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社會科敎育 = Social studies education, v.52 no.1, 2013년, pp.103 - 115
강대현 , 이정우
이 연구는 지식과 기능 및 사고를 종합적으로 측정하는 사회과 평가 문항 개발의 필요성과 유용성을 탐색한 연구이다.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사회과 평가의 주요 방향으로 지식, 기능 및 사고, 가치ㆍ태도 영역의 균형적인 평가를 제시하고 있으며, 기존의 사회과 관련 문헌에서도 지식, 기능 및 사고, 가치ㆍ태도 영역의 균형과 조화를 통한 민주시민의 양성을 사회과 교육의 목표로 제시하고 있다. 지식, 기능 및 사고, 가치ㆍ태도는 사회과 교육과정 실행에 있어 종합적으로 학습되어야 하는 것처럼 평가 국면에서도 종합적으로 측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대학수학능력시험 문항에 대한 분석을 통해 지식 중심 측정 혹은 기능 및 사고 중심 측정 문항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지식과 기능 및 사고를 종합적으로 측정하는 문항이 사회과의 성격 및 목표에 비추어 바람직한 문항 유형인 동시에 다른 문항 유형에 비해 학생들의 학습 능력을 측정하는데 있어서도 우수한 문항임을 밝히고 있다. 이를 통해 지식과 기능 및 사고를 종합적으로 측정하는 문항을 개발하는 것이 사회과 평가 문항 개발 차원에서 강조되어야 할 기본 방향임을 주장하고 있다.
In this study, researchers searched the necessity and serviceability of social studies question items which measure knowledge and skill & thinking comprehensively. The main principle of social studies evaluation in the 2009 revised social studies curriculum is balanced evaluation which measure kno...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