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쓰기 부진 학생을 위한 표현적 글쓰기 지도 방안을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쓰기는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문자로 나타내는 행위이며 의사소통 수단으로 사회적 행위이기도 하다. 이러한 쓰기는 학교 교육 측면에서, 교과 학습의 관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쓰기를 통해 깊이 있는 사고를 하며 대부분의 교과 학습의 기초가 쓰기를 통해 형성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학교 현장에는 쓰기를 어려워하는 학생들이 많이 있다. 쓰기 부진은 학습 부진으로 연결되어 전반적인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주는데,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교사들은 많은 방법으로 노력하고 있지만,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지금까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들은 인지주의나 ...
본 연구는 쓰기 부진 학생을 위한 표현적 글쓰기 지도 방안을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쓰기는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문자로 나타내는 행위이며 의사소통 수단으로 사회적 행위이기도 하다. 이러한 쓰기는 학교 교육 측면에서, 교과 학습의 관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쓰기를 통해 깊이 있는 사고를 하며 대부분의 교과 학습의 기초가 쓰기를 통해 형성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학교 현장에는 쓰기를 어려워하는 학생들이 많이 있다. 쓰기 부진은 학습 부진으로 연결되어 전반적인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주는데,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교사들은 많은 방법으로 노력하고 있지만,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지금까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들은 인지주의나 형식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지도 방안을 마련한 연구들이 대부분이었다. 따라서 필자의 내면과 글의 의미보다는 과제나 형식에 맞는 글을 쓰기 위한 방안에 집중하는 측면이 강했다. 표현적 글쓰기는 필자 개인을 강조하고 글의 내용과 의미를 중요시하며 이를 통해 쓰기에 긍정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표현적 글쓰기를 통해 쓰기 부진을 해결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실제로 지도하여 이들의 쓰기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Ⅱ장에서는 쓰기 부진의 개념과 표현적 글쓰기와의 관련성을 탐색하고 쓰기 부진 학생들을 위한 표현적 글쓰기 지도 방안을 구성하였다. 먼저, 선행 연구를 토대로 쓰기 부진의 개념과 원인 및 특성을 살펴보았다. 여기에서는 쓰기 부진을 학습 부진의 하위 영역으로서 학습 장애와 구별되는 개념으로 인지·심리학적 결함보다는 학습 과정상의 결손이나 정서적 요인으로 인해 평균적인 쓰기 능력에 도달하지 못한 상태로 논의하였다. 그리고 쓰기 부진의 원인을 학습자 내적, 외적 원인으로 나누어 살펴보았고, 쓰기 부진의 특성을 쓰기 내용, 쓰기 과정, 쓰기 태도로 나누어 탐색하였다. 다음으로 쓰기 부진의 특성에 따라 표현적 글쓰기의 필요성을 네 가지로 제시하였다. 첫째, 표현적 글쓰기는 쓰기 능력 발달의 출발점으로, 쓰기 부진 학생들의 발달 수준에 비추어 볼 때 적합한 글쓰기 방법이다. 쓰기 능력은 표현적 글쓰기에서 시작하여 교류적 글쓰기, 시적 글쓰기로 발전해 나간다. 둘째, 쓰기 부진 학생들의 부정적인 태도를 해소하기 위해서 표현적 글쓰기가 필요하다. 표현적 글쓰기에서는 필자를 존중하기에 형식보다는 자유로운 글쓰기를 추구하여 글쓰기를 즐겁게 한다. 셋째, 표현적 글쓰기는 쓰기 부진 학생들의 인지적 부담을 줄여줄 수 있다. 자신의 삶과 경험, 감정을 쓰기에 내용 생성에 대한 부담이 낮고 형식 또한 자유롭다. 넷째, 표현적 글쓰기는 의미 있는 학습 기회를 제공해 쓰기 능력 발달을 촉진할 수 있다. 쓰기에서의 의미는 경험을 기반으로 자신과 주변에 대해서 쓸 때 찾을 수 있다. 이어서 쓰기 부진 학생을 위한 표현적 글쓰기 지도 방안을 구성하였다. 먼저 쓰기 부진 학생의 특성에 따른 지도 활동으로 자세하게 쓰기, 마음 표현하기, 주제 명료화하기, 글감 고르기, 글 공유하기, 고쳐쓰기를 선정하였다. 그리고 표현적 글쓰기 지도 원리로 개별성의 원리, 주체 의식 강조의 원리, 나눔의 원리, 균형 지도의 원리, 흥미의 원리를 설정하였다. 이를 지도하기 위해 활동으로는 연상하기, 생각 그물 만들기, 자유 글쓰기, 감정 탐색하기, 관찰하기, 순서 정하기, 중심 단어 엮어 쓰기, 공유하기로 표현적 글쓰기프로그램에서 활용하도록 하였다. Ⅲ장에서는 연구 대상을 설정하고 세부적인 연구 절차를 마련하였다. 그리고 지도 계획을 수립하여 표현적 글쓰기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먼저 충남 논산시의 S 초등학교 6학년 학생 중 3명을 대상자로 선정해 사전에 쓰기 능력 검사와 쓰기 태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어서 총 11차시의 표현적 글쓰기 프로그램을 지도한 후 쓰기 능력 검사와 쓰기 태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Ⅳ장에서는 앞에서 적용한 표현적 글쓰기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크게 쓰기 능력의 변화와 사전·사후 글의 변화, 글의 변화 과정과 쓰기 태도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표현적 글쓰기는 쓰기 부진아들의 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가 있음을 나타내었다. 그리고 쓰기 태도에서 역시 쓰기 인식, 쓰기 반응, 쓰기 수행 과정·태도가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즉, 표현적 글쓰기 지도가 쓰기 부진 학생에게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필자에게 초점을 맞추어 쓰기 부진을 해결하고자 이를 위해 쓰기 부진 학생을 위한 표현적 글쓰기 지도 방안을 마련하였다. 본 연구는 생활 경험을 토대로 자유롭게 글을 써 보는 경험을 통해 만족스러운 쓰기 경험을 겪고, 이를 통해 긍정적인 태도와 쓰기 능력의 향상에 주목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쓰기 부진 학생을 위한 표현적 글쓰기 지도 방안을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쓰기는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문자로 나타내는 행위이며 의사소통 수단으로 사회적 행위이기도 하다. 이러한 쓰기는 학교 교육 측면에서, 교과 학습의 관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쓰기를 통해 깊이 있는 사고를 하며 대부분의 교과 학습의 기초가 쓰기를 통해 형성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학교 현장에는 쓰기를 어려워하는 학생들이 많이 있다. 쓰기 부진은 학습 부진으로 연결되어 전반적인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주는데,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교사들은 많은 방법으로 노력하고 있지만,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지금까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들은 인지주의나 형식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지도 방안을 마련한 연구들이 대부분이었다. 따라서 필자의 내면과 글의 의미보다는 과제나 형식에 맞는 글을 쓰기 위한 방안에 집중하는 측면이 강했다. 표현적 글쓰기는 필자 개인을 강조하고 글의 내용과 의미를 중요시하며 이를 통해 쓰기에 긍정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표현적 글쓰기를 통해 쓰기 부진을 해결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실제로 지도하여 이들의 쓰기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Ⅱ장에서는 쓰기 부진의 개념과 표현적 글쓰기와의 관련성을 탐색하고 쓰기 부진 학생들을 위한 표현적 글쓰기 지도 방안을 구성하였다. 먼저, 선행 연구를 토대로 쓰기 부진의 개념과 원인 및 특성을 살펴보았다. 여기에서는 쓰기 부진을 학습 부진의 하위 영역으로서 학습 장애와 구별되는 개념으로 인지·심리학적 결함보다는 학습 과정상의 결손이나 정서적 요인으로 인해 평균적인 쓰기 능력에 도달하지 못한 상태로 논의하였다. 그리고 쓰기 부진의 원인을 학습자 내적, 외적 원인으로 나누어 살펴보았고, 쓰기 부진의 특성을 쓰기 내용, 쓰기 과정, 쓰기 태도로 나누어 탐색하였다. 다음으로 쓰기 부진의 특성에 따라 표현적 글쓰기의 필요성을 네 가지로 제시하였다. 첫째, 표현적 글쓰기는 쓰기 능력 발달의 출발점으로, 쓰기 부진 학생들의 발달 수준에 비추어 볼 때 적합한 글쓰기 방법이다. 쓰기 능력은 표현적 글쓰기에서 시작하여 교류적 글쓰기, 시적 글쓰기로 발전해 나간다. 둘째, 쓰기 부진 학생들의 부정적인 태도를 해소하기 위해서 표현적 글쓰기가 필요하다. 표현적 글쓰기에서는 필자를 존중하기에 형식보다는 자유로운 글쓰기를 추구하여 글쓰기를 즐겁게 한다. 셋째, 표현적 글쓰기는 쓰기 부진 학생들의 인지적 부담을 줄여줄 수 있다. 자신의 삶과 경험, 감정을 쓰기에 내용 생성에 대한 부담이 낮고 형식 또한 자유롭다. 넷째, 표현적 글쓰기는 의미 있는 학습 기회를 제공해 쓰기 능력 발달을 촉진할 수 있다. 쓰기에서의 의미는 경험을 기반으로 자신과 주변에 대해서 쓸 때 찾을 수 있다. 이어서 쓰기 부진 학생을 위한 표현적 글쓰기 지도 방안을 구성하였다. 먼저 쓰기 부진 학생의 특성에 따른 지도 활동으로 자세하게 쓰기, 마음 표현하기, 주제 명료화하기, 글감 고르기, 글 공유하기, 고쳐쓰기를 선정하였다. 그리고 표현적 글쓰기 지도 원리로 개별성의 원리, 주체 의식 강조의 원리, 나눔의 원리, 균형 지도의 원리, 흥미의 원리를 설정하였다. 이를 지도하기 위해 활동으로는 연상하기, 생각 그물 만들기, 자유 글쓰기, 감정 탐색하기, 관찰하기, 순서 정하기, 중심 단어 엮어 쓰기, 공유하기로 표현적 글쓰기프로그램에서 활용하도록 하였다. Ⅲ장에서는 연구 대상을 설정하고 세부적인 연구 절차를 마련하였다. 그리고 지도 계획을 수립하여 표현적 글쓰기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먼저 충남 논산시의 S 초등학교 6학년 학생 중 3명을 대상자로 선정해 사전에 쓰기 능력 검사와 쓰기 태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어서 총 11차시의 표현적 글쓰기 프로그램을 지도한 후 쓰기 능력 검사와 쓰기 태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Ⅳ장에서는 앞에서 적용한 표현적 글쓰기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크게 쓰기 능력의 변화와 사전·사후 글의 변화, 글의 변화 과정과 쓰기 태도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표현적 글쓰기는 쓰기 부진아들의 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가 있음을 나타내었다. 그리고 쓰기 태도에서 역시 쓰기 인식, 쓰기 반응, 쓰기 수행 과정·태도가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즉, 표현적 글쓰기 지도가 쓰기 부진 학생에게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필자에게 초점을 맞추어 쓰기 부진을 해결하고자 이를 위해 쓰기 부진 학생을 위한 표현적 글쓰기 지도 방안을 마련하였다. 본 연구는 생활 경험을 토대로 자유롭게 글을 써 보는 경험을 통해 만족스러운 쓰기 경험을 겪고, 이를 통해 긍정적인 태도와 쓰기 능력의 향상에 주목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주제어
#초등국어교육 표현적 글쓰기 쓰기 부진 쓰기 부진의 유형 표현적 글쓰기 프로그램 표현적 글쓰기 교육 내용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상준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학과 초등국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ⅶ, 96 p
키워드
초등국어교육 표현적 글쓰기 쓰기 부진 쓰기 부진의 유형 표현적 글쓰기 프로그램 표현적 글쓰기 교육 내용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