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프레이리의 삶과 사상에 나타난 인간관, 교육론에 대한 고찰을 통해 프레이리의 교육론의 특징을 추출하고 이 특징이 가정과교육에 시사하는 점과 가정과교육의 실천 방안은 무엇인지를 탐색하여 가정과교육이 지향해야 하는 바에 대한 철학적 함의를 도출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프레이리 저서 및 관련 논문을 통해 프레이리의 교육론을 고찰하여 그 특징을 9가지로 범주화하였다. 그리고 프레이리 교육론과 비판과학 관점의 가정과교육과의 관계를 파악한 뒤 프레이리 교육론이 가정과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그 시사점을 토대로 비판과학 관점의 가정과교육을 지향하는 가정과 교사들과 면담을 통해 프레이리의 교육론이 교육 현장에서 실행될 수 있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았으며, 가정과교육의 주체로서 할 수 있는 실천과 사회제도적 측면에서 지원해야 할 부분을 같이 모색함으로써 가정과교육이 지향해야 할 철학적 함의를 담아내었다.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첫째, 프레이리 교육론의 9가지 특징은 ① 인간에 대한 사랑과 존중을 향한 교육, ② 윤리적이며 민주적인 것을 지향하는 교육, ③ 희망을 갖고 함께 꿈꾸는 교육, ④ 성찰을 통한 의식화와 실천(praxis)이 있는 교육, ⑤ 학습자의 삶과 경험에서 인식론적 호기심을 자극하는 교육, ⑥ 주체성과 자율성 그리고 자립심을 키우는 교육, ⑦ 기술(skill)로서의 대화가 아닌 관계 속에서 변화를 일으키는 대화교육, ⑧ 인간을 존중하는 교사의 일관성 있는 삶이 요구되는 교육, 그리고 ⑨ 정치적 참여가 요구되는 교육이다. 이러한 프레이리의 교육론은 가정과교육의 목표, 사명,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
본 연구의 목적은 프레이리의 삶과 사상에 나타난 인간관, 교육론에 대한 고찰을 통해 프레이리의 교육론의 특징을 추출하고 이 특징이 가정과교육에 시사하는 점과 가정과교육의 실천 방안은 무엇인지를 탐색하여 가정과교육이 지향해야 하는 바에 대한 철학적 함의를 도출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프레이리 저서 및 관련 논문을 통해 프레이리의 교육론을 고찰하여 그 특징을 9가지로 범주화하였다. 그리고 프레이리 교육론과 비판과학 관점의 가정과교육과의 관계를 파악한 뒤 프레이리 교육론이 가정과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그 시사점을 토대로 비판과학 관점의 가정과교육을 지향하는 가정과 교사들과 면담을 통해 프레이리의 교육론이 교육 현장에서 실행될 수 있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았으며, 가정과교육의 주체로서 할 수 있는 실천과 사회제도적 측면에서 지원해야 할 부분을 같이 모색함으로써 가정과교육이 지향해야 할 철학적 함의를 담아내었다.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첫째, 프레이리 교육론의 9가지 특징은 ① 인간에 대한 사랑과 존중을 향한 교육, ② 윤리적이며 민주적인 것을 지향하는 교육, ③ 희망을 갖고 함께 꿈꾸는 교육, ④ 성찰을 통한 의식화와 실천(praxis)이 있는 교육, ⑤ 학습자의 삶과 경험에서 인식론적 호기심을 자극하는 교육, ⑥ 주체성과 자율성 그리고 자립심을 키우는 교육, ⑦ 기술(skill)로서의 대화가 아닌 관계 속에서 변화를 일으키는 대화교육, ⑧ 인간을 존중하는 교사의 일관성 있는 삶이 요구되는 교육, 그리고 ⑨ 정치적 참여가 요구되는 교육이다. 이러한 프레이리의 교육론은 가정과교육의 목표, 사명,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교사의 역할에 있어 관점과 방향 그리고 구체적인 실천 방안에 대한 많은 시사점을 준다.둘째, 프레이리 교육론과 비판과학 관점의 가정과교육의 공통점은 ① 이론과 실천의 통합인 프락시스(praxis)를 강조하고 ② 인간 해방에 대한 지향점을 갖고 있으며 ③ 실증주의를 비판하고 ④ 인간의 의식화를 통한 주체성 회복, ⑤ 성찰과 대화의 중요 이다. 그러나 프레이리 교육론과 비판과학 관점의 가정과교육 둘의 출발 배경에는 차이가 있으며 프레이리는 비판적 이성뿐만 아니라 사랑과 열정 등 정서적인 부분도 매우 중요하게 바라보았다. 또한 프레이리는 교육실천가로서 구체적인 교육 방안을 제시해 준다.셋째, 프레이리 교육론을 통해 도출한 가정과교육의 시사점을 바탕으로 이러한 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가정과 교사의 실천 방안으로 ① 가정과교사로서 성찰과 의식화와 실천, ② 학교내 민주적인 문화 실현, ③ 지역 가정교과연구모임 구성 및 참여, ④ 조직을 통한 사회적 참여 및 연대, ⑤ 교사 양성과정과 상설적인 가정과교사 연수과정 운영을 제시하였다. 사회제도적 측면에서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은 ① 교사가 성찰할 수 있는 시간 및 교과모임 지원, ② 교사의 상설연수프로그램 지원, ③ 교육현장에서 연결할 수 있는 기관과 활동 제시 및 지원, ④ 입시를 비롯한 교육제도의 변화, 그리고 ⑤ 교사의 정치기본권 보장이 있다.본 연구의 결과는 비판과학으로서 하버마스를 중심으로 연구되고 있는 가정과교육 철학을 프레이리 교육론으로까지 그 지평을 확대하고 궁극적으로 학습자가 인간을 존중하고 주체성을 회복하여 사람과 사회를 위해서 사랑을 실천하게 할 수 있는 가정과교사의 역할을 재조명하고, 학습자와 가정 그리고 사회에 기여하는 설득력 있는 가정과 교육과정 개발에 실제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프레이리의 삶과 사상에 나타난 인간관, 교육론에 대한 고찰을 통해 프레이리의 교육론의 특징을 추출하고 이 특징이 가정과교육에 시사하는 점과 가정과교육의 실천 방안은 무엇인지를 탐색하여 가정과교육이 지향해야 하는 바에 대한 철학적 함의를 도출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프레이리 저서 및 관련 논문을 통해 프레이리의 교육론을 고찰하여 그 특징을 9가지로 범주화하였다. 그리고 프레이리 교육론과 비판과학 관점의 가정과교육과의 관계를 파악한 뒤 프레이리 교육론이 가정과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그 시사점을 토대로 비판과학 관점의 가정과교육을 지향하는 가정과 교사들과 면담을 통해 프레이리의 교육론이 교육 현장에서 실행될 수 있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았으며, 가정과교육의 주체로서 할 수 있는 실천과 사회제도적 측면에서 지원해야 할 부분을 같이 모색함으로써 가정과교육이 지향해야 할 철학적 함의를 담아내었다.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첫째, 프레이리 교육론의 9가지 특징은 ① 인간에 대한 사랑과 존중을 향한 교육, ② 윤리적이며 민주적인 것을 지향하는 교육, ③ 희망을 갖고 함께 꿈꾸는 교육, ④ 성찰을 통한 의식화와 실천(praxis)이 있는 교육, ⑤ 학습자의 삶과 경험에서 인식론적 호기심을 자극하는 교육, ⑥ 주체성과 자율성 그리고 자립심을 키우는 교육, ⑦ 기술(skill)로서의 대화가 아닌 관계 속에서 변화를 일으키는 대화교육, ⑧ 인간을 존중하는 교사의 일관성 있는 삶이 요구되는 교육, 그리고 ⑨ 정치적 참여가 요구되는 교육이다. 이러한 프레이리의 교육론은 가정과교육의 목표, 사명,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교사의 역할에 있어 관점과 방향 그리고 구체적인 실천 방안에 대한 많은 시사점을 준다.둘째, 프레이리 교육론과 비판과학 관점의 가정과교육의 공통점은 ① 이론과 실천의 통합인 프락시스(praxis)를 강조하고 ② 인간 해방에 대한 지향점을 갖고 있으며 ③ 실증주의를 비판하고 ④ 인간의 의식화를 통한 주체성 회복, ⑤ 성찰과 대화의 중요 이다. 그러나 프레이리 교육론과 비판과학 관점의 가정과교육 둘의 출발 배경에는 차이가 있으며 프레이리는 비판적 이성뿐만 아니라 사랑과 열정 등 정서적인 부분도 매우 중요하게 바라보았다. 또한 프레이리는 교육실천가로서 구체적인 교육 방안을 제시해 준다.셋째, 프레이리 교육론을 통해 도출한 가정과교육의 시사점을 바탕으로 이러한 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가정과 교사의 실천 방안으로 ① 가정과교사로서 성찰과 의식화와 실천, ② 학교내 민주적인 문화 실현, ③ 지역 가정교과연구모임 구성 및 참여, ④ 조직을 통한 사회적 참여 및 연대, ⑤ 교사 양성과정과 상설적인 가정과교사 연수과정 운영을 제시하였다. 사회제도적 측면에서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은 ① 교사가 성찰할 수 있는 시간 및 교과모임 지원, ② 교사의 상설연수프로그램 지원, ③ 교육현장에서 연결할 수 있는 기관과 활동 제시 및 지원, ④ 입시를 비롯한 교육제도의 변화, 그리고 ⑤ 교사의 정치기본권 보장이 있다.본 연구의 결과는 비판과학으로서 하버마스를 중심으로 연구되고 있는 가정과교육 철학을 프레이리 교육론으로까지 그 지평을 확대하고 궁극적으로 학습자가 인간을 존중하고 주체성을 회복하여 사람과 사회를 위해서 사랑을 실천하게 할 수 있는 가정과교사의 역할을 재조명하고, 학습자와 가정 그리고 사회에 기여하는 설득력 있는 가정과 교육과정 개발에 실제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