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장애학생의 교육형평성 실현을 위한 지원의 동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장애학생 지원과 관련된 뉴스기사를 시기별, 이해관계자별로 비교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학생의 교육형평성 실현을 위한 지원의 키워드는 시기별·이해관계자별로 어떤 차이가 있는가? 둘째, 장애학생의 교육형평성 실현을 위한 지원의 토픽은 시기별·이해관계자별로 어떤 차이가 있는가? 이러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특수교육 지원’을 검색어로 인터넷 포털사이트인 네이버 뉴스에서 1998년 1월부터 2020년 6월까지 발행된 11,752건을 수집하여 ...
본 연구는 장애학생의 교육형평성 실현을 위한 지원의 동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장애학생 지원과 관련된 뉴스기사를 시기별, 이해관계자별로 비교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학생의 교육형평성 실현을 위한 지원의 키워드는 시기별·이해관계자별로 어떤 차이가 있는가? 둘째, 장애학생의 교육형평성 실현을 위한 지원의 토픽은 시기별·이해관계자별로 어떤 차이가 있는가? 이러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특수교육 지원’을 검색어로 인터넷 포털사이트인 네이버 뉴스에서 1998년 1월부터 2020년 6월까지 발행된 11,752건을 수집하여 키워드 빈도 분석과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및 구조적 토픽 모형(STM)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교육발전계획 시기별·이해관계자별 지원 키워드의 빈도(TF)와 네트워크를 분석한 결과 특수교육발전계획 1차 시기에는 당사자와 관계자 공히 장애학생의 통합학급 배치와 특수학교와 특수학급 등 특수교육기관의 설치를 통하여 접근의 형평성을 보장하고자 하였으며, 특수교육발전계획 2차, 3차 시기에는 당사자와 관계자 공히 법률을 통한 무상·의무교육, 관련서비스의 지원 및 인력 충원을 통하여 통합교육 상황에서도 장애학생의 환경의 형평성을 보장하고, 특수교육발전계획 4차, 5차 시기에는 당사자와 관계자 공히 지역별로 부족한 특수학교 신설을 통하여 접근의 형평성 보장과 장애특성을 고려한 지원을 통하여 산출의 형평성을 보장하는 형태로 변화하여 왔다고 할 수 있다. 이해관계자별로 당사자는 법률과 예산 지원을 통한 환경의 형평성 보장과 관계자는 특수교육기관 증설을 통한 접근의 형평성을 보장하는 형태로 지원의 쟁점이 변화하여 왔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장애학생의 교육형평성 실현을 위한 지원은 특수교육발전계획의 시기에 따라 체계적으로 접근의 형평성, 환경의 형평성, 산출의 형평성으로 이동하여 왔으며, 최근에는 산출의 형평성과 접근의 형평성을 보장하는 형태로 지원의 쟁점이 변화하여 왔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장애학생 교육형평성 실현을 위하여 지원의 정책, 법률 및 관련 사업의 기획과 시행에 있어서 교육 기회의 보장과 환경의 개선을 바탕으로 장애학생의 성취와 결과를 보장할 수 있는 체계적인 지원의 방안이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특수교육발전계획 시기별·이해관계자별 지원 토픽을 STM 분석한 결과 기관증설지원, 인권지원, 건강장애지원, 교육과정운영지원, 관련서비스지원, 정보접근지원, 법률・정책지원, 방과후프로그램지원, 전환교육지원, 장애특성화지원, 평생교육・복지지원이 나타났다. 특수교육발전계획 1차 시기에는 당사자와 관계자 공히 기관증설지원을 통한 접근의 형평성 보장을 주요 쟁점으로 하였다. 특수교육발전계획 2차와 3차 시기에 당사자는 법률·정책지원을 통한 환경의 형평성 보장을 주요 쟁점으로 하였으며, 관계자는 관련서비스지원을 통한 환경의 형평성 보장을 주요 쟁점으로 하였다. 특수교육발전계획 4차 시기에 당사자는 장애특성화지원을 통한 산출의 형평성 보장을 주요 쟁점으로 하였으며, 관계자는 보충프로그램 지원을 통한 산출의 형평성 보장을 주요 쟁점으로 하였다. 특수교육발전계획 5차 시기에 당사자는 장애특성화지원을 통한 산출의 형평성 보장을 주요 쟁점으로 하였으며, 관계자는 기관증설지원을 통한 접근의 형평성 보장을 주요 쟁점으로 하였다. 따라서 장애학생의 교육형평성 실현을 위한 지원의 토픽은 특수교육발전계획과 함께 체계적으로 접근의 형평성, 환경의 형평성, 산출의 형평성을 주요 쟁점으로 하였으며, 당사자는 산출의 형평성을 관계자는 접근의 형평성을 보장하는 형태로 주요 쟁점이 변화하여 왔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장애학생 교육형평성 실현을 위하여 시대적 변화의 흐름을 고려한 적절한 지원과 이해관계자별 지원의 강조점을 수용하여 균형 잡힌 지원의 방안이 수립되어야 할 것이다. 이상에서와 같이 장애학생의 교육형평성 실현을 위한 지원의 쟁점이 시기별로 특수교육발전계획 1차에는 특수학급과 기관 증설을 통한 접근의 형평성 보장, 특수교육발전계획 2차와 3차에는 법률과 예산지원을 통한 환경의 형평성 보장, 특수교육발전계획 4차와 5차에는 지역별로 부족한 기관증설을 통한 접근의 형평성 보장과 장애영역별 특성화된 프로그램을 통한 산출의 형평성 보장으로 변화하였다. 또한 이해관계자별로 특수교육발전계획 1차에서 4차까지는 당사자와 관계자 간에 쟁점의 차이가 없었지만, 특수교육발전계획 5차에서 당사자는 산출의 형평성, 관계자는 접근의 형평성으로 주요 쟁점에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장애학생의 교육형평성 실현을 위한 지원의 쟁점은 시기와 이해관계자에 따라 통합교육의 장인 특수학급에서 장애학생에게 특성화된 특수학교로 지원의 쟁점이 이동하였으며, 법률과 예산지원을 통한 교육의 환경과 조건을 개선하는 지원에서 장애학생의 성과와 성취를 담보할 수 있는 특성화된 지원으로 변화하여 왔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장애학생의 교육형평성 실현을 위한 지원의 동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장애학생 지원과 관련된 뉴스기사를 시기별, 이해관계자별로 비교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학생의 교육형평성 실현을 위한 지원의 키워드는 시기별·이해관계자별로 어떤 차이가 있는가? 둘째, 장애학생의 교육형평성 실현을 위한 지원의 토픽은 시기별·이해관계자별로 어떤 차이가 있는가? 이러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특수교육 지원’을 검색어로 인터넷 포털사이트인 네이버 뉴스에서 1998년 1월부터 2020년 6월까지 발행된 11,752건을 수집하여 키워드 빈도 분석과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및 구조적 토픽 모형(STM)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교육발전계획 시기별·이해관계자별 지원 키워드의 빈도(TF)와 네트워크를 분석한 결과 특수교육발전계획 1차 시기에는 당사자와 관계자 공히 장애학생의 통합학급 배치와 특수학교와 특수학급 등 특수교육기관의 설치를 통하여 접근의 형평성을 보장하고자 하였으며, 특수교육발전계획 2차, 3차 시기에는 당사자와 관계자 공히 법률을 통한 무상·의무교육, 관련서비스의 지원 및 인력 충원을 통하여 통합교육 상황에서도 장애학생의 환경의 형평성을 보장하고, 특수교육발전계획 4차, 5차 시기에는 당사자와 관계자 공히 지역별로 부족한 특수학교 신설을 통하여 접근의 형평성 보장과 장애특성을 고려한 지원을 통하여 산출의 형평성을 보장하는 형태로 변화하여 왔다고 할 수 있다. 이해관계자별로 당사자는 법률과 예산 지원을 통한 환경의 형평성 보장과 관계자는 특수교육기관 증설을 통한 접근의 형평성을 보장하는 형태로 지원의 쟁점이 변화하여 왔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장애학생의 교육형평성 실현을 위한 지원은 특수교육발전계획의 시기에 따라 체계적으로 접근의 형평성, 환경의 형평성, 산출의 형평성으로 이동하여 왔으며, 최근에는 산출의 형평성과 접근의 형평성을 보장하는 형태로 지원의 쟁점이 변화하여 왔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장애학생 교육형평성 실현을 위하여 지원의 정책, 법률 및 관련 사업의 기획과 시행에 있어서 교육 기회의 보장과 환경의 개선을 바탕으로 장애학생의 성취와 결과를 보장할 수 있는 체계적인 지원의 방안이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특수교육발전계획 시기별·이해관계자별 지원 토픽을 STM 분석한 결과 기관증설지원, 인권지원, 건강장애지원, 교육과정운영지원, 관련서비스지원, 정보접근지원, 법률・정책지원, 방과후프로그램지원, 전환교육지원, 장애특성화지원, 평생교육・복지지원이 나타났다. 특수교육발전계획 1차 시기에는 당사자와 관계자 공히 기관증설지원을 통한 접근의 형평성 보장을 주요 쟁점으로 하였다. 특수교육발전계획 2차와 3차 시기에 당사자는 법률·정책지원을 통한 환경의 형평성 보장을 주요 쟁점으로 하였으며, 관계자는 관련서비스지원을 통한 환경의 형평성 보장을 주요 쟁점으로 하였다. 특수교육발전계획 4차 시기에 당사자는 장애특성화지원을 통한 산출의 형평성 보장을 주요 쟁점으로 하였으며, 관계자는 보충프로그램 지원을 통한 산출의 형평성 보장을 주요 쟁점으로 하였다. 특수교육발전계획 5차 시기에 당사자는 장애특성화지원을 통한 산출의 형평성 보장을 주요 쟁점으로 하였으며, 관계자는 기관증설지원을 통한 접근의 형평성 보장을 주요 쟁점으로 하였다. 따라서 장애학생의 교육형평성 실현을 위한 지원의 토픽은 특수교육발전계획과 함께 체계적으로 접근의 형평성, 환경의 형평성, 산출의 형평성을 주요 쟁점으로 하였으며, 당사자는 산출의 형평성을 관계자는 접근의 형평성을 보장하는 형태로 주요 쟁점이 변화하여 왔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장애학생 교육형평성 실현을 위하여 시대적 변화의 흐름을 고려한 적절한 지원과 이해관계자별 지원의 강조점을 수용하여 균형 잡힌 지원의 방안이 수립되어야 할 것이다. 이상에서와 같이 장애학생의 교육형평성 실현을 위한 지원의 쟁점이 시기별로 특수교육발전계획 1차에는 특수학급과 기관 증설을 통한 접근의 형평성 보장, 특수교육발전계획 2차와 3차에는 법률과 예산지원을 통한 환경의 형평성 보장, 특수교육발전계획 4차와 5차에는 지역별로 부족한 기관증설을 통한 접근의 형평성 보장과 장애영역별 특성화된 프로그램을 통한 산출의 형평성 보장으로 변화하였다. 또한 이해관계자별로 특수교육발전계획 1차에서 4차까지는 당사자와 관계자 간에 쟁점의 차이가 없었지만, 특수교육발전계획 5차에서 당사자는 산출의 형평성, 관계자는 접근의 형평성으로 주요 쟁점에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장애학생의 교육형평성 실현을 위한 지원의 쟁점은 시기와 이해관계자에 따라 통합교육의 장인 특수학급에서 장애학생에게 특성화된 특수학교로 지원의 쟁점이 이동하였으며, 법률과 예산지원을 통한 교육의 환경과 조건을 개선하는 지원에서 장애학생의 성과와 성취를 담보할 수 있는 특성화된 지원으로 변화하여 왔다고 할 수 있다.
주제어
#구조적 토픽 모형 STM 특수교육 장애학생 지원 교육형평성 뉴스기사 특수교육발전계획 이해관계자 텍스트 마이닝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철우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및특수교육학과 특수교육전공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viii, 159 p
키워드
구조적 토픽 모형 STM 특수교육 장애학생 지원 교육형평성 뉴스기사 특수교육발전계획 이해관계자 텍스트 마이닝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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