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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제 브랜드자산이 축제성과, 도시이미지, 장소애착에 미치는 영향 : 강릉커피축제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정정옥 (안양대학교 일반대학원 관광경영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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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지역축제는 지방자치제가 시행된 1995년부터 중앙정부 차원 의 문화관광축제 육성정책과 지방정부의 지역축제 활성화 정책에 따라 축 제산업은 급속한 양적성장을 이루었다. 하지만 현재는 지역축제의 양적 성 장에 따른 비판적 시각으로 인해 질적 성장을 추구하고 있는 시점에 있다. 현대의 지역축제는 단순히 지역홍보 또는 지역의 특산품을 판매하려는 것이 아니라 지역의 대표성을 갖고 해당지역을 연상하면 떠오르게 되는 랜드마크의 개념으로 그 의미와 가치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지자체들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역 이 개발, 운영하고 있는 지역축제의 브랜드화를 추진하고 있지만 전국 기 초자치단체에서 시행하고 있는 지역축제의 수에 비하면 지역축제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1995, when the local system of autonomy was implemented, Korea’s local festival industry has achieved rapid quantitative growth in accordance with the central government’s policy to foster cultural tourism festivals and the local government’s policies to activate regional festivals. However, n...

주제어

#축제 축제브랜드자산 축제성 도시이미지 장소애착 강릉커피축제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정옥
학위수여기관 안양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관광경영학과
발행연도 2021
키워드 축제 축제브랜드자산 축제성 도시이미지 장소애착 강릉커피축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83612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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