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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능력주의 신념과 체제 정당화 신념이 교사의 사회정의 옹호에 미치는 영향 : 90년대생 초등 교사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서한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사회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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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육이 능력주의를 따라 작동한다는 믿음이 불평등한 사회 체제를 경쟁의 논리로 정당화함으로써 교육의 근본적 변화를 제약할 것이라는 관점에서 출발한다. 또한 90년대생이 경험한 경쟁적 교육체제와 구조적 불평등이 그들의 교육과 사회에 대한 인식을 형성하는 데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 가정한다. 이러한 관점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90년대생 초등 교사가 학교교육에 대해 가지는 능력주의적 신념이 사회체제를 정당화하는 신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또 그로인해 교육현장에서 사회정의를 옹호하는 교육을 실천하는 데 어떠한 효과를 야기하는지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교사의 다양한 특성들은 학교 능력주의 신념과 체제 정당화 신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교사의 학교 능력주의 신념은 체제 정당화 신념과 어떤 관계를 가지는가? 셋째, 학교 능력주의 신념과 체제 정당화 신념은 교사의 사회정의 옹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위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학교 능력주의 신념, 경제 체제 정당화, 일반적 체제 정당화, 교사의 사회정의 옹호 정도 문항으로 측정도구를 구성하여 양적연구를 진행하였다. 설문은 전국 10개 시·도에 근무하는 초등 교사를 대상으로 진행하였으며, 226부의 90년대생 초등 교사의 응답을 포함하여 전체 406부의 응답을 분석하였다. ...

주제어

#교육사회 능력주의 학교 능력주의 신념 체제 정당화 초등 교사 사회정의 옹호 90년대생 교사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한별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사회전공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xi, 149 p
키워드 교육사회 능력주의 학교 능력주의 신념 체제 정당화 초등 교사 사회정의 옹호 90년대생 교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8737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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