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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어 교육과정, 교과서, 평가시험의 일관성에 관한 연구 : 한국, 미국, 일본의 중등교육과정, 고등학교 교과서, 대입 시험의 경우 원문보기


민유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중국어교육학과 중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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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의 목적은 한국의 중국어 교과서가 현행 교육과정의 접근법에 부합하는지를 밝히는 데에 있다. 교육과정은 궁극적으로 학생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교육 목표와 목적을 담고 있어 교과서는 교육과정을 충실히 반영해야 한다. 하지만 실제 교과서의 내용은 교육과정에서 견지하는 의사소통 중심 접근법과 다소 괴리가 있어 보이며, 중국어 교과서가 교육과정과 그 맥락을 어느 정도 같이 하는지에 관한 연구는 충분히 시행되지 않았다. 이에 본고에서는 한국의 교과서가 교육과정과 부합하게 제작되었는지를 같은 의사소통 중심 접근법을 사용하는 미국, 한국과는 다른 구조 중심 접근법을 사용하는 일본과 비교해보고, 이외에도 또 다른 교육과정의 산출물인 시험과 비교해보며 그 일관성이 어느 정도인지 살펴보고자 했다. 교과서와 시험에서 내포하고 있는 접근법이 무엇인지 살펴보기 위해, Bachman(1990)의 의사소통능력 이론을 토대로 지표를 설정해 분석했다. 교과서는 한 단락을 기준으로, 시험은 한 문항씩 분석을 실시했으며, 분석 과정에서 교과서의 단락과 시험의 문항에서 주로 가르치거나 평가하고자 하는 내용을 ...

주제어

#중국어교육 중국어 교육과정 중국어 교과서 중국어 시험 의사소통능력 의사소통 중심 접근법 화용능력 

학위논문 정보

저자 민유리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중국어교육학과 중국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ix, 107 p
키워드 중국어교육 중국어 교육과정 중국어 교과서 중국어 시험 의사소통능력 의사소통 중심 접근법 화용능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8723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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