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한・중 양국의 전통 복식 문양과 색채의 역사적 배경을 비교분석하고 전통 복식 문양과 색채가 현대 복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은 한・중 양국의 전통복식에 관한 단행본, 잡지와 논문 등의 자료를 찾아서 한・중 양국의 전통복식에 나타난 문양과 색채를 분석하는 문헌 연구 방법이다. 양국의 현대 복식 문양과 색채 분석은 인터넷을 통해 최근 몇 년간 유행한 복식을 찾아 분석한다. 한・중 양국의 전통 복식 문양과 색채의 역사적 배경을 비교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한・중 양국 전통 복식 문양을 비교해 보면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중국 전통 문양은 추상에서 사실에 이르기까지 표현되어 있는데, 한국 전통 문양은 더욱 정교함을 중시한다. 중국의 문양 구도는 대칭과 규형을 중시하는데, 한국 문양도 유가 사상의 영향을 받아 전통 문양 구도를 반복 구성, 상하 대칭, ...
이 연구는 한・중 양국의 전통 복식 문양과 색채의 역사적 배경을 비교분석하고 전통 복식 문양과 색채가 현대 복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은 한・중 양국의 전통복식에 관한 단행본, 잡지와 논문 등의 자료를 찾아서 한・중 양국의 전통복식에 나타난 문양과 색채를 분석하는 문헌 연구 방법이다. 양국의 현대 복식 문양과 색채 분석은 인터넷을 통해 최근 몇 년간 유행한 복식을 찾아 분석한다. 한・중 양국의 전통 복식 문양과 색채의 역사적 배경을 비교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한・중 양국 전통 복식 문양을 비교해 보면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중국 전통 문양은 추상에서 사실에 이르기까지 표현되어 있는데, 한국 전통 문양은 더욱 정교함을 중시한다. 중국의 문양 구도는 대칭과 규형을 중시하는데, 한국 문양도 유가 사상의 영향을 받아 전통 문양 구도를 반복 구성, 상하 대칭, 좌우 대칭, 좌우상하 대칭, 회전 대칭 등으로 나눈다. 양국의 전통 문양은 모두 자기 나라 고유의 정신과 미를 나타낸다는 뜻의 길상 미를 상징한다. 둘째, 한・중 양국의 전통 색채는 모두 음양오행(阴阳五行) 사상의 영향을 받아 색채 관념에 대해 공통성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한국은 담백하고 은근한 품위를 지닌 색상을 선호하고, 중국은 짙은 색상을 선호한다. 특히 예로부터 한국인들은 상백(尚白)이 세상에 알려져서, 백의민족이라 불린다. 전통적인 색채는 등급 제도에 따라 귀족과 평민으로 나뉜다. 전통 복식 문양과 색채가 현대 복식에 미치는 영향을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대 복식 문양은 전통 복식 문양을 기초로 하여 독창적인 디자인을 진행하였다. 현대 복식 문양에는 꽃문양과 기하 문양이 많이 사용되지만, 현대 문양의 배열, 크기, 방식은 전통 문양보다 다양성이 높다. 둘째, 문양의 표현법과 사용하는 재료의 변화이다. 현대의 복식에서 전통을 알 수 있는 방법에서도 예를 들면 자수, 상감 등이 지속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현대의 기술 발전을 통해 문양의 표현 방식을 더욱 다양화시키고 전통 방식을 접목해 사용하면 전통적인 우아함과 현대적인 역동성과 패션 감각을 나타낼 수 있다. 셋째, 전통 복식의 색채에는 고대의 등급제도 하에서 신분의 고저 및 귀천의 구분이 있다. 또한 색채에는 복식 운용에 있어 국가이념, 민족정신, 종교적 표징, 윤리적 상징을 더 많이 부여하고 있다. 하지만 현대 패션에서는 배색이 한층 고화질에 강렬하고 대조적이며, 색상 사용은 더욱 대담하다. 하지만 전통적인 색채는 중국의 홍색과 한국의 백색 등 꾸준히 사랑받아 왔고, 지금도 대중에게 널리 사랑받고 있다. 고유의 전통문양 안에 뚜렷한 상징과 새로운 가치를 담아 재 탄생시켜 사람들에게 아름다운 의복의 홍보뿐만 아니라 의복 안에 새겨져 있는 양국의 전통문양의 상징성을 인식시키고 감성이 충만하게 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양국의 고유 전통성을 잃지 않는 범위 내에서 복식의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할 것이다. 현대적 감각에 맞는 전통 문양의 개발과 활용에 대한 필요성 확대, 특히 다양한 문양을 해학적이고 재치 있게 형상화한 다양한 표현은 무한한 디자인의 활용과 가능성을 보여준다.
이 연구는 한・중 양국의 전통 복식 문양과 색채의 역사적 배경을 비교분석하고 전통 복식 문양과 색채가 현대 복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은 한・중 양국의 전통복식에 관한 단행본, 잡지와 논문 등의 자료를 찾아서 한・중 양국의 전통복식에 나타난 문양과 색채를 분석하는 문헌 연구 방법이다. 양국의 현대 복식 문양과 색채 분석은 인터넷을 통해 최근 몇 년간 유행한 복식을 찾아 분석한다. 한・중 양국의 전통 복식 문양과 색채의 역사적 배경을 비교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한・중 양국 전통 복식 문양을 비교해 보면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중국 전통 문양은 추상에서 사실에 이르기까지 표현되어 있는데, 한국 전통 문양은 더욱 정교함을 중시한다. 중국의 문양 구도는 대칭과 규형을 중시하는데, 한국 문양도 유가 사상의 영향을 받아 전통 문양 구도를 반복 구성, 상하 대칭, 좌우 대칭, 좌우상하 대칭, 회전 대칭 등으로 나눈다. 양국의 전통 문양은 모두 자기 나라 고유의 정신과 미를 나타낸다는 뜻의 길상 미를 상징한다. 둘째, 한・중 양국의 전통 색채는 모두 음양오행(阴阳五行) 사상의 영향을 받아 색채 관념에 대해 공통성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한국은 담백하고 은근한 품위를 지닌 색상을 선호하고, 중국은 짙은 색상을 선호한다. 특히 예로부터 한국인들은 상백(尚白)이 세상에 알려져서, 백의민족이라 불린다. 전통적인 색채는 등급 제도에 따라 귀족과 평민으로 나뉜다. 전통 복식 문양과 색채가 현대 복식에 미치는 영향을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대 복식 문양은 전통 복식 문양을 기초로 하여 독창적인 디자인을 진행하였다. 현대 복식 문양에는 꽃문양과 기하 문양이 많이 사용되지만, 현대 문양의 배열, 크기, 방식은 전통 문양보다 다양성이 높다. 둘째, 문양의 표현법과 사용하는 재료의 변화이다. 현대의 복식에서 전통을 알 수 있는 방법에서도 예를 들면 자수, 상감 등이 지속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현대의 기술 발전을 통해 문양의 표현 방식을 더욱 다양화시키고 전통 방식을 접목해 사용하면 전통적인 우아함과 현대적인 역동성과 패션 감각을 나타낼 수 있다. 셋째, 전통 복식의 색채에는 고대의 등급제도 하에서 신분의 고저 및 귀천의 구분이 있다. 또한 색채에는 복식 운용에 있어 국가이념, 민족정신, 종교적 표징, 윤리적 상징을 더 많이 부여하고 있다. 하지만 현대 패션에서는 배색이 한층 고화질에 강렬하고 대조적이며, 색상 사용은 더욱 대담하다. 하지만 전통적인 색채는 중국의 홍색과 한국의 백색 등 꾸준히 사랑받아 왔고, 지금도 대중에게 널리 사랑받고 있다. 고유의 전통문양 안에 뚜렷한 상징과 새로운 가치를 담아 재 탄생시켜 사람들에게 아름다운 의복의 홍보뿐만 아니라 의복 안에 새겨져 있는 양국의 전통문양의 상징성을 인식시키고 감성이 충만하게 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양국의 고유 전통성을 잃지 않는 범위 내에서 복식의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할 것이다. 현대적 감각에 맞는 전통 문양의 개발과 활용에 대한 필요성 확대, 특히 다양한 문양을 해학적이고 재치 있게 형상화한 다양한 표현은 무한한 디자인의 활용과 가능성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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