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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사회적으로 불안한 학생들이 사회불안과 관련된 단어에서 주의편향을 보이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조사되었다. 특히 비교맹시 과제를 활용하여 경계-회피 가설을 검토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사회불안이 높은 참가자(n=16)와 낮은 참가자(n=19)에게 비교맹시 과제를 제시하였다. 부정 단어, 긍정 단어, 중립 단어를 사용한 비교맹시 과제를 통해 집단 간 반응시간과 정반응률을 비교하였다. 단어들은 시간 제한 없이 무선적으로 보여졌다. 참가자들은 변화를 탐지하도록 요청 받았다. 첫째, 결과는 사회불안이 높은 참가자들이 통제집단보다 상이 조건에서 부정 단어에 더 긴 반응시간을 가진 것을 밝혔다. 부정 단어에 대한 주의편향도 관찰되었다. 둘째, 사회불안 경향집단은 상이 조건에서 부정 단어에 주의탈개입의 어려움과 회피편향이 있었다. 이 결과는 ...
This study was examined to find out whether socially anxious students shows attentional bias in terms of social anxiety-related words. Specifically, we examined the vigilance-avoidance hypothesis utilizing the comparison blindness task. For this purpose, we presented comparison blindness task to hig...
저자 | 박소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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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경북대학교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심리학과 |
지도교수 | 곽호완 |
발행연도 | 2020 |
총페이지 | 32p |
키워드 | 사회불안 비교맹시 과제 주의편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79425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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