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치원 유아들을 대상으로 유아의 발달 수준에 적합하도록 구성된 ‘놀이를 활용한 공감적 의사소통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서울시 N구에 소재한 유치원의 만 5세 유아 30명(남=12, 여=18 )을 대상으로 각각 실험집단 15명, 통제집단 15명으로 설정하였다. 실험집단은 놀이를 활용한 공감적 의사소 통프로그램을 4주 동안 주 3회, 총 12회기에 걸쳐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은 기존 의 누리과정 교육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시행 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각각 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담임교사가 교사용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평가척도로 사 전검사를 시행하였고, 프로그램이 끝난 후 동일한 척도로 사후검사를 시행하였 다. 이를 통해 본 연구의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의 하위 구성요소인 ...
본 연구는 유치원 유아들을 대상으로 유아의 발달 수준에 적합하도록 구성된 ‘놀이를 활용한 공감적 의사소통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서울시 N구에 소재한 유치원의 만 5세 유아 30명(남=12, 여=18 )을 대상으로 각각 실험집단 15명, 통제집단 15명으로 설정하였다. 실험집단은 놀이를 활용한 공감적 의사소 통프로그램을 4주 동안 주 3회, 총 12회기에 걸쳐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은 기존 의 누리과정 교육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시행 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각각 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담임교사가 교사용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평가척도로 사 전검사를 시행하였고, 프로그램이 끝난 후 동일한 척도로 사후검사를 시행하였 다. 이를 통해 본 연구의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의 하위 구성요소인 정서조절능력, 정서성, 또래 관계기술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았고, 연구의 결 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그램 시행 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검사에서 유아의 정 서조절능력, 정서성, 또래 관계기술은 동질집단으로 나타났지만, 유아의 사회적 규범 이해는 동질한 집단으로 나타나지 않았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 ‘유아의 사회적 규범 이해’는 제외하였다. 둘째, 프로그램이 교사가 지각한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에 유의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프로그램이 교사가 지각한 유아의 정서성에 유의한 영향이 있는 것으 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프로그램이 교사가 지각한 유아의 또래 관계기술에 유의한 영향 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놀이를 활용한 공감적 의사소통프로그램은 교사가 지각한 유아의 정서조절능력, 유아의 정서성, 유아의 또래 관계기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는 것을 밝혔다. 본 연구는 ‘놀이를 활용한 공감적 의사소통프로그램’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 아의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음에 그 의의가 있다. 또한, 유아 를 대상으로 놀이를 활용한 공감적 의사소통프로그램을 적용한 연구라는 데 그 의의가 있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를 대상으로 사회적 유능감의 하위요인인 정 서조절 능력, 정서성, 또래 관계기술 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연령과 영역에서 놀이를 공감적 의사소통프로그램에 적용해 볼 가치가 있음을 시사한 다. 더불어, 놀이가 가능한 아동기 시절부터 함께 놀이하는 또래들과의 의사소 통 속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공감 정서발달의 중요성을 검토하여 유아교 육 현장에 적용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유치원 유아들을 대상으로 유아의 발달 수준에 적합하도록 구성된 ‘놀이를 활용한 공감적 의사소통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서울시 N구에 소재한 유치원의 만 5세 유아 30명(남=12, 여=18 )을 대상으로 각각 실험집단 15명, 통제집단 15명으로 설정하였다. 실험집단은 놀이를 활용한 공감적 의사소 통프로그램을 4주 동안 주 3회, 총 12회기에 걸쳐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은 기존 의 누리과정 교육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시행 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각각 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담임교사가 교사용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평가척도로 사 전검사를 시행하였고, 프로그램이 끝난 후 동일한 척도로 사후검사를 시행하였 다. 이를 통해 본 연구의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의 하위 구성요소인 정서조절능력, 정서성, 또래 관계기술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았고, 연구의 결 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그램 시행 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검사에서 유아의 정 서조절능력, 정서성, 또래 관계기술은 동질집단으로 나타났지만, 유아의 사회적 규범 이해는 동질한 집단으로 나타나지 않았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 ‘유아의 사회적 규범 이해’는 제외하였다. 둘째, 프로그램이 교사가 지각한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에 유의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프로그램이 교사가 지각한 유아의 정서성에 유의한 영향이 있는 것으 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프로그램이 교사가 지각한 유아의 또래 관계기술에 유의한 영향 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놀이를 활용한 공감적 의사소통프로그램은 교사가 지각한 유아의 정서조절능력, 유아의 정서성, 유아의 또래 관계기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는 것을 밝혔다. 본 연구는 ‘놀이를 활용한 공감적 의사소통프로그램’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 아의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음에 그 의의가 있다. 또한, 유아 를 대상으로 놀이를 활용한 공감적 의사소통프로그램을 적용한 연구라는 데 그 의의가 있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를 대상으로 사회적 유능감의 하위요인인 정 서조절 능력, 정서성, 또래 관계기술 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연령과 영역에서 놀이를 공감적 의사소통프로그램에 적용해 볼 가치가 있음을 시사한 다. 더불어, 놀이가 가능한 아동기 시절부터 함께 놀이하는 또래들과의 의사소 통 속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공감 정서발달의 중요성을 검토하여 유아교 육 현장에 적용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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