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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의 지위향상 및 교육활동 보호를 위한 특별법(2016) 개정 과정 분석 : - Kingdon의 정책흐름모형을 중심으로 - 원문보기


홍민우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교육행정ㆍ교육사회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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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정부는 2012년에 교원이 존경받는 가운데 교육활동에 전념하도록 「교원지위법」을 개정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교원지위법」은 여러 시행착오를 거치며 2016년이 돼서야 개정되었다. 2016년 개정 「교원지위법」은 교원보호 법령 중 가장 실효성 있는 정책을 담았다는 평가를 받았다. 따라서 법령이 어떤 과정을 거치며 개정되었는지를 연구하는 것은 의미있는 일이 될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Kingdon의 정책흐름모형을 이용하여 법령 개정과정을 분석했다. 정책흐름모형은 정책의 이해관계가 복잡해지고 다양한 정책참여자가 나타나면서 우연의 결과로 정책과정이 결정된다는 ...

주제어

#정책흐름모형 교원지위법 정책변동 교권침해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홍민우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행정ㆍ교육사회
지도교수 최원석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84
키워드 정책흐름모형 교원지위법 정책변동 교권침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8741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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