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문학교육에서 문학 텍스트인 이야기를 재해석하여 스토리드라마 수업을 설계하고 실행하는 방법을 구안하는 것이 목적이다. 스토리드라마는 기존의 이야기를 기반으로 한편의 극적 체험을 과정 중심으로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문학적 소양을 길러주고 나아가 문학 작품을 지속해서 누리는 계기를 만들 수 있다. 텍스트 이론을 토대로 텍스트를 살펴보면, 텍스트는 이야기를 구성하는 핵사건, 주변사건이라는 사건적 요소가 존재한다. 텍스트는 근본적으로 불완전성으로 인해 공백이 존재하고, 텍스트의 공백은 독자로 하여금 질문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한다. 교사는 텍스트와 독자인 학습자 사이의 비대칭 관계에서 텍스트의 이야기를 표현하는 방법인 담론을 활용하여 텍스트의 빈자리를 학생에게 제공할 필요가 있다. 스토리드라마를 구성할 때 교사는 학습자가 문학 텍스트에 존재하는 틈에 대해 감상할 수 있도록 스토리드라마를 설계해야한다. 스토리드라마를 문학교육 안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자발성’, ‘즉흥성’, ‘다기성’이라는 스토리드라마의 실천 원리를 바탕으로 스토리드라마 ...
본 연구는 초등문학교육에서 문학 텍스트인 이야기를 재해석하여 스토리드라마 수업을 설계하고 실행하는 방법을 구안하는 것이 목적이다. 스토리드라마는 기존의 이야기를 기반으로 한편의 극적 체험을 과정 중심으로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문학적 소양을 길러주고 나아가 문학 작품을 지속해서 누리는 계기를 만들 수 있다. 텍스트 이론을 토대로 텍스트를 살펴보면, 텍스트는 이야기를 구성하는 핵사건, 주변사건이라는 사건적 요소가 존재한다. 텍스트는 근본적으로 불완전성으로 인해 공백이 존재하고, 텍스트의 공백은 독자로 하여금 질문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한다. 교사는 텍스트와 독자인 학습자 사이의 비대칭 관계에서 텍스트의 이야기를 표현하는 방법인 담론을 활용하여 텍스트의 빈자리를 학생에게 제공할 필요가 있다. 스토리드라마를 구성할 때 교사는 학습자가 문학 텍스트에 존재하는 틈에 대해 감상할 수 있도록 스토리드라마를 설계해야한다. 스토리드라마를 문학교육 안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자발성’, ‘즉흥성’, ‘다기성’이라는 스토리드라마의 실천 원리를 바탕으로 스토리드라마 수업 설계 과정을 구안하였다. 스토리드라마 수업 설계를 위한 과정은 수업 전, 중, 후로 나눌 수 있다. 수업 전에는 ‘학습 목표 선정, 문학 텍스트 선정, 이야기 사건적 요소 도출, 이야기 재조직, 수업 전략 선택’의 5단계로 제시하였다. ‘학습 목표 선정’은 스토리드라마의 주제를 선정하고 그에 따른 학습 목표를 정하는 단계이다. ‘문학 텍스트 선정’은 주제를 다룰 수 있는 문학 텍스트를 정하고 그 문학 텍스트에 어떤 특성을 띠는지 탐구하는 단계이다. ‘이야기 사건적 요소 도출’은 선정한 문학 텍스트를 구성하는 사건 중 핵사건과 주변사건을 분류하여 핵사건만을 도출하는 단계이다. ‘이야기 재조직’은 선별한 핵사건들을 스토리드라마로 표현하기 위해 나열하는 방법이다. 교사가 핵사건을 어떻게 배열하느냐에 따라 텍스트 중심, 재구성 중심, 딜레마 중심 스토리드라마 수업 설계 접근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수업 전략 선택’은 배열한 핵사건을 학생들이 구체적으로 체험할 수 있게끔 드라마 기법을 정하는 단계이다. 이 과정에는 교사의 능력, 학급 분위기 그리고 스토리드라마 참여자들의 경험 등이 드라마 기법을 선택하는 기준이 될 수 있다. 수업 중은 ‘몰입하기, 체험·확장하기, 반추하기’의 3단계로 제시하였다. 수업 중의 단계는 학생이 문학 텍스트 외부에서 내부로, 다시 내부에서 외부로 빠져나오는 문학적 체험의 구조를 띤다. 수업 후는 평가 및 환류로 이루어진다. 이론적 탐구를 바탕으로 한 수업 설계 과정을 전문가 면담을 통해 수정한 후, 최종안에 따라 예를 제시하고, 실제 교사에게 적용하여 실천의 확장성을 점검한다. 연극 단원이 들어간 국어 교과를 가르치는 초등학교 5, 6학년 담임 교사를 대상으로 관찰, 면담, 교수학습 과정안 등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유의점을 얻었다. 첫째, 스토리드라마의 바탕이 되는 이야기는 교사가 정한 학습 목표에 따라 스토리드라마 수업 설계 접근 유형을 근거로 선택할 수 있다. 둘째, 스토리드라마의 수업을 설계할 때 고려해야 하는 기준은 교사의 능력과 학생의 학습 능력 발달, 그리고 스토리드라마에 참가하는 이들의 드라마 경험이다. 셋째, 교사는 이야기 선정, 성취기준 선정, 핵사건 도출, 이야기 재조직, 드라마 기법 선택의 과정을 통해 수업을 계획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가 문학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스토리드라마는 학습자가 문학 텍스트를 입체적으로 읽는 방법을 제공할 수 있다. 교사가 스토리드라마를 설계하는 과정에서 드라마의 개념을 이해하고, 문학 텍스트를 아우르는 핵심 질문에 직면하며, 가치를 명확히 하고, 이야기의 본질적인 진실을 파악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는 교사가 성공적인 수업을 설계할 때 필요한 기술과 능력이며, 학습자에게 문학을 누리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효과적인 수단이 된다. 둘째, 교사가 현장에서 드라마를 활용하는 수업을 실행할 때 실제적인 설계 과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스토리드라마 수업을 설계할 때 수업 과정에서 수업 전 단계에 주목하여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교사가 수업을 구성할 때 부담을 줄일 수 있고 나아가 드라마를 활용한 수업의 보편화를 꾀할 수 있다. 이 연구는 학습자의 문학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교사가 스토리드라마의 특성을 살려 수업을 계획할 수 있는 스토리드라마 수업 설계 과정을 제안하였다. 교사와 학습자가 구성하는 교육공동체에 긍정적이고, 즐겁고, 성취감을 주는 스토리드라마 수업의 활성화를 기대한다.
본 연구는 초등문학교육에서 문학 텍스트인 이야기를 재해석하여 스토리드라마 수업을 설계하고 실행하는 방법을 구안하는 것이 목적이다. 스토리드라마는 기존의 이야기를 기반으로 한편의 극적 체험을 과정 중심으로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문학적 소양을 길러주고 나아가 문학 작품을 지속해서 누리는 계기를 만들 수 있다. 텍스트 이론을 토대로 텍스트를 살펴보면, 텍스트는 이야기를 구성하는 핵사건, 주변사건이라는 사건적 요소가 존재한다. 텍스트는 근본적으로 불완전성으로 인해 공백이 존재하고, 텍스트의 공백은 독자로 하여금 질문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한다. 교사는 텍스트와 독자인 학습자 사이의 비대칭 관계에서 텍스트의 이야기를 표현하는 방법인 담론을 활용하여 텍스트의 빈자리를 학생에게 제공할 필요가 있다. 스토리드라마를 구성할 때 교사는 학습자가 문학 텍스트에 존재하는 틈에 대해 감상할 수 있도록 스토리드라마를 설계해야한다. 스토리드라마를 문학교육 안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자발성’, ‘즉흥성’, ‘다기성’이라는 스토리드라마의 실천 원리를 바탕으로 스토리드라마 수업 설계 과정을 구안하였다. 스토리드라마 수업 설계를 위한 과정은 수업 전, 중, 후로 나눌 수 있다. 수업 전에는 ‘학습 목표 선정, 문학 텍스트 선정, 이야기 사건적 요소 도출, 이야기 재조직, 수업 전략 선택’의 5단계로 제시하였다. ‘학습 목표 선정’은 스토리드라마의 주제를 선정하고 그에 따른 학습 목표를 정하는 단계이다. ‘문학 텍스트 선정’은 주제를 다룰 수 있는 문학 텍스트를 정하고 그 문학 텍스트에 어떤 특성을 띠는지 탐구하는 단계이다. ‘이야기 사건적 요소 도출’은 선정한 문학 텍스트를 구성하는 사건 중 핵사건과 주변사건을 분류하여 핵사건만을 도출하는 단계이다. ‘이야기 재조직’은 선별한 핵사건들을 스토리드라마로 표현하기 위해 나열하는 방법이다. 교사가 핵사건을 어떻게 배열하느냐에 따라 텍스트 중심, 재구성 중심, 딜레마 중심 스토리드라마 수업 설계 접근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수업 전략 선택’은 배열한 핵사건을 학생들이 구체적으로 체험할 수 있게끔 드라마 기법을 정하는 단계이다. 이 과정에는 교사의 능력, 학급 분위기 그리고 스토리드라마 참여자들의 경험 등이 드라마 기법을 선택하는 기준이 될 수 있다. 수업 중은 ‘몰입하기, 체험·확장하기, 반추하기’의 3단계로 제시하였다. 수업 중의 단계는 학생이 문학 텍스트 외부에서 내부로, 다시 내부에서 외부로 빠져나오는 문학적 체험의 구조를 띤다. 수업 후는 평가 및 환류로 이루어진다. 이론적 탐구를 바탕으로 한 수업 설계 과정을 전문가 면담을 통해 수정한 후, 최종안에 따라 예를 제시하고, 실제 교사에게 적용하여 실천의 확장성을 점검한다. 연극 단원이 들어간 국어 교과를 가르치는 초등학교 5, 6학년 담임 교사를 대상으로 관찰, 면담, 교수학습 과정안 등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유의점을 얻었다. 첫째, 스토리드라마의 바탕이 되는 이야기는 교사가 정한 학습 목표에 따라 스토리드라마 수업 설계 접근 유형을 근거로 선택할 수 있다. 둘째, 스토리드라마의 수업을 설계할 때 고려해야 하는 기준은 교사의 능력과 학생의 학습 능력 발달, 그리고 스토리드라마에 참가하는 이들의 드라마 경험이다. 셋째, 교사는 이야기 선정, 성취기준 선정, 핵사건 도출, 이야기 재조직, 드라마 기법 선택의 과정을 통해 수업을 계획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가 문학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스토리드라마는 학습자가 문학 텍스트를 입체적으로 읽는 방법을 제공할 수 있다. 교사가 스토리드라마를 설계하는 과정에서 드라마의 개념을 이해하고, 문학 텍스트를 아우르는 핵심 질문에 직면하며, 가치를 명확히 하고, 이야기의 본질적인 진실을 파악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는 교사가 성공적인 수업을 설계할 때 필요한 기술과 능력이며, 학습자에게 문학을 누리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효과적인 수단이 된다. 둘째, 교사가 현장에서 드라마를 활용하는 수업을 실행할 때 실제적인 설계 과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스토리드라마 수업을 설계할 때 수업 과정에서 수업 전 단계에 주목하여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교사가 수업을 구성할 때 부담을 줄일 수 있고 나아가 드라마를 활용한 수업의 보편화를 꾀할 수 있다. 이 연구는 학습자의 문학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교사가 스토리드라마의 특성을 살려 수업을 계획할 수 있는 스토리드라마 수업 설계 과정을 제안하였다. 교사와 학습자가 구성하는 교육공동체에 긍정적이고, 즐겁고, 성취감을 주는 스토리드라마 수업의 활성화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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