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은 자신의 효과적인 첫인상 연출을 위해 셀러브리티(Celebrity) 의 헤이스타일, 의상, 메이크업을 모방하고, 동조하는 경향이 있다. 그 중에서도 시각적인 언어인 컬러는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아주 중요한 요소로 알려져 있다. 본 논문에서는 드라마 캐릭터 이미지에 관한 헤어, 의상, 메이크업의 컬러 이미지 분석을 통하여, 색채의 감정반응과 배색 이미지를 색채 심리학적으로 고찰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동백꽃 필 무렵, 도깨비, 태양의 후예, 사랑의 불시착, 사 생활, 거짓말의 거짓말, 부부의 세계, 싸이코지만 괜찮아 등의 드라마를 선정하여 작품 속에 나오는 케릭터 인물 분석과 이미지에 따른 색상을 분석하였다. 색상은 헤어, 메이크업, 의복색상을 위주로 선행연구를 토 대로 순수이미지, 네추럴 이미지, 도시적인 이미지, 섹시 이미지, 개성 이미지, 럭셔리 이미지의 사진을 토대로 색상이 주는 감정반응과 이미 지를 분석하였다. 순수 컬러 이미지의 감정반응은 깨끗하다, 수수하다, 시골풍이다, 와 같은 느낌을 받았으며, 밝고 깨끗한 청색계열의 맑은 색으로 산뜻한 느 낌을 나타내었다. 네추럴 컬러 이미지는 감정반응으로, 소박하다, 평화 롭다, 안락하다, 가정적이다, 친밀하고 평화롭다 등 다양하게 표현되었 으며, 색상의 이미지 배색은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보편적으로 회색이 많이 표현된 중명도가 사용되었다. 도시적인 컬러 이미지의 감정반응 은 차갑다, 시크하다, 멋스럽다, 모던하다와 같은 반응과 함께 회색빛이 도는 도시를 연상시킨다. 청보라 계열의 컬러를 주로 사용하여 차가운 이미지와 세련된 이미지를 연출한다. 도시 컬러 이미지의 감정반응은 요염하다, 에로틱하다, 충만하다, 원숙하다, 예쁘장한, 원만한, 향기롭다, 어른스럽다, 황홀하다 등 다양한 감정을 느낄 수 있는 컬러가 사용되었 다. 개성 컬러 이미지의 감정반응은 독특하다, 창의적이다. 반미학적이다, 멋스럽다, 같은 감정은 느낀다. 개성이미지 컬러배색은 과감한 색채 로 암울한 이미지를 만들거나 퇴폐적인 분위기, 강한 개성, 유니섹시한 스타일을 만들기에 스트롱, 비비드와 저채도의 무채색을 사용한다. 럭 셔리 컬러 이미지의 감정반응은 우아하다, 고상하다, 품위가 있다, 기품 이 있다는 감정반응을 일으킨다. 컬러배색은 다크 그레이쉬, 다크한 저 명도와 저채도로 세월이 오래 흐른 듯 기품과 멋이 풍기는 스타일이다. 색채심리학적 접근을 통한 감정반응과 배색 이미지를 드라마 케릭터 를 통해 분석한 본 연구는 이미지 연출을 위해 셀러브리티의 의복이나 메이크업, 헤어스타일을 추구하는 현대인의 욕구를 반영하고자 하는 미 용업의 ...
현대인은 자신의 효과적인 첫인상 연출을 위해 셀러브리티(Celebrity) 의 헤이스타일, 의상, 메이크업을 모방하고, 동조하는 경향이 있다. 그 중에서도 시각적인 언어인 컬러는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아주 중요한 요소로 알려져 있다. 본 논문에서는 드라마 캐릭터 이미지에 관한 헤어, 의상, 메이크업의 컬러 이미지 분석을 통하여, 색채의 감정반응과 배색 이미지를 색채 심리학적으로 고찰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동백꽃 필 무렵, 도깨비, 태양의 후예, 사랑의 불시착, 사 생활, 거짓말의 거짓말, 부부의 세계, 싸이코지만 괜찮아 등의 드라마를 선정하여 작품 속에 나오는 케릭터 인물 분석과 이미지에 따른 색상을 분석하였다. 색상은 헤어, 메이크업, 의복색상을 위주로 선행연구를 토 대로 순수이미지, 네추럴 이미지, 도시적인 이미지, 섹시 이미지, 개성 이미지, 럭셔리 이미지의 사진을 토대로 색상이 주는 감정반응과 이미 지를 분석하였다. 순수 컬러 이미지의 감정반응은 깨끗하다, 수수하다, 시골풍이다, 와 같은 느낌을 받았으며, 밝고 깨끗한 청색계열의 맑은 색으로 산뜻한 느 낌을 나타내었다. 네추럴 컬러 이미지는 감정반응으로, 소박하다, 평화 롭다, 안락하다, 가정적이다, 친밀하고 평화롭다 등 다양하게 표현되었 으며, 색상의 이미지 배색은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보편적으로 회색이 많이 표현된 중명도가 사용되었다. 도시적인 컬러 이미지의 감정반응 은 차갑다, 시크하다, 멋스럽다, 모던하다와 같은 반응과 함께 회색빛이 도는 도시를 연상시킨다. 청보라 계열의 컬러를 주로 사용하여 차가운 이미지와 세련된 이미지를 연출한다. 도시 컬러 이미지의 감정반응은 요염하다, 에로틱하다, 충만하다, 원숙하다, 예쁘장한, 원만한, 향기롭다, 어른스럽다, 황홀하다 등 다양한 감정을 느낄 수 있는 컬러가 사용되었 다. 개성 컬러 이미지의 감정반응은 독특하다, 창의적이다. 반미학적이다, 멋스럽다, 같은 감정은 느낀다. 개성이미지 컬러배색은 과감한 색채 로 암울한 이미지를 만들거나 퇴폐적인 분위기, 강한 개성, 유니섹시한 스타일을 만들기에 스트롱, 비비드와 저채도의 무채색을 사용한다. 럭 셔리 컬러 이미지의 감정반응은 우아하다, 고상하다, 품위가 있다, 기품 이 있다는 감정반응을 일으킨다. 컬러배색은 다크 그레이쉬, 다크한 저 명도와 저채도로 세월이 오래 흐른 듯 기품과 멋이 풍기는 스타일이다. 색채심리학적 접근을 통한 감정반응과 배색 이미지를 드라마 케릭터 를 통해 분석한 본 연구는 이미지 연출을 위해 셀러브리티의 의복이나 메이크업, 헤어스타일을 추구하는 현대인의 욕구를 반영하고자 하는 미 용업의 마케팅전략의 기초 자료와 교육 자료 등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주제어 : 색채심리, 감정반응, 배색이미지, 드라마 케릭터
현대인은 자신의 효과적인 첫인상 연출을 위해 셀러브리티(Celebrity) 의 헤이스타일, 의상, 메이크업을 모방하고, 동조하는 경향이 있다. 그 중에서도 시각적인 언어인 컬러는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아주 중요한 요소로 알려져 있다. 본 논문에서는 드라마 캐릭터 이미지에 관한 헤어, 의상, 메이크업의 컬러 이미지 분석을 통하여, 색채의 감정반응과 배색 이미지를 색채 심리학적으로 고찰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동백꽃 필 무렵, 도깨비, 태양의 후예, 사랑의 불시착, 사 생활, 거짓말의 거짓말, 부부의 세계, 싸이코지만 괜찮아 등의 드라마를 선정하여 작품 속에 나오는 케릭터 인물 분석과 이미지에 따른 색상을 분석하였다. 색상은 헤어, 메이크업, 의복색상을 위주로 선행연구를 토 대로 순수이미지, 네추럴 이미지, 도시적인 이미지, 섹시 이미지, 개성 이미지, 럭셔리 이미지의 사진을 토대로 색상이 주는 감정반응과 이미 지를 분석하였다. 순수 컬러 이미지의 감정반응은 깨끗하다, 수수하다, 시골풍이다, 와 같은 느낌을 받았으며, 밝고 깨끗한 청색계열의 맑은 색으로 산뜻한 느 낌을 나타내었다. 네추럴 컬러 이미지는 감정반응으로, 소박하다, 평화 롭다, 안락하다, 가정적이다, 친밀하고 평화롭다 등 다양하게 표현되었 으며, 색상의 이미지 배색은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보편적으로 회색이 많이 표현된 중명도가 사용되었다. 도시적인 컬러 이미지의 감정반응 은 차갑다, 시크하다, 멋스럽다, 모던하다와 같은 반응과 함께 회색빛이 도는 도시를 연상시킨다. 청보라 계열의 컬러를 주로 사용하여 차가운 이미지와 세련된 이미지를 연출한다. 도시 컬러 이미지의 감정반응은 요염하다, 에로틱하다, 충만하다, 원숙하다, 예쁘장한, 원만한, 향기롭다, 어른스럽다, 황홀하다 등 다양한 감정을 느낄 수 있는 컬러가 사용되었 다. 개성 컬러 이미지의 감정반응은 독특하다, 창의적이다. 반미학적이다, 멋스럽다, 같은 감정은 느낀다. 개성이미지 컬러배색은 과감한 색채 로 암울한 이미지를 만들거나 퇴폐적인 분위기, 강한 개성, 유니섹시한 스타일을 만들기에 스트롱, 비비드와 저채도의 무채색을 사용한다. 럭 셔리 컬러 이미지의 감정반응은 우아하다, 고상하다, 품위가 있다, 기품 이 있다는 감정반응을 일으킨다. 컬러배색은 다크 그레이쉬, 다크한 저 명도와 저채도로 세월이 오래 흐른 듯 기품과 멋이 풍기는 스타일이다. 색채심리학적 접근을 통한 감정반응과 배색 이미지를 드라마 케릭터 를 통해 분석한 본 연구는 이미지 연출을 위해 셀러브리티의 의복이나 메이크업, 헤어스타일을 추구하는 현대인의 욕구를 반영하고자 하는 미 용업의 마케팅전략의 기초 자료와 교육 자료 등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주제어 : 색채심리, 감정반응, 배색이미지, 드라마 케릭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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