considering the current COVID-19 pandemic situation, the checklist for the contactless Maker education might be helpful in preventing to diminish or reduce the educational values and active application of maker education.
본 연구는 메이커 정신에 입각한 메이커교육의 특성과 목표를 유지하면서도 비대면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들의 적극적 참여를 끌어낼 수 있는 ‘비대면 학습 환경’에서의 메이커교육 수업설계를 위한 체크리스트’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교수 설계자가 체계적인 비대면 환경 수업 설계 및 개발된 수업을 점검할 수 있는 도구로서, 메이커 정신에 입각한 메이커교육의 목표와 특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비대면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메이커교육이라는 새로운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는 방안으로서, 우선 기존의 메이커교육 모형을 비대면 환경에 맞게 재구성하고 이를 기반으로 실제 비대면 메이커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할 때 필요한 체크리스트를 개발,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먼저, 메이커교육은 메이커 운동을 시작으로 2015년 이후 연구된 교육이기 때문에 2015년 이후 자료를 수집 및 분석하였으며, 기술 중심이 아닌 메이커 정신을 함양 할 수 있는 주제의 문헌을 분석하였다. 둘째, 비대면 환경에서의 교육의 특징은 원격교육(Distance Education), 이러닝(e-Learning), 온라인 교육(Online Education), 모바일 러닝(m-Learning)으로 유사한 개념의 의미로 확장하여 비대면 환경에서 진행된 교육 설계를 중심으로 문헌을 수집 및 분석하였다.
먼저, 메이커교육은 메이커 운동을 시작으로 2015년 이후 연구된 교육이기 때문에 2015년 이후 자료를 수집 및 분석하였으며, 기술 중심이 아닌 메이커 정신을 함양 할 수 있는 주제의 문헌을 분석하였다. 둘째, 비대면 환경에서의 교육의 특징은 원격교육(Distance Education), 이러닝(e-Learning), 온라인 교육(Online Education), 모바일 러닝(m-Learning)으로 유사한 개념의 의미로 확장하여 비대면 환경에서 진행된 교육 설계를 중심으로 문헌을 수집 및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코로나 이후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유연하게 메이커교육을 진행하기 위함으로 메이커교육 경험이 있는 전문가를 대상으로 전문가 타당도 검사를 통해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타당도 검증을 위한 전문가 집단의 구성요건으로는 전문가 집단의 구성요건으로는 1) 메이커교육에 대한 이해와 운영 경력이 있는 자, 2) 현재 비대면 환경에서 메이커교육을 설계 및 운영하는 자 등 총 5명을 대상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며 ‘비대면 환경에서 메이커교육 단계별 프로그램 설계를 위한 체크리스트’의 항목 도출을 위해 메이커교육(Maker education), 메이커스페이스(Makerspace), 이러닝(e-Learning), 온라인 교육(Online Education), 원격수업(Distance Education), COVID-19를 주제로 연구한 문헌을 수집 및 분석하였다
분석을 통하여 도출된 특징을 기반으로 개발된 체크리스트 초안의 구성 그리고 문항의 적절성, 유용성 등이 비대면 학습 환경에서의 메이커 교육 단계별 특징 및 주요활동이 적절하게 반영되었는지 검토하기 위해 메이커교육 프로그램 개발부터 시작하여 현재 운영하고 있는 강사 5인의 전문가 타당도 검토를 1회 실시하였다. 전문가 타당도 검토를 통해 체크리스트 초안에서 수정이 필요한 부분 그리고 개선의 방향성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들을 검토 할 수 있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수정·보완하였고, 이후 전문가 2인의 전화인터뷰를 통하여 최종 체크리스트를 개발하였다.
이어 COVID-19 바이러스 확산을 예방하기 위하여 시행된 비대면 문화의 장기화로 기존의 오프라인에서 진행되던 학습은 온라인으로 전환되었고 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국내외 학술 자료뿐만 아니라 교육부 발표자료 및 검증된 기관에서 발표된 최신 자료를 수집 및 분석하였다.
이에 따라 우선 체크리스트 개발을 위한 관련 문헌을 2020년 8월부터 11월까지로 한정하여 수집·선정·분석하였다
전문가 타당도 검토를 통해 체크리스트 초안에서 수정이 필요한 부분 그리고 개선의 방향성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들을 검토 할 수 있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수정·보완하였고, 이후 전문가 2인의 전화인터뷰를 통하여 최종 체크리스트를 개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며 ‘비대면 환경에서 메이커교육 단계별 프로그램 설계를 위한 체크리스트’의 항목 도출을 위해 메이커교육(Maker education), 메이커스페이스(Makerspace), 이러닝(e-Learning), 온라인 교육(Online Education), 원격수업(Distance Education), COVID-19를 주제로 연구한 문헌을 수집 및 분석하였다. 국내 논문은 RISS(Research Information Sharing Service) 데이터베이스에서 키워드 검색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해외자료는 Google scholar, Google, Amazone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질적 연구의 특성상 전문적인 내용분석을 위해 ‘준거적 선택’으로 다음과 같은 기준을 정리하여 자료를 선정하였다.
이에 따라 우선 체크리스트 개발을 위한 관련 문헌을 2020년 8월부터 11월까지로 한정하여 수집·선정·분석하였다. 선정 조건으로 메이커교육과 원격교육과 관련된 학술지 논문, 연구자료, 박사 학위 이상의 논문 자료를 기반으로 교육 설계와 관련된 분야로 한정 지어 국내논문은 28편, 해외논문은 22편으로 총 50편을 수집 및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코로나 이후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유연하게 메이커교육을 진행하기 위함으로 메이커교육 경험이 있는 전문가를 대상으로 전문가 타당도 검사를 통해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타당도 검증을 위한 전문가 집단의 구성요건으로는 전문가 집단의 구성요건으로는 1) 메이커교육에 대한 이해와 운영 경력이 있는 자, 2) 현재 비대면 환경에서 메이커교육을 설계 및 운영하는 자 등 총 5명을 대상을 진행하였다.
이론/모형
앞서 비대면 환경에서의 메이커교육의 특징을 [그림 2]를 통해 정리하였다. 이제 이것을 메이커교육의 모형 중 대표적인 모형인 TMIS 모형[그림 1]에 적용하여 각 단계마다 어떤 특성으로 수업이 전개되어야 할 방향에 대하여 좀 더 구체적으로 제시하겠다[그림 3].
성능/효과
관련 문헌연구를 중심으로 비대면 메이커교육 수업의 특징과 그 모형을 도출하고, 그에 대하여 실지로 현장에서 메이커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강사들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최종적으로 50문항으로 구성된 ‘비대면 메이커교육 수업 설계를 위한 체크리스트’를 개발 할 수 있었다
4차 산업혁명의 등장과 함께 새로운 교육환경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일고 있을 때, 메이커교육은 그 대안으로서 등장하여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었다. 그때, 급작스런 COVID-19로 인한 펜데믹 상황의 도래는 다른 교육상황과 마찬가지로 메이커교육에도 영향을 미쳐 비대면 학습상황에 따른 모습으로의 전환이 요구되었다. 특히 메이커교육은 제작활동이 중심이 되는 만큼 대면학습 환경이 매우 절대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었다.
이런 맥락에서 본 연구자들은 기존의 메이커교육에서 강조하던 메이커 정신(나누고 공유하고 개방하고 참여하라)을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비대면 학습 환경에서 수업을 할 수 있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게 되었다. 그리고 그 방안이 바로 수업설계 시 필요한 체크리스트 개발이었다.
이런 맥락에서 본 연구자들은 기존의 메이커교육에서 강조하던 메이커 정신(나누고 공유하고 개방하고 참여하라)을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비대면 학습 환경에서 수업을 할 수 있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게 되었다. 그리고 그 방안이 바로 수업설계 시 필요한 체크리스트 개발이었다.
그때, 급작스런 COVID-19로 인한 펜데믹 상황의 도래는 다른 교육상황과 마찬가지로 메이커교육에도 영향을 미쳐 비대면 학습상황에 따른 모습으로의 전환이 요구되었다. 특히 메이커교육은 제작활동이 중심이 되는 만큼 대면학습 환경이 매우 절대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아마도 본 연구의 한계는 바로 이 점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것을 본 연구의 후속연구과제로서 남겨두면서,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체크리스트는 당분간은 현 COVID-19 상황이 지속되고, 또한 이후에도 분명 이전과는 동일한 상황으로 돌아가지 않으리라는 예측하에, 메이커 정신을 기반으로 한 메이커교육의 실천이 위축되거나 그 가치가 축소되지 않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랄 뿐이다. 메이커스페이스를 방문하지 않고서도, 제작 활동에 필요한 재료의 한계가 있어도, 학습자들과 만남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학생들이 시공간의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든 온라인 제작 도구를 통해 개별적 혹은 협력적 창의적인 제작 활동을 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대면 공간 대신 온라인 공간, 대면에서의 협력적 관계 대신에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한 협력적 관계라 하더라도 여전히 학습자들은 공유, 개방, 나눔, 참여의 메이커 정신을 경험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그러한 기회나 경험을 주는데 본 연구의 체크리스트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메이커스페이스를 방문하지 않고서도, 제작 활동에 필요한 재료의 한계가 있어도, 학습자들과 만남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학생들이 시공간의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든 온라인 제작 도구를 통해 개별적 혹은 협력적 창의적인 제작 활동을 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대면 공간 대신 온라인 공간, 대면에서의 협력적 관계 대신에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한 협력적 관계라 하더라도 여전히 학습자들은 공유, 개방, 나눔, 참여의 메이커 정신을 경험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그러한 기회나 경험을 주는데 본 연구의 체크리스트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그러나 그것을 본 연구의 후속연구과제로서 남겨두면서,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체크리스트는 당분간은 현 COVID-19 상황이 지속되고, 또한 이후에도 분명 이전과는 동일한 상황으로 돌아가지 않으리라는 예측하에, 메이커 정신을 기반으로 한 메이커교육의 실천이 위축되거나 그 가치가 축소되지 않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랄 뿐이다. 메이커스페이스를 방문하지 않고서도, 제작 활동에 필요한 재료의 한계가 있어도, 학습자들과 만남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학생들이 시공간의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든 온라인 제작 도구를 통해 개별적 혹은 협력적 창의적인 제작 활동을 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대면 공간 대신 온라인 공간, 대면에서의 협력적 관계 대신에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한 협력적 관계라 하더라도 여전히 학습자들은 공유, 개방, 나눔, 참여의 메이커 정신을 경험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관련 문헌연구를 중심으로 비대면 메이커교육 수업의 특징과 그 모형을 도출하고, 그에 대하여 실지로 현장에서 메이커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강사들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최종적으로 50문항으로 구성된 ‘비대면 메이커교육 수업 설계를 위한 체크리스트’를 개발 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체크리스트가 좀 더 그 가치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이를 활용한 비대면 메이커교육의 효과에 대한 연구까지 진행되었어야 한다. 아마도 본 연구의 한계는 바로 이 점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체크리스트가 좀 더 그 가치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이를 활용한 비대면 메이커교육의 효과에 대한 연구까지 진행되었어야 한다. 아마도 본 연구의 한계는 바로 이 점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것을 본 연구의 후속연구과제로서 남겨두면서,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체크리스트는 당분간은 현 COVID-19 상황이 지속되고, 또한 이후에도 분명 이전과는 동일한 상황으로 돌아가지 않으리라는 예측하에, 메이커 정신을 기반으로 한 메이커교육의 실천이 위축되거나 그 가치가 축소되지 않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랄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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